References
- 강나영, 김지수, 손예원, 이정빈, 김민정 (2022). 금융소비자의 마이데이터에 대한 인식과 맞춤형 마이데이터서비스 이용을 위한 금융정보 제공의향.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8(1), 23-46.
- 금융위원회 (2021).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이드라인.
- 김상현, 박현선 (2013). 소셜커머스의 쇼핑 가치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소셜커머스 특성과 지각된 보안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12(2), 31-53. https://doi.org/10.9716/KITS.2013.12.2.031
- 김아름, 양혜경 (2021).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 서비스의 지각된 가치 및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혁신성 및 혁신저항의 조절효과. Financial Planning Review, 14(2), 55-88. https://doi.org/10.36029/FPR.2021.05.14.2.55
- 김영대, 윤혜정, 김상진, 신용태 (2021). 지각된 가치와 신뢰가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13(4), 2579-2585.
- 김재철 (2021). 로보어드바이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혁신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36(6), 145-168.
- 김종기, 김진성, 모건 (2012).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저항에 관한 연구-온라인 보안을 중심으로. 산업혁신연구, 28(2), 59-99. https://doi.org/10.22793/INDINN.2012.28.2.003
- 김형준, 정철호 (2008).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상품특성과 사용자특성이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업교육연구, 21, 215-246.
- 노미진, 박현희 (2011). 유행혁신성과 정보혁신성에 따른 스마트의류 수용.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1(11), 350-363.
- 노현주 (2021). 금융 마이데이터 도입 현황과 시사점. 보험연구원.
- 박주희 (2020). 마이데이터 서비스 활성화의 법적 과제. 아주법학, 14(1), 96-119. https://doi.org/10.21589/AJLAW.2020.14.1.96
- 배재권 (2021). 마이데이터(MyData) 산업 활성화를 위한 법적, 제도적 요인에 관한 연구. 로고스경영연구, 19(1), 117-132. https://doi.org/10.22724/LMR.2021.19.1.117
- 백한종, 김지영, 유영민, 신용태 (2019). 지각된 위험이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11(4), 1287-1291.
- 신건권 (2011). HTS 사용자의 지각된 보안성이 사용자신뢰, 채택의도 및 실제사용도에 미치는 영향. 상업교육연구, 25(4), 183-204.
- 심연숙 (2020). 마이데이터(MyData) 활용의 국내외 현황 및 활성화 방안. 문화기술의 융합, 6(4), 553-558. https://doi.org/10.17703/JCCT.2020.6.4.553
- 양경란, 박수경, 이봉규 (2021). 마이데이터 비즈니스 생태계 모델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9(11), 167-180. https://doi.org/10.14400/JDC.2021.19.11.167
- 이석호, 장항배 (2022). 정보보호 관점의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27(2), 137-152. https://doi.org/10.7838/JSEBS.2022.27.2.137
- 이종섭, 최재섭, 최정일 (2022). 오픈뱅킹 기반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21(1), 1-19. https://doi.org/10.9716/KITS.2022.21.1.001
- 이주희 (2022). 금융 마이데이터의 전략적 활용에 관한 사례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20(3), 181-189. https://doi.org/10.14400/JDC.2022.20.3.181
- 이진명 (2018).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네트워크 외부성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29(4), 139-152.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019). 마이데이터 서비스 안내서.
- 한준형, 강성배, 문태수 (2013). 스마트폰의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의도 그리고 개인 혁신성의 조절효과.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3(4), 53-84.
- 4차산업혁명위원회 (2021). 마이데이터 발전 종합정책.
- Agarwal, R., & Prasad, J. (1998).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 Research, 9(2), 204-215.
- Fornell, C., & Larcker, D. F. (1981).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3), 382-388.
- Ho, S., & Ko, Y. (2008). Effects of self-service technology on customer value and customer readiness: The case of internet banking. Internet Research, 18(4), 427-446. https://doi.org/10.1108/10662240810897826
- Hwang, I. H., & Kim, S. H. (2019). Information security of organization and employees in social exchange perspective: Using structure-conduct-outcome framework.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8(4), 105-129. https://doi.org/10.5859/KAIS.2019.28.4.105
- Kalakota, R., & Whinston, A. B. (1997). Electronic commerce-A manager's guide. Massachusetts: Addison-Wesley Longman.
- Kim, H., Chan, H., & Gupta, S. (2007). Value-based adoption of mobile internet: An empirical investiga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43, 111-126. https://doi.org/10.1016/j.dss.2005.05.009
-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McGraw-Hill.
- Rey-Ares, L., Fernandez-Lopez, S., Castro-Gonzalez, S., & Rodeiro-Pazos, D. (2021). Does self-control constitute a driver of millennials' financial behaviors and attitudes? Journal of Behavioral and Experimental Economics, 93, 101702.
- Rogers, E. (1995). Diffusion of innovations. The Free Press, NY.
- Schillewaert, N., Ahearne, M. J., Frambach, R. T., & Moenaert, R. K. (2005). The adop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the sales forc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4(4), 323-336. https://doi.org/10.1016/j.indmarman.2004.09.013
- Sheth, J. N., Newman, B. I., & Gross, B. L. (1991).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2), 159-170. https://doi.org/10.1016/0148-2963(91)90050-8
- Suh, B., & Han, I. (2003). The impact of customer trust and perception of security control on the acceptance of electronic commerce.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7(3), 135-161.
- Sweeney, J. C., & Soutar, G. N. (2001).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77, 203-220. https://doi.org/10.1016/S0022-4359(01)00041-0
- Wixom, B. H., & Watsom, H. J. (2001).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factors affecting data warehousing success. MIS Quarterly, 25(1), 17-41. https://doi.org/10.2307/3250957
- Yang, H., Yu, J., Zo, H., & Choi, M. (2016). User acceptance of wearable devices: An extended perspective of perceived value. Telematics and Informatics, 33(2), 256-269. https://doi.org/10.1016/j.tele.2015.08.007
- Zeithaml, V. 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3), 2-22. https://doi.org/10.1177/00222429880520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