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콘텐츠의 메타버스 플랫포밍 유형화 및 미래 전망

  • Published : 2022.01.30

Abstract

본 고는 미디어 산업 관점에서 미디어 콘텐츠의 메타버스 플랫포밍(Platforming)에 관심갖는다. 이에 트랜스미디어 프랜차이징이 가능한 콘텐츠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서비스될 수 있음을 전제로 하여 콘텐츠의 메타버스 플랫포밍을 유형화해 설명하고, 향후 미래를 전망해보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https://www.yna.co.kr/view/AKR20210531048400005, 연합뉴스, CJ ENM, 콘텐츠에 5년간 5조 투자...전문 스튜디오 추가 구축, 2021. 5. 31.
  2. http://www.m-economynews.com/mobile/article.html?no=30893, 이코노미뉴스, 뜨고 있는 '메타버스'...제대로 알아보자, 2021. 5. 1.
  3. 엔에이치(NH)투자증권, 메타버스에 탑승할 유망 기업들, 2021. 3. 30.
  4. 교보증권, 인터넷 하반기 전망, 2021. 6. 23.
  5.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591606629214232&mediaCodeNo=257, 이데일리, '오징어게임 1,000개 넘겼다' 이것이 메타버스 폭발력, 2021. 10. 18.
  6. 신영증권, 2022년 전망: 우리를 기다리는 변화, 2021.11.25.
  7. http://ottnews.kr/View.aspx?No=2095942, 오티티(OTT)뉴스, 메타버스, OTT 오리지널 예능과 만나다, 2021. 10. 30.
  8. 키움증권, 메타버스, 새로운 디지털 전쟁터, 2021. 5. 17.
  9. https://www.khan.co.kr/it/it-general/article/202111082138025, 경향신문, 메타버스의 무대...'버추얼'이 뜬다, 2021. 11. 8.
  10. 하이투자증권, 메타버스 혁명의 바람이 불어온다, 2021. 11.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