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영철 (2003).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아동의 학업자아 및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강상경 (2010). 우울이 자살을 예측하는가?: 우울과 자살태도 관계의 성별·연령 차이. 사회복지연구, 41(2), 67-99. https://doi.org/10.16999/KASWS.2010.41.2.67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2). 최근 5년(2017~2021년) 우울증과 불안장애 진료현황 분석. https://www.hira.or.kr/bbsDummy.do?pgmid=HIRAA020041000100&brdScnBltNo=4&brdBltNo=10627&pageIndex=1
- 김성일, 소연희, 윤미선 (2008). 한국 학생의 학업에 대한 흥미: 실태, 진단 및 처방.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187-221.
- 김수연 (2019). 대학생의 정체성 혼미와 우울과의 관계에서 긍정적 자아인지와 부정적 자아인지의 매개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 463-482. 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2.463
- 김신아, 오인수 (2014). 부모와 교사의 지원 및 성취압력이 학업성취집단별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45(1), 29-52
- 김영민, 임영식 (2013).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잉적 양육, 자아탄력성,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15(2), 343-366.
- 김은정 (2009). 한국 청소년들의 '학생으로서의 정체성' 수용과정: 또래관계를 비롯한 '의미 있는 타자'들과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43(2), 85-129.
- 김의철, 박영신 (2008). 한국 사회와 교육적 성취 (II): 한국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한 심리적 토대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4(1), 63-109.
- 김지근, 김나래 (2020). 부모의 성취압력이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 평가에의 두려움과 진로정체감의 이 중 매개효과. 인간이해, 41(1), 49-66. http://doi.org/10.30593/JHUC.41.1.3
- 김현정, 고영건 (2012). 정신건강의 2요인 구조: 임상집단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7(4), 1087-1096.
- 남상필, 이지연, 장진이 (2012). 학업성취압력이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감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21(3), 219-230.
- 류정현 (2007). 한국적 부모-자녀 관계, 가족주의, 효. 부모교육연구, 4(2), 81-94.
- 문상석, 염유식 (2010). 학벌과 불행: 한국청소년의 주관적 행복도. 현대사회와 문화, 31, 73-102.
- 문 현, 이다예, 김소을, 박선웅 (2022). 심리적 웰빙에 대한 서사정체성의 증분타당도: McAdams의 성격 3수준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6(1), 1-24. https://doi.org/10.21193/kjspp.2022.36.1.001
- 박선웅, 박예린 (2019). 불확실한 정체성과 낮은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물질주의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3(2), 1-21. https://doi.org/10.21193/kjspp.2019.33.2.001
- 박영균, 박영신, 김의철 (2010). 한국 청소년과 부모 세대간 심리특성 차이 분석: 생활목표, 가족관련 가치, 학업기대,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1(4), 79-113.
-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2004). 한국 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성취에 대한 종단연구: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0(3), 37-59.
- 백인규, 고영건, 문기범 (2019). 정신건강 2요인 모델 타당화 연구: 젊은 성소수자(LGB)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24(4), 403-422.
- 서문화, 윤미선 (2021).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과제비용의 매개 효과. 교육심리연구, 35(4), 563-582. https://doi.org/10.17286/KJEP.2021.35.4.02
- 서영숙, 최은정, 정추영 (2017). 자아성장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자아정체감 및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5(3), 926-936.
- 선혜연, 오정희 (2013).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학업스트레스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초등학생과 중학생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4(1), 197-212. https://doi.org/10.15753/AJE.2013.14.1.008
- 송미라, 한기백 (2015). 과학고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또래관계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2(4), 93-111.
- 신영미, 진미정 (2020). 부모의 성취지향적 기대와 고등학생의 우울 간 관계에서 교우 관계의 매개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8(2), 229-238. https://doi.org/10.6115/fer.2020.017
- 신현숙 (2021). 정신건강 2 요인 모형에 기초한 대학생의 정신건강 유형별 삶의 의미, 학업참여, 목표조절의 차이. 청소년학연구, 28(10), 317-346.
- 신희성, 김태익, 박유빈, 박선웅 (2017). 물질주의와 정신건강: 경제적 수준으로 조절되지 않는 부적관계. 보건사회연구, 37(3), 368-397. doi: 10.15709/ hswr.2017.37.3.368
- 윤서원, 이빛나, 박기호, 정수연, 김신향, 박연수, 최기홍 (2018). 한국형 우울장애 선별도구 개발과정: 예비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7(2), 252-262. https://doi.org/1.15842/kjcp.2018.37.2.011
- 윤예인, 김주일 (2019). 청소년의 우울과 스마트폰 의존의 종단적 관계: 자기회귀교차 지연 효과분석. 학교사회복지, 48, 219-241.
- 이선미, 주영아 (2019). 부모학업성취압력이 중 학생의 학업성취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인문사회 21, 10(2), 331-346. https://doi.org/10.22143/HSS21.10.2.24
- 이승연, 안소현 (2018). 정신건강 2 요인 모델에 따른 완전정신건강 선별검사: 정신건강 유형 간 차이와 개입 시사점.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5(2), 197-219. http://dx.doi.org/10.16983/kjsp.2018.15.2.197
- 이의빈, 김진원 (2021). 부모의 과잉간섭이 대학생 자녀의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자아정체감과 우울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8(8), 83-116.
- 이현지, 김민수 (2021). 부모의 과잉간섭이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인문사회 21, 12(6), 1185-1195. http://dx.doi.org/10.22143/HSS21.12.6.84
- 이희선, 선우현정 (2015).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제변인: 자아정체감, 부모의 방임. 청소년학연구, 22(6), 57-73.
- 임영진 (2012). 한국판 삶의 만족도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3), 877-896.
- 정문경 (2019).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과잉간섭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고통감내력과 우울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9), 471493.
- 정문경 (2020). 부모의 과잉기대와 과잉간섭이 청소년의 우울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연구: 잠재성장모형의 적용. 학교사회복지, 49, 201-227. http://dx.doi.org/10.20993/jSSW.49.9
- 전겸구, 이민규 (1992). 한국판 CES-D 개발 연구 1.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1(1), 65-76.
- 조하정, 이다예, 박선웅 (2021). 학업성취압력 과 물질주의 간의 관계에서 정체성 명확성의 조절효과: 대학생 표본을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5(3), 27-45. https://doi.org/10.21193/kjspp.2021.35.3.002
- 추상엽, 임성문 (2008).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업 성취 간의 관계 - 부모의 교육지원행동,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와 학업적 지연행동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15(7), 347-368.
- 최은수, 최종안, 최인철 (2019). 대한민국 행복 지도: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대한민국 지역별 행복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8(4), 647-667. https://doi.org/10.22257/KJP.2019.12.38.4.647
- 최정원, 문호영, 전진아, 박용천 (2021). 10대 청소년의 정신건강 실태조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8 결과 보고서. 교육과정평가본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19.
- 한국행정연구원 (2022). 사회통합실태조사. https://www.index.go.kr/unify/idx-info.do?idxCd=4274
- 허태균 (2015). 어쩌다 한국인. 서울: 중앙북스.
- 홍은자, 김희진 (2003). 어머니의 성취압력과 유아의 학원․학습지 이용 및 스트레스 간의 관계. 아동과 권리, 7(1), 181-200.
- 황예델, 이경순 (2019). 남․녀 대학생이 지각 하는 어머니 과보호와 사회불안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교육문제연구, 37(3), 179-206.
- Allen, J. P., Hauser, S. T., Bell, K. L., & O'Connor, T. G. (1994). Longitudinal assessment of autonomy and relatedness in adolescent family interactions as predictors of adolescent ego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5(1), 179-194.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4.tb00743.x
- Arnett, J. J. (2000). Emerging adulthood: A theory of development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American Psychologist, 55(5), 469-480. https://doi.org/10.1037/0003-066X.55.5.469
- Assor, A., Roth, G., & Deci, E. L. (2004). The emotional costs of parents' conditional regard: A self-determination theory analysis. Journal of Personality, 72, 47-88. https://doi.org/10.1111/j.0022-3506.2004.00256.x
- Black, A. E. & Deci, E. L. (2000). The effects of instructors' support and students' autonomous motivation on learning organic chemistry: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Science Education, 84(6), 740-756.
- Bogaerts, A., Claes, L., Buelens, T., Gandhi, A., Kiekens, G., Bastiaens, T., & Luyckx, K. (2021). The Self-Concept and Identity Measure in adolescent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ssessment. 37(5), 377-387. https://doi.org/10.1027/1015-5759/a000623
- Boggiano, A. K., Flink, C., Shields, A., Seelbach, A., & Barrett, M. (1993). Use of techniques promoting students' self-determination: Effects on students' analytic problem-solving skills. Motivation and Emotion, 17(4), Retireved From 319-336. https://doi.org/10.1007/BF00992323
- Cote, J. E., & Levine, C. G. (2002). Identity formation, agency, and culture: A social psychological synthesis (1st ed.). Psychology Press. https://doi.org/10.4324/9781410612199.
- Cramer, P. (1997). Identity, personality, and defense mechanism: An observation based stor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1(1), 58-77. https://doi.org/10.1006/jrpe.1997.2171
- Cross, S. E., Gore, J. S., & Morris, M. L. (2003). The relational-interdependent self-construal, self-concept consistency,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5), 933-944. https://doi.org/10.1037/0022-3514.85.5.933
-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227-268.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104_01
-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 Erikson, E. H. (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NY: Norton. https://doi.org/10.1002/bs.3830140209
- Finzi-Dottan, R., Bilu, R., & Golubchik, P. (2011). Aggression and conduct disorder in former Soviet Union immigrant adolescents: the role of parenting style and ego identity.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3(6), 918-926.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10.12.008
- Greenspoon, P. J., & Saklofske, D. H. (2001). Toward an integration of subjective well-being and psychopathology. Social Indicators Research, 54(1), 81-108. https://doi.org/10.1023/a:1007219227883
- Grolnick, W. S., Ryan, R. M., & Deci, E. L. (1991). The inner resources for school performance: Motivational mediators of children's perceptions of their par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 508-517. https://doi.org/10.1037//0022-0663.83.4.508
- Hardy, S. A., Francis, S. W., Zamboanga, B. L., Kim, S. Y., Anderson, S. G., & Forthun, L. F. (2013). The roles of identity formation and moral identity in college student mental health, health-risk behavior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9(4), 364-382. https://doi.org/10.1002/jclp.21913
-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 Hayes, A. F. (2018).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2nd ed.). New York, NY: Guilford Publications.
- Kane, L. & Ashbaugh, A. R. (2017). Simple and parallel mediation: A tutorial exploring anxiety sensitivity, sensation seeking, and gender. The Quantitative Methods for Psychology, 13(3), 148-165. https://doi.org/10.20982/tqmp.13.3.p148
- Kaufman, E. A., Cundiff, J. M., & Crowell, S. E. (2015). The development, factor structure, and validation of the self-concept and identity measure (SCIM): A self-report assessment of clinical identity disturbance.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37(1), 122-133. https://doi.org/10.1007/s10862-014-9441-2
- Keyes, C. L. (2007). Promoting and protecting mental health as flourishing: A complementary strategy for improving national mental health. American Psychologist, 62(2), 95-108. https://doi.org/10.1037/0003-066X.62.2.95
- Keyes, C. L., Dhingra, S. S., & Simoes, E. J. (2010). Change in level of positive mental health as a predictor of future risk of mental illness.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100(12), 2366-2371. https://doi.org/10.2105/AJPH.2010.192245
- Kouros, C. D., Pruitt, M. M., Ekas, N. V., Kiriaki, R., & Sunderland, M. (2017). Helicopter parenting, autonomy support, and college students' mental health and well-being: The moderating role of sex and ethnicity.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6(3), 939-949. https://doi.org/10.1007/s10826-016-0614-3
- Krettenauer, T. (2005). The role of epistemic cognition in adolescent identity formation: Further evid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3), 185-198. https://doi.org/10.1007/s10964-005-4300-9
- La Guardia, J. G. (2009). Developing who I am: A self-determination theory approach to the establishment of healthy identities. Educational Psychologist, 44(2), 90-104. https://doi.org/10.1080/00461520902832350
- Levesque, C., Zuehlke, A. N., Stanek, L. R., & Ryan, R. M. (2004). Autonomy and competence in German and American university students: A comparative study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1), 68-84. https://doi.org/10.1037/0022-0663.96.1.68
- Luyckx, K., Goossens, L., Soenens, B., & Beyers, W. (2006). Unpacking commitment and exploration: Preliminary validation of an integrative model of late adolescent identity formation. Journal of Adolescence, 29(3), 361-378.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05.03.008
- Luyckx, K., Schwartz, S. J., Berzonsky, M. D., Soenens, B., Vansteenkiste, M., Smits, I., & Goossens, L. (2008). Capturing ruminative exploration: Extending the four-dimensional model of identity formation in late adolescence.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2(1), 58-82. https://doi.org/10.1016/j.jrp.2007.04.004
- Luyckx, K., Schwartz, S. J., Goossens, L., Beyers, W., & Missotten, L. (2011). Processes of personal identity formation and evaluation. In S. J. Schwartz, K. Luyckx, & V. L. Vignoles (Eds.), Handbook of Identity Theory and Research (pp. 77-98). New York: Springer.
- Luyckx, K., Vansteenkiste, M., Goossens, L., & Duriez, B. (2009). Basic need satisfaction and identity formation: Bridging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process-oriented identity resear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6(2), 276-288. https://doi.org/10.1037/a0015349
- Ma, Y., Siu, A., & Tse, W. S. (2018). The role of high parental expectations adolescents' academic performance and depression in Hong Kong. Journal of Family Issues, 38(9), 2505-2522. https://doi.org/10.1177/0192513X18755194
- Marcia, J. E. (196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go-identity statu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5), 551-558. https://doi.org/10.1037/h0023281
- Marcia, J. E. (1980). Identity in adolescence. In J. Adelson (Ed.), Handbook of adolescent psychology (pp. 159-187). New York: Wiley.
- Marcia, J. E. (2003). Treading fearlessly: a commentary on personal persistence, identity development, and suicide.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8, 131-138. https://doi.org/10.1111/1540-5834.00257
- Meeus, W., Dekovic, M., & Ledema, J. (1997). Unemployment and identity in adolescence: A social comparison perspective.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5, 369-380. https://doi.org/10.1002/j.2161-0045.1997.tb00540.x
- Papakostas, G. I, Petersen, T., Mahal, Y., Mischoulon, D., Nierenberg, A. A, & Fava, M. (2004). Quality of life assessments in major depressive disorder: a review of the literature. General Hospital Psychiatry, 26(1), 13-17. https://doi.org/10.1016/j.genhosppsych.2003.07.004
- Park, Y., Kim, S., Kim, G., Johnson, S. K., & Park, S. W. (2021). Testing a process-oriented model of identity development in South Korean young adults. Current Psychology. Advance Online Publication. https://doi.org/10.1007/s12144-021-01838-w
- Park, S. W., Kim, S., Moon, H., & Cha, H. (2021). Incremental validity of narrative identity in predicting psychological well-being: A replication and extension in Korean adults. Narrative Inquiry. Advance online publication. https://doi.org/10.1075/ni.21047.par
- Park, S. W., & Moon, H. (2022). Assessing identity formation via narratives. Current Psychology, 41, 4066-4078. https://doi.org/10.1007/s12144-020-00926-7
- Preacher, K. J., & Hayes, A. F. (2004). SPSS and SAS procedures for estimati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36(4), 717-731. https://doi.org/10.3758/BF03206553
- Pulkkinen, L., & Ronka, A. (1994). Personal control over development, identity formation, and future orientation as components of life orientation: A developmental approach. Developmental Psychology, 30, 260-271. https://doi.org/10.1037/0012-1649.30.2.260
- Radloff, L. S. (1977).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3), 385-401. https://doi.org/10.1177/014662167700100306
- Rose, D. N., & Bond, M. J. (2008). Identity, stress and substance abuse among young adults. Journal of Substance Use, 13(4), 268-282. https://doi.org/10.1080/14659890801912006
- Ryan, R. M., & Deci, E. L. (2003). On assimilating identities to the self: A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on internalization and integrity within cultures. In M. R. Leary & J. P. Tangney (Eds.), Handbook of self and identity (pp. 253-275). New York: Guilford Press.
- Ryff, C.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https://doi.org/10.1037/0022-3514.57.6.1069
- Saha, R., Huebner, E. S., Suldo, S. M., & Valois, R. F. (2010). A longitudinal study of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and parenting. Child Indicators Research, 3(2), 149-165.
- Schwartz, S. J., Cote, J. E., & Arnett, J. J. (2005). Identity and agency in emerging adulthood: Two developmental routes in the individualization process. Youth & Society, 37(2), 201-229. https://doi.org/10.1177/0044118X05275965
- Shaffer, D. R. (1999).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5th ed.). Pacific Grove, CA: Brooks/Cole.
- Sharma D. & Chandiramani K. (2021). Impact of identity process on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dian Psychology, 9(1), 769-786. https://doi.org/10.25215/0901.082
- Soenens, B., Berzonsky, M. D., Vansteenkiste, M., Beyers, W., & Goossens, L. (2005). Identity styles and causality orientations: In search of the motivational underpinnings of the identity exploration proces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9(5), 427-442. https://doi.org/10.1002/per.551
- Soenens, B., Vansteenkiste, M., Duriez, B., Luyten, P., & Goossens, L. (2005). Psychological control and adjustment: The mediating role of maladaptive perfectionis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8(2), 487-498. https://doi.org/10.1016/j.paid.2004.05.008
- Suldo, S. M., & Shaffer, E. J. (2008). Looking beyond psychopathology: The dual-factor model of mental health in youth. School Psychology Review, 37(1), 52-68.
- Waterman, A. S. (2007). Doing well: The relationship of identity status to three measures of well-being. Identit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Theory and Research, 7(4), 289-307. https://doi.org/10.1080/15283480701600769
- White, J. M., & Jones, R. J. (1996). Identity style of male inmates. Criminal Justice and Behavior, 23, 490-504. https://doi.org/10.1177/0093854896023003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