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과학기술 연구개발사업(PJ01494102)의 지원에 의해 이루어진 것임
References
- 강규상. (2013). 중동관광 시장세분화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강숙영, & 한현숙. (2022). 국내 학술지의 6차산업 연구 동향 분석: 농촌관광의 관점에서. 해양관광연구, 15(1), 187-203. doi:10.22929/jmtr.2022.15.1.010
- 고성호. (2018). 힐링관광 만족에 따른 시장세분화 연구. 관광레저연구, 30(5), 191-208. doi:10.31336/jtlr.2018.05.30.5.191
- 김경희, & 이혜영. (2019). 농촌 치유관광의 서비스 품질이 관광객의 행동의도와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농촌지도와 개발, 26(4), 193-203. doi:10.12653/jecd.2019.26.4.0193
- 김경희, & 황대용. (2020). 이단계 군집분석을 이용한 농촌관광객 시장세분화와 특성 분석 -국민농촌관광 실태조사를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16(4), 95-114. doi:10.35173/natr.16.4.05
- 김경희, 민재한, & 이혜영. (2022). 농촌 치유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추구편익의 관계. 농촌지도와 개발, 29(2), 51-64. doi:10.12653/jecd.2022.29.2.0051
- 김경희, 황대용, & 이혜영. (2021). 농촌 치유관광객 시장세분화 연구. 농촌지도와 개발, 28(1), 13-23. doi:10.12653/jecd.2021.28.1.0013
- 김경희, 황대용, 권봉관, 민재한, & 이혜영. (2021). 2020 농촌관광 실태조사: 국민부문. 완주: 국립농업과학원.
- 김기현, 윤유식, & 조용진. (2017). 2단계 군집분석을 통한 농촌체험 관광객 시장세분화 및 특성분석. 관광레저연구, 29(10), 5-20.
- 김미경, & 이희찬. (2007). 농촌관광 시장세분화와 수요결정요인 연구. 관광학연구, 31(3), 153-170.
- 김소윤, & 엄서호. (2009). 농촌관광 참여동기에 따른 추구편익과 체험활동 선호도. 농촌관광연구, 16(1), 17-37.
- 노용호, & 조록환. (2006). 농촌관광자의 시장세분화 연구. 관광레저연구, 35(2), 281-300.
- 박덕병, 문선희, & 윤유식. (2010). 제주 농촌관광 방문객의 관광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관광학연구, 34(4), 203-227.
- 박덕병, & 이민수. (2016). 추구편익에 따른 음식관광 시장세분화: 로컬푸드 및 농가 레스토랑 방문객을 대상으로. 농촌지도와 개발, 23(3), 321-334. doi:10.12653/jecd.2016.23.3.0321
- 박덕병, 이민수, & 김정섭. (2004). 농촌관광 시장세분화연구. 관광학연구, 28(2), 193-212.
- 박정하. (2022). 코로나19로 인한 관광산업의 위기와 향후 대응방안. 관광연구저널, 36(1), 19-29. doi:10.21298/ijthr.2022.1.36.1.19
- 신동호, & 최승묵. (2019). 관람형 스포츠관광객의 추구편익 세분 시장별 연계 관광 선택속성 분석: 제99회 전국체육대회 럭비경기 관람객을 중심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15(2), 101-119. doi:10.31927/asec.15.2.6
- 신용석. (2021). 세계관광기구(UNWTO): 코로나19 국제관광동향, 한국관광정책 2021, 90-94
- 안경모, & 김주연. (2022). 베이비부머의 여행 추구편익이 여행행복에 미치는 영향. MICE관광연구, 22(3), 235-252. doi:10.35176/jmtr.22.3.12
- 유동숙, & 홍경완. (2014). 대구시민의 농촌관광인식이 감정적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논총, 26(1), 167-190.
- 전재균. (2007).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팜스테이 체험프로그램 개발: 추구편익 시방세분화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19(3), 323-341.
- 조록환. (2006). 농촌관광마을 방문객 동기분석에 기초한 시장세분화. 한국자료분석학회지, 8(6), 2521-2535.
- 조영숙, 이문주, & 조록환. (2009). 농촌체험마을의 관광자원 해설인력의 행태분석. 농촌지도와 개발, 16(3), 587-614.
- 최효주, & 성보현. (2022). 축제 관람객의 추구편익에 따른 시장세분화: 2019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을 사례로. MICE관광연구, 22(3), 61-84. doi:10.35176/jmtr.22.3.4
- 한송희, 손진관, 최윤지, & 윤유식. (2015). 농촌관광마을의 체험활동 분류 및 분석 연구. 농촌지도와 개발, 22(1), 31-41. doi:10.12653/jecd.2015.22.1.0031
- 황대용, 유준완, 김경희, & 권봉관. (2021). 코로나19로 인한 농촌관광마을의 대응 방안. 2021 농촌 지도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71-72.
- Antonio M. M. A., Antonia C., & Adriano P. (2014). Segmentation by benefits sought: The case of rural tourism in Madeira. Current Issues in Tourism, 17(9), 813-831. doi:10.1080/13683500.2013.768605
- Emine, S., & Rong, H. (2005). Benefits segmentation of visitors to Latin America. Journal of Travel Research, 43(3), 277-293. doi:10.1177/0047287504272032
- Heley, R. I. (1968). Benefit segmentation: A decision-oriented research tool. Journal of Marketing, 32(3), 30-55. doi:10.1177/002224296803200306
- Kotler, P., Bowen, J., Makens, J., & Baloglu, S. (2006). Marketing for hospitality and tourism.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 Liping A. C., & Mini L. (2009). Distance-segmented rural tourists.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26(8), 751-761. doi:10.1080/10548400903356137
- Liping A. C., Jingrong L., & Zhuowei H. (2008). Identifying rural tourism markets: A practical tool. Journal of Hospitality & Leisure Marketing, 17(3-4), 418-434. doi:10.1080/10507050801985153
- Morakabati, Y., & Kapuscinski, G. (2016). Personality, risk perception, benefit sought and terrorism effect.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8(5), 506-514. doi:10.1002/jtr.2068
- Park, D. B., & Yoon, Y. S. (2009). Segmentation by motivation in rural tourism: A Korean case study. Tourism Management, 30(1), 99-108. doi:10.1016/j.tourman.2008.03.011
- Park, D. B., Lee, H. J., & Yoon, Y. S. (2014). Understanding the benefit sought by rural tourists and accommodation preferences: A South Korea cas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6(3), 291-302. doi:10.1002/jtr.1929
- Smith, W. R. (1956). Product differentiation and market segm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21(1), 3-8. doi:10.2307/12476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