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1학년도 원광대학교의 교비지원에 의해 수행됨
참고문헌
- 강지연, 탁진국 (2019). 중간관리자의 의사소통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32(4), 439-475. https://doi.org/10.24230/kjiop.v32i4.439-471
- 고은경, 강진주 (2018). IPA 기법을 통한 교사들의 유아권리에 대한 중요도 및 수행도 인식 차이.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4), 1-24.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4.001
- 고은지, 도미향 (2016).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코칭연구, 9(3), 77-99.
- 고태경, 임현지, 왕정하, 최다은, 이철승 (2021). 세대 문화와 기업 문화: 기업 내 세대 간 문화적 차이에 따른 일 만족도를 중심으로. 문화와 사회, 29(2), 39-96. https://doi.org/10.17328/kjcs.2021.29.2.002
-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세종: 교육부, 보건복지부.
- 교육부, 유아교육정책과 (2021. 09). 유아교육법. https://www.law.go.kr/LSW/lsInfoP.do?efYd=20210909&lsiSeq=232607#0000에서 2022년 02월 01일 인출
- 김낙흥 (2010). 보육시설 주임교사의 역할갈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4(1), 235-258.
- 김낙흥, 손수민 (2010). 보육시설 주임교사의 역할수행과 역할갈등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4(2), 395-416.
- 김보현 (2020)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어린이집 운영관리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7(2), 153-173. https://doi.org/10.22155/JFECE.27.2.153.173
- 김대욱, 김낙흥 (2010). 주임교사의 역할기대와 역할수행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1), 405-426.
- 김영주, 김대욱 (2015). 코칭 리더십 활동을 통해 본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9(5), 501-524.
- 김은준 (2008). 모바일테크놀로지와 세대 간 커뮤니케이션:휴대전화를 매개한 여성의 세대 간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2(1), 216-243.
- 김정림, 조혜진 (2012).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1), 65-83.
- 김진숙 (2020).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중간관리자 역할에 대한 기대 불일치. 안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현주 (2016).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성공적인 역할수행을 위한 필요요인 개념도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주, 박수경 (2016). 개념도(Concept Mapping)를 활용한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성공적인 역할수행을 위한 필요요인 탐색.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3), 125-159.
- 김희숙, 이유미, 김선정 (2021).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과 자아존중감이 원장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4), 671-683. https://doi.org/10.22251/jlcci.2021.21.14.671
- 모아라, 신혜경 (2015). 보육교직원이 인식하는 주임교사의 역할 기대 및 역할수행. 아동복지연구, 13(1), 23-36.
- 모아라, 이소현 (2017).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대인관계 어려움에 대한 고찰. 아동교육, 26(2), 173-185. https://doi.org/10.17643/kjce.2017.26.2.09
- 박지영, 전홍주 (2019). 국공립어린이집 주임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며 경험하는 어려움과 보람. 아동교육, 28(4), 209-230. https://doi.org/10.17643/kjce.2019.28.4.12
- 박형경, 문혁준 (2017).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관련 변인: 직업 선택 동기, 직무환경 및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5(3), 221-232. https://doi.org/10.6115/fer.2017.017
- 보건복지부 (2021. 08). 영유아보육법. https://www.law.go.kr/LSW/lsInfoP.do?efYd=20211209&lsiSeq=232561#0000에서 2022년 02월 01일 인출
- 손현경 (2015). 어린이집 주임교사가 인간관계에서 갖는 어려움과 극복을 위한 노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미숙 (2016).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과 보람.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현석 (1998). 주임(보직교사)의 지위와 역할: 인사법규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로. 교육법학연구, 10, 215-240.
- 심현정, 김현주, 김남연 (2009).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 수행 및 어려움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3(5), 5-26.
- 오교선, 공인숙 (2016).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1), 187-202. doi:10.14698/jkcce.2016.12.187
- 오상석 (2019). 세대 간 차이와 조직몰입의 관계: 외재적 보상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노동정책연구, 19(3), 163-190. https://doi.org/10.22914/JLP.2019.19.3.006
- 오혜영, 류진한 (2016). 세대공감이 세대 구성원으로서 개인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세대 간 이해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15(1), 44-82.
- 윤혜진 (2012).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자격과 역할에 관한 인식. 서울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기섭 (2010). 유아교육 보육 이원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병록, 이광연(201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71, 53-72.
- 이애란 (2020). 어린이집 중간 관리자 역할수행의 중요도 인식과 역할수행 평가에 관한 원장과 중간 관리자의 비교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현미 (2018).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주임교사의 리더십이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보라 (2019).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성진 (2012).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갈등관리 유형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옥선, 서현아 (2021). 어린이집 조직건강과 보육교사의 조직헌신 간의 관계에서 원장 도덕적 리더십의 매개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2(3), 419-439. https://doi.org/10.22154/JCLE.22.3.17
- 정혜원, 이완정 (2018).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중간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을 매개로 보육교사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4(6), 171-185. https://doi.org/10.14698/jkcce.2018.14.06.171
- 최은희 (2011). 어린이집과 유치원 운영제도 비교 연구(연구보고서 2011-10). 충청남도: 충청남도 여성정책개발원. https://www.cwpdi.re.kr/0102/board/basicTasks/?mode=V&idx=76276946204041088에서 2022년 2월 12일에 인출
- 최인서 (2012). 어린이집 주임교사 역할에 대한 보육교사와 주임교사인식.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소라 (2017). 어린이집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교사의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balo, J., Varela, J., & Manzano, V. (2007). Importance values for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 formula for spreading out values derived from preference ranking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0(2), 115-121. https://doi.org/10.1016/j.jbusres.2006.10.009
- Cobern, W. W., & Adams B. A. (2020). When interviewing: how many is enough?. International Journal of Assessment Tools in Education, 7(1), 73-79. https://doi.org/10.21449/ijate.693217
- Creswell, J. W. (2014).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 Graue, M. E., & Walsh, D. J. (1998). Studying children in context: Theories, methods, and ethics. Thousand Oaks, CA: Sage. https://doi.org/10.4135/9781452243153
- Linnan, L., Arandia, G., Bateman, L. A., Vaughn, A., Smith, N., & Ward, D. (2017). The health and working conditions of women employed in child care.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4(3), 1-14. https://doi.org/10.3390/ijerph14030283
- Martilla, J. A., & James, J. 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he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https://doi.org/10.2307/1250495
- Mason, M. (2010). Sample size and saturation in PhD studies using qualitative interviews. Forum: Qualitative Social Research, 11(3), 1-19. https://doi.org/10.17169/fqs-11.3.1428
- Mintzberg, H. (1989). Mintzberg on management: Inside our strange world of organizations. New York: Free Press. https://doi.org/10.1016/0090-2616(90)90050-y
-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n.d). What does it mean to be a director?. Retrieved January 21, 2022, from https://www.naeyc.org/sites/default/files/globally-shared/downloads/PDFs/resources/pubs/chapter-1-from-survive-to-thrive.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