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 교육부(2019a). 수학 1-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2019b). 수학 1-2.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2019c). 수학 2-1.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2019d). 수학 2-2.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2020a). 교사용 지도서 1-1. 서울: (주)비상교육.
- 교육부(2020b). 교사용 지도서 1-2. 서울: (주)비상교육.
- 김광해(1998). 국어 수사의 발달. In 심재기(Ed), 국어어휘의 기반과 역사, (pp.9-32). 서울: 태학사.
- 김민정, 권혁철(1991). 한국어 형태소 분석에서의 수사 처리. 1991년도 제 3회 한글 및 한국어정보처리 학술발표논문집. 178-187
- 김성규(1984). 국어 수사 체계의 일고찰. 관악어문연구, 9, 419-432.
- 김수미(2010).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부진아의 수세기 능력 연구. 학교수학, 12(2), 137-150.
- 남기심, 고영근, 유현경, 최형용(2019). 표준 국어문법론. 한국문화사.
- 유재원(1999). 자연어 처리를 위한 수사의 하위 범주 분류. 언어와 언어학, 24, 103-110.
- 이선웅(2018). 한국어와 중국어의 수(數) 표현에 대한 대조 연구. 한민족어문학, 80, 129-157.
- 정영임, 김정세, 김상훈, 이영직, 윤애선(2002). 현대 한국어에서 아라비안 숫자의 읽기 규칙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 학술발표 논문집, 16-23.
- 정해권.(2017). 한국어 수사구의 언어유형론적 고찰. 언어학, 25(1),183-202. https://doi.org/10.24303/LAKDOI.2017.25.1.183
- 조명숙(2005). 한국어.베트남어 대비를 통한 문법 교육. 국어교육연구, 16, 321-350.
- 채완(1983). 국어 수사 및 수량사구의 유형적 고찰. 어학연구, 19(1), 19-34.
- 채완(2001). 수의 표현과 의미. 한국어 의미학, 8, 109-132.
- 홍갑주, 강정민(2016). 수 세기 이론 관점에서의 초등학교 교과서 고찰: 외국 교과서와의 비교를 바탕으로. 학교수학, 18(2), 375-396.
- 홍혜경(1990). 한국유아의 수단어 획득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1(2), 5-23.
- Beller, S., & Bender, A. (2008). The limits of counting: Numerical cognition between evolution and culture. Science, 319, 213-215. https://doi.org/10.1126/science.1148345
- Bender, A., & Beller, S. (2014). Mangarevan invention of binary steps for easier calcula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11, 1322-1327. https://doi.org/10.1073/pnas.1309160110
- Fuson, K. C., & Kwon, Y. (1991). Chinese-based regular and European irregular systems of number words: The disadvantages for English-speaking children. Language in mathematical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11-226.
- Ginsburg, H. (1977). Children's arithmetic: The learning process.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 Guerrero, D., Hwang, J., Boutin, B., Roeper, T., & Park, J. (2020). Is thirty-two three tens and two ones? The embedded structure of cardinal numbers. Cognition, 203, Article 104331.
- Haarmann, H. (2008). Weltgeschichte der Zahlen. CH Beck. 전대호 역(2013). 숫자의 문화사. 파주: 문학동네
- Ho, C. S. H., & Fuson, K. C. (1998). Children's knowledge of teen quantities as tens and ones: Comparisons of Chinese, British, and American kindergartner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3), 536-544. https://doi.org/10.1037//0022-0663.90.3.536
- Menninger, K. (1992). Number Words and Number Symbols: A Cultural History of Numbers. Courier Corporation. 김량국 역(2005). 수의 문화사. 서울:열린책들.
- Miller, K. F., Kelly, M., & Zhou, X. (2005). Learning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Cross-cultural insights into the nature and course of preschool mathematical development. Psychology Press.
- Miller, K. F., & Paredes, D. (1996). On the shoulders of giants: Cultural tools and mathematical development. In R. Sternberg & T. Ben-Zeev (Eds.), The nature of mathematical thinking (pp. 83-117). Hillsdale. NJ: Erlbaum.
- Miller, K. F., Major, S. M., Shu, H., & Zhang, H. (2000). Ordinal knowledge: Number names and number concepts in Chinese and English. Canadian J 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54(2), 129-139. https://doi.org/10.1037/h0087335
- Miller, K. F., Smith, C. M., Zhu, J., & Zhang, H. (1995). Preschool origins of crossnational differences in mathematical competence: The role of number-naming systems. Psychological Science, 6(1), 56-60. https://doi.org/10.1111/j.1467-9280.1995.tb00305.x
- Miura, I. T., & Okamoto, Y. (1989). Comparisons of US and Japanese first graders' cognitive representation of number and understanding of place value. J 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1), 109-113. https://doi.org/10.1037/0022-0663.81.1.109
- Miura, I. T., & Okamoto, Y. (2003). Language supports for mathematics understanding and performance. In A. J. Baroody & A. Dowker (Eds.), The development of arithmetic concepts and skills: Constructing adaptive expertise. Studies in mathematics thinking and learning (pp. 229-242). Mahwah, NJ: Erlbaum.
- Miura, I. T., Okamoto, Y., Kim, C. C., Steere, M., & Fayol, M. (1993). First graders' cognitive representation of number and understanding of place value: Cross-national comparisons: France, Japan, Korea, Sweden,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1), 24-30. https://doi.org/10.1037/0022-0663.85.1.24
- Ngan Ng, S. S., & Rao, N. (2010). Chinese number words, culture, and mathematics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80(2), 180-206. https://doi.org/10.3102/0034654310364764
- Nunes, T. (1992). Cognitive invariants and cultural variation in mathematical concepts. International J 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5(4), 433-453. https://doi.org/10.1177/016502549201500401
- Paik, J. H., & Mix, K. S. (2003). US and Korean children's comprehension of fraction names: A reexamination of cross-national differences. Child Development, 74(1), 144-154. https://doi.org/10.1111/1467-8624.t01-1-00526
- Piaget, J. (1965). The stages of the intellectual development of the child. Educational psychology in context: Readings for future teachers, 63(4), 98-106.
- Song, M., & Ginsburg, H. P. (1986, April). The effect of the Korean number system on early mathematics ability. In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 Song, M. J., & Ginsburg, H. P. (1987). The development of informal and formal mathematical thinking in Korean and US children. Child development, 1286-1296.
- Wynn, K. (1992). Children's acquisition of the number words and the counting system. Cognitive psychology, 24(2), 220-251. https://doi.org/10.1016/0010-0285(92)90008-p
- Wynn, K. (1996). Infants' individuation and enumeration of actions. Psychological Science, 7, 164-169. https://doi.org/10.1111/j.1467-9280.1996.tb00350.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