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2022년도 서울교육대학교 교내연구지원비를 지원받아 수행되었음.
References
- 계보경 외 (2021). 메타버스(Metverse)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한계. 2021 KERIS 이슈리포트. 연구자료 RM 2021-6.
- 고선영, 정한균, 김종인, 신용태(2021). 메타버스의 개념과 발전 방향. 정보처리학회지, 28(1), 9-16.
- 고현주, 전재천 유인환 (2022).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 플립러닝 프레임워크 개발 및 적용. J 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6(2), 129-140. https://doi.org/10.14352/jkaie.2022.26.2.129
- 고호경 (2020). 인공지능(AI) 역량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내용 구성에 관한 소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2), 223-237. https://doi.org/10.30807/KSMS.2020.23.2.003
- 교육부 (2022).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세종: 교육부.
- 김난도 외 (2022). 트렌드 코리아 2023. 서울: 미래의 창.
- 김대식 (2022). 메타버스 사피엔스: 또 하나의 현실, 두 개의 삶, 디지털 대항해시대의 인류. 서울: 동아시아.
- 김상균 (2021).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메타버스. 경기: 플랜비디자인.
- 김수향, 문미경 (2021). 메타버스(Metaverse)와 미래교육 학습자 정체성 연구. 경기도교육원 이슈페이퍼 2021-09.
- 김용옥 (2014). 도울의 교육입국론. 서울: 통나무.
- 김준연 (2021). 메타버스 콘텐츠의 혁신 생태계와 지속 성장의 조건. Future Horizon (pp. 25-30). 1,2(49). 세종: 과학기술정책연구소.
- 김평원 (2021). 임장성(Telepresence)과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교육적 비계로 활용하는 메타버스 러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6), 69-80.
- 김희철, 김묘은, 박일준 (2021).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제언: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7(9), 253-265. https://doi.org/10.9708/JKSCI.2022.27.09.253
- 나해찬, 이유진, 김수영, 김윤상 (2022).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에 관한 연구: 사례 분석과 제언.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3(5), 827-836.
- 남미자 외 (2021). 학습자 주도성, 미래교육의 거대한 착각: 학교 없는 학습은 가능한가? 서울: 학이시습.
- 박문호 (2022). 박문호 박사의 빅히스토리 공부 우주의 탄생부터 인간 의식의 출현까지. 서울: 김영사.
- 박혜연, 손복음, 고호경 (2022). 수학 교수.학습을 위한 인공지능 플랫폼 분석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36(1), 1-21.
- 박휴용 (2021a). 메타버스 환경 속 가상학습의 이론적 토대 및 유형, 그리고 수업의 실제. 교사교육연구, 61(1), 35-56. https://doi.org/10.15812/TER.61.1.202203.35
- 박휴용 (2021b).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의 포스트휴먼 학습론. 전북: 전북대학교출판문화원.
- 서울특별시교육청 (2021). 서울 수학학습 메타버스 이용안내.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 손정명, 이시훈, 한정혜 (2022). 메타버스 기반 협력적 소통 SW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6(1), 11-22.
- 안유미, 최재용 (2021). 메타버스(Metaverse) 우리의 미래다. 통계청 통계교육원. 통계의 창. Available from http://sti.kostat.go.kr/window/2021b/main/2021_win_08.html
- 엄미리 외 (2022). 메타버스 수업의 설계와 운영을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 교육문제연구, 35(3), 55-79.
- 오혜정 (2021). 메타버스 플랫폼의 유형별 사례를 통한 콘텐츠 활용방안. 인문사회21, 12(6), 2673-2684.
- 울산수학문화관 (2022). 울산수학문화관 메타버스 수학문화관. Available from https://usmcc.use.go.kr/we/exprn/onlnMath
- 윤주한, 이다민 (2022).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양철학 교육에 관한 고찰-'VR챗 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6(2), 275-288.
- 이명숙 (2021). 해커톤 수업사례를 통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교육적 활용방안.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6), 61-68.
- 이바른, 최은경 (2022).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 초급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안-메타버스 플랫폼 ZEP을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44(10), 99-115.
- 이유택 외 (2021). 서울형 메타버스 구축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보고서. 서교연 2022-24.
- 이임복 (2022). 메타버스: 이미 시작된 미래. 서울: 천그루숲.
- 이주호, 정제영, 정영식 (2021). AI 교육혁명. 서울: 시원북스.
- 이준석, 이대웅 (2022). 메타버스 콘텐츠의 재미 요소 분류.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6(8), 1148-1157. https://doi.org/10.6109/JKIICE.2022.26.8.1148
- 인천광역시교육청 (2022). 인천수학교육플랫폼. Available from http://www.xn-9d0bk0rzuim9emmaw8wz0ne 6bzta.com/
- 장지영 (2021).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 방안 연구-게더타운(Gather.town) 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32(4), 279-301. https://doi.org/10.18209/IAKLE.2021.32.4.279
- 전영주, 김창일 (2021). 수학과 인공지능(AI) 핵심 개념과 <인공지능 수학> 내용 체계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4(4), 391-405. https://doi.org/10.30807/KSMS.2021.24.4.004
- 전재천, 정순기 (2022). 메타버스(Metaverse) 기반 플랫폼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2021년 정보교육학회 학술논문집, 12(2), 361-368.
- 정주영, 현정엽, 김종민 (2022). ICT 생태계 모형 기반 메타버스 유형의 특성 연구. 한국공간디자인 학회논문집 17(4), 206-212.
- 최인선 (2022). 수학교실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 탐색: 중학교 통계 단원 시나리오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5(4), 149-174. https://doi.org/10.30807/KSMS.2022.25.2.003
- 팝스쿨 (2022). 열린 학교 활짝: 비주얼 수업. Available from https://popschool.co.kr/virtual/imList_pop.php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 (2021). 2021년 교육정책네트워크 해외교육동향 기획기사(하). 연구자료 CRM 2021-111. 한국교육개발원.
- 황요한 (2022). 메타버스를 활용한 원격교육 인식 및 만족도 사전조사: 이프랜드(ifland) 앱 사용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3), 121-133. https://doi.org/10.5392/JKCA.2022.22.03.121
- 홍경숙 외 (2019). 학교 공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서울: 창비.
- 홍진욱, 한정완 (2022).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메타버스 플랫폼 연구 동향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20(5), 627-635. https://doi.org/10.14400/JDC.2022.20.5.627
- A Publication of the National Intelligence Council (2021). Global tends 2040: A more contested world. A Publication of the National Intelligence Council. Washington, DC.
- Biesta, G. J. J. (2016). Giving teaching back to education: Responding to the disappearance of the teacher. Phenomenology & Practice, 6(2), 35-49. https://doi.org/10.29173/pandpr19860
- Dale, E. (1969). Audiovisual methods in teaching (3rd ed.). New York: Dryden Press.
- Deleuze, G., & Guattari. F. (1987). A thousand plateaus: Capitalism and schizophrenia. (Translated by Brian Massumi),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Dewey, 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New York: McMillan.
- Einstein, A., & Shaw, G. B. (2012). Einstein: On cosmic religion and other opinions & aphorisms. New York: Dover.
- Esin, S., & Ozdemir, E. (2022). The Metaverse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opinions of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Online Learning, 5(4), 1041-1060.
- Gartner (2021). 3 themes surface in the 2021 Hype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Available from https://www.gartner.com/smarterwithgartner/3-themes-surface-in-the-2021-hypecycle-for-emerging-technologies
- Hayles, N. K. (1999). How we become posthuman: Virtual bodies in cybernetics, liteature, and informat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Huizinga, J. (1949).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element in culture.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 Im, T., Yang, E., Kim, K., & Rye, J. (2021). A study on user experience analysis of high school career education program using metaverse.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5), 679-695. DOI: 10.22251/jlcci.2021.21.15.679
- Industry Dive (2022). Should schools invest in the metaverse? Available from https://www.k12dive.com/news/should-schools-invest-in-the-metaverse/621266/
- Jagannathan, S. (2022). Education meets the Metaverse: Reimagining the future of learning. World Bank Group. Available from https://olc.worldbank.org/about-olc/education-meets-the-metaverse-reimagining-the- future-of-learning
- Krokos, E., Plaisant, C., & Varshne, A. (2018). Virtual memory palaces: Immersion aids recall. Virtual Reality. Available from https://doi.org/10.1007/s10055-018-0346-3
- McKinsey & Company (2022). Value creation in the metaverse: The real business of the virtual world. A report of McKinsey & Company, June 2022.
- Mishra, P., & Koehler, M. J. (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integrating technology in teachers'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1017-1054. https://doi.org/10.1111/j.1467-9620.2006.00684.x
- Narin, N. G. (2021). A content analysis of the Metaverse articles. J ournal of Metaverse Research Article, 1(1), 17-24.
-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18). Student agency for 2030. Available from https://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teaching-and-learning/learning/student-agency/
- Ofgang, E. (2022). The Metaverse: 5 things educators should know. Available from https://www.techlearning.com/news/the-metaverse-5-things-educators-should-know
- Pimentel, D. et al. (2022). An introduction to learning in the Metaverse. Meridian Treehouse.
- Smart, J. M., Cascio, J., & Paffendorf, J. (2007). Metaverse roadmap overview. CA: 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 Available from http://www.metaverseroadmap.org/overview/index.html
- Stephenson, N. (1992). Snow crash. New York: Bantam Books.
-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 Development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The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 Development.
- TIMSS & Pirls (2022). TIMSS 2019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and science. Available from https://timss2019.org/reports/
- Tlili, A. et al. (2022). Is Metaverse in education a blessing or a curse: A combined content and bibliometric analysis. Smart Learning Environments, 9(24), 1-31. https://doi.org/10.1186/s40561-021-00182-7
- Travers, C. (2022). Virtual humans. Available from https://www.virtualhumans.org/
- van den Heuvel-Panhuizen, M. (2003). The didactical use of models in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An example from a longitudinal trajectory on percentag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4(1), 9-35. DOI:10.1023/B:EDUC.0000005212.03219.dc
- Zhang, X., Chen, Y., Hu, L., & Wang, Y. (2022). The metaverse in education: Definition, framework, features, potential applications, challenges, and future research topics. Frontiers in Psychology. Doi 10.3389/fpsyg.2022.1016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