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과제번호: NRF-2019S1A5A8032665). 또한, 본 연구는 순천향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으로 수행하였음.
References
- 김석전, 전용주, 김태영, "중학교 정보교과의 피지컬 컴퓨팅 단원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아두이노를 이용한 효과적인 접근법", 2016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2016, 29-34.
- 김석희, 이철현, "3년간의 피지컬 컴퓨팅 기반의 STEAM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9권, 제1호, 2015, 11-18.
- 김성인, 김진수, 강성주, 김태영, 윤지현, "아두이노를 활용한 디자인씽킹 기반의 중학생 메이커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4권, 제1호, 2019, 162-189. https://doi.org/10.35140/KIIEDU.2019.44.1.162
- 김성희, 김문정, "웹 검색 결과 시각화 기법의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3호, 2007, 181-199. https://doi.org/10.4275/KSLIS.2007.41.3.181
- 김정기, 유혜연, 이영수, "핵심기본간호술 VR 교육콘텐츠 개발을 위한 융복합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9호, 2021, 714-722. https://doi.org/10.5392/JKCA.2021.21.09.714
- 김정연, 황지현, "특수교육 현장에서 AAC 시스템의 활용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 및 요구분석", 특수교육, 제11권, 제3호, 2012, 65-90.
- 김향자, "패션 스타일 표준화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학습모형-VR/AR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1호, 2020, 7-16. https://doi.org/10.21326/KSDT.2020.25.1.001
- 박태정, "가상현실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설계 원리 개발 및 적용",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9권, 제6호, 2020, 1-15. https://doi.org/10.9716/KITS.2020.19.6.001
- 양승용, "UX를 기반으로 한 교육용 앱의 사용성 분석", 디자인지식저널, 제20권, 2011, 295-306.
- 오주형, 김민수, 최인준, 장명호, 김희주, 유태묵, 김동정, 유헌창, "아두이노 기반 실험 교육이 갖는 피지컬 컴퓨팅의 효과", 2014년도 한국컴퓨텅교육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18권, 제1호, 2014, 101-104.
- 윤일영, "교육과 ICT기술의 융합, 에듀테크(EduTech)", 융합연구정책센터 융합 Weekly TIP(Technology.Industry.Policy), 제91권, 2017, 1-10.
- 이은상, "아두이노를 이용한 디지털 논리 회로 온라인 실습 사례", 실과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2021, 1-20.
- 이조은, 권지은, "라이프로깅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2016, 43-49. https://doi.org/10.5392/JKCA.2016.16.12.043
- 임철일, 송해덕, 이예경, 이영태, "디지털 교과서 플랫폼 사용성 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5권, 제4호, 2009, 125-155.
- 서영석(2007), "웹기반 학습 사이트 사용성 평가 도구 개발", 박사학위논문.
- 전가일, 김호현, "장애 영유아용 스마트 디바이스 AAC 앱 사용경험을 통한 AAC 사용의 어려움과 그 의미에 관한초점집단(FGI) 사례 연구", 아동교육, 제23권, 제3호, 2014, 81-103.
- 전긍, 유갑상, "AR/VR 기술을 활용한 한-중 어학교육서비스 플랫폼 구축방안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7권, 제9호, 2019, 23-30. https://doi.org/10.14400/jdc.2019.17.9.023
- 정영식, "미래형 디지털교과서 구현 방안 연구 결과 발표", 교육부/KERIS 디지털교과서 적용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 개발 설명회, 2017.
- 차현진, 안미리, "사이버가정학습 진단.처방학습관리시스템 사용성 평가 및 학습 경험 개선 방향 도출", HCI학술대회, 2009, 876-883.
- 차현진, 황윤자, "초.중등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의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및 검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2021, 511-525.
- 차현진, 황윤자, "초.중학생 대상 웹기반 진단평가관리시스템 사용성 개선을 위한 휴리스틱스 개발 및 검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2017, 675-690. https://doi.org/10.14352/jkaie.2017.21.6.675
- 최미애, 조은순, 차현진, 김성희, 이윤정, "에듀테크현장 적용 방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CR2021-4, 2021.
- 최재규, 이준혁, 아두이노,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프로젝트, 입문편, 서울: 영진출판사, 2020.
- 최재규, 이준혁, 아두이노,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프로젝트, 서울: 영진닷컴, 2020.
- 최형신, 이상민, 이정화, 우창문,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통해 교사가 지각한 기회 및 도전요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2016, 235-242. https://doi.org/10.14352/jkaie.2016.20.3.235
- Appleman, R., "Designing experimental modes: A key focus for immersive learning environments", TechTrends, Vol.49, No.3, 2005, 64-74. https://doi.org/10.1007/BF02763648
- Bailenson, J.N., N. Yee, J. Blascovich, A.C. Beall, N. Lundblad, and M. Jin, "The use of immersive virtual reality in the learning sciences: Digital transformations of teachers, students, and social context",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17. No.1, 2008, 102-141. https://doi.org/10.1080/10508400701793141
- Dumas, J.S., J.S. Dumas, and J. Redish, A Practical Guide to Usability Testing, Intellect books, 1999.
- Elmqaddem, N., "Augmented reality and virtual reality in education. Myth or re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ing Technologies in Learning, Vol.14, No.3, 2019, 234-242. https://doi.org/10.3991/ijet.v14i03.9289
- Hu-Au, E. and J. J. Lee, "Virtual Reality in Education: A Tool for Learning in the Experience Age", International Journal for Innovation in Education, Vol.4, No.4, 2017, 215-226. https://doi.org/10.1504/IJIIE.2017.091481
- ISO 9241-11, "Ergonomic requirements for office work with visual display terminals (VDT)s - Part 11 Guidance on usability", 1998.
- Krug, S., Don't make me think: A common sense approach to the web usability(2nd ed.), Thousand Oaks, CA, USA: New Riders Publishing, 2006.
- Mtebe, J.S. and M.M. Kissaka, "Heuristics for Evaluating Usability of Learning Management Systems in Africa", In IST-Africa Conference 2015, 2015, IEEE, 1-13.
- Nielsen, J., Usability Engineering, San Francisco: Morgan Kaufmann, 1993.
- Parsazadeh, N., R. Ali, M. Rezaei, and S.Z. Tehrani,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usability evaluation survey for mobile learning environments",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Vol.5, 2018, 97-111.
- Preece, J., H. Sharp, and Y. Rogers, Interaction Design: Beyond Human-Computer Interaction (4th ed.), Hoboken: John Wiley & Sons Ltd, 2015.
- Roblyer, M.D., "When is it "Good Courseware""? Problems in Developing Standards for MicroComputer Courseware", Educational Technology, Vol.21, No.10, 1981, 47-54.
- Shuell, T.J. and L.M. Schueckler, "Toward evaluating software according to principles of learning and teaching",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Vol.5, No.2, 1989, 135-149. https://doi.org/10.2190/WQ0M-8BCW-16MF-3AVX
- Theofanos, M., W. Quesenbery, C. Snyder, D. Dayton, and J. Lewis, "Reporting on Formative Testing: A UPA 2005 Workshop Report", Usability Professionals Association, 2005. (Retrieved from http://www.usabilityprofessionals.org/ usability_resources/conference/2005/formative%20rep orting-upa2005.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