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음(과제번호 22AMDP-C162419-02).
참고문헌
- Kano, Noriaki, 1984,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The Journal of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April, pp. 39~48.
- 강영태, 정규석, 2018, KANO 모형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카 기능의 고객 만족도 분석 : 신기술 사용경험 유모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2018, Vol. 13, No. 4, 통권 58호, pp. 155~168. https://doi.org/10.16972/APJBVE.13.4.201808.155
- 김재형, 조영상, 2021, 카노모델을 활용한 군 재난 드론의 속성 분석과 기술개발 전략,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 22. No. 12, pp. 737~746.
- 김진국, 최경호, 양성철, 2022, 수정 Kano 모델을 활용한 워터파크 서비스품질 평가 연구, 한국융합과학회지, Vol. 11, No. 1, pp. 33~48.
- 방제모, 황조혜, 2022, Kano모델에 기반한 판매자 관점의 외식배달 플랫폼 품질속성 분류, 관광학연구, Vol. 46, No. 2, pp. 189~212.
- 신훈철, 김종학, 박영택, 2016, 카노모델(Kano Model)을 이용한 스마트 오디오 컨셉 기능의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Vol. 44, No. 4, pp. 951~964. https://doi.org/10.7469/JKSQM.2016.44.4.951
- 윤신혜, 2021, 유소년 스포츠클럽 서비스품질요소 분석 : Kano모델을 적용한 고객만족계수와 PCSI지수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 15, No. 6, pp. 71~80.
- 윤인환, 이정호, 정철호, 2016, Kano 모델을 활용한 골프장 서비스품질 특성과 만족도 분석,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 6, No. 1, 통권 15호, pp. 355~364.
- 이상근, 이신석, 강주영, 2011, KANO 모델을 활용한 스마트폰의 만족 및 불만족 요인 분석, 정보시스템 연구, Vol. 20, No. 3, pp. 257~277.
- 임성욱, 박영택. 2010, KANO 모델을 기반으로 한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 품질경영학회지, Vol. 38, No. 2, pp. 248~260.
- 강수희, 이상화, 장정아, 권수민, 하연화, 2022, 대한교통학회지, Vol. 40, No. 1, 통권 184호 pp. 58~68.
- Huiskonen, J. and Pirttil, T., 1998, Sharpening logistics customer service strategy planning by applying Kano's quality element classif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56, No. 1, pp. 253~260. https://doi.org/10.1016/S0925-5273(97)00065-0
- Kametani, T., Nishina, K. and Suzuki, K. 2010,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from the viewpoint of environmental lifestyle in Japan. In Frontiers in Statistical Quality Control 9, Physica-Verlag HD, pp. 315~327.
- Tan, K.C. and Pawitra, T.A., 2001, "Integrating SERVQUAL and Kano's Model into QFD for Service Excellence Development", Managing Service Quality, Vol. 11, No. 6, pp. 418~430.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6520
- Peter Madzik, Pavol Budaj, Dalibor Mikulas, Dominik Zimon, 2019, Application of the Kano Model for a Better Understanding of Customer Requirements in Higher Education-A Pilot Study, MDPI, Adm. Sci. 2019, 9, 11; doi:10.3390/admsci9010011, pp.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