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충남대학교 학술연구비에 의해 지원되었음.
References
- 김동규 외(2018). 4차 산업혁명 미래 일자리 전망. 한국고용정보원
- 김민웅 외(2016). 공업계열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학생의 기술적 문제해결성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6(1), 177-195.
- 김성민.이경화(2014). 성인학습자의 창의적 성향과 핵심역량간의 관게. Global Creative Leader, 4(2), 1-19.
- 김태훈(2005). 공과대학생의 기술적 문제해결 전략과 자아조절 관련 변인과의 상관 연구. 공학교육연구, 8(2), 64-83.
- 김태훈(2015). 전문가 인식 조사에 의한 공학 설계 능력의 정의 및 하위 영역과 요소 도출. 공학교육연구, 18(3), 24-32. https://doi.org/10.18108/JEER.2015.18.3.24
- 김태훈.이소이.노태천(2005). 공학설계능력의 평가 요소 구명. 공학교육연구, 8(3), 49-56.
- 김태훈.조한진(2012). 기술적 문제해결에서 MBTI 성격 유형과 팀 상호작용 간의 관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2), 160 -182.
- 김태훈.조한진.강문주(2020). 자기 보고식 공학설계 역량 검사도구 개발. 공학교육연구, 23(1), 37-46. https://doi.org/10.18108/JEER.2020.23.1.37
- 김혜영.이숙정.유지현(2016). 대학생의 문제해결 행동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수의 문제해결지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3), 151-170.
- 김희연.민경석.정지영(2018).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양교육연구, 12(3), 63-87.
- 문대영(2001). 초.중등학교 학생의 적응자.혁신자 역할 분담 문제해결 활동이 기술적 창의력 계발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 민형덕(2017). 학습자중심 질문수업이 비판적 사고성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및 협력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 박신영 외(2018). 공과대학생의 창의공학설계 능력 교육요구도 분석. 공학교육연구, 21(2), 7-16. https://doi.org/10.18108/JEER.2018.21.2.7
- 박지희(2020). 대학생 핵심역량의 개인배경에 따른 차이와 영향요인 분석: S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성인계속교육연구, 11(4), 75-99.
- 배성아.옥승용.노수림(2019). 공과대학생의 팀워크역량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창의적 인성의 매개효과. 공학교육연구, 22(3), 32-40. https://doi.org/10.18108/jeer.2019.22.3.32
- 신형석.김수혜(2019). 청소년의 ICT 활용이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에 미치는 영향: 가정 및 학교 내 ICT 활용자원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 46(1), 137-160. https://doi.org/10.22804/JKE.2019.46.1.005
- 심영기.김태훈(2014). 기술적 문제 해결 팀 활동에서 팀원의 기술적 문제 해결 성향과 상호작용의 관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4(1), 49-70.
- 이동명(2012). 공학설계를 위한 전공연구 교수법 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15(3), 72-77. https://doi.org/10.18108/JEER.2012.15.3.72
- 이상은 (2019). OECD Education 2030에 나타난 역량교육의 주요특징 및 시사점: 2015 개정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9(4), 123-154.
- 이창훈(2007). 창의 공학 설계 교육 프로그램이 공학 입문자의 창의력과 공학 설계 능력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 이한규(2006). 기술적 문제 해결력 평가틀 개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임미가(2019). 기술적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양식의 도출과 검사도구개발.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임윤진(2014). 기술적 문제해결 사고력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 전명순(2019).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활동연구, 5(4), 91-109. https://doi.org/10.36697/SKYA.2019.5.4.91
- 조한진(2013). 공학 교육 전공 대학생의 기술적 문제 해결 성향과 기술적 문제 해결력 간의 관계 분석.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 조한진.김태훈(2012). 기술적 문제해결 성향과 MBTI 성격 유형간의 관계 분석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110-129.
- 조한진.김태훈(2013). 공학 교육 전공 대학생의 기술적 문제 해결성향과 기술적 문제 해결력 간의 상관 관계 분석. 공학교육연구, 16(5), 38-44. https://doi.org/10.18108/JEER.2013.16.6.38
- 조한진.위선복.김태훈(2020). 자기 보고식 공학설계 역량 검사도구 규준화 연구. 공학교육연구, 23(3), 66-75. https://doi.org/10.18108/JEER.2020.23.3.66
- 주소영.정연재(2020). 이공계 신입생의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능력과 창의적 인재 역량의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0), 687-708.
- 최유현(2003). 기술적 문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난 사고활동의 분석과 그 계발 전략. 인천교대 과학교육논총, 15, 281-318.
- 최유현(2005). 기술교과교육학. 서울: 형설출판사.
- 최유현(2007). 발명교육 프로그램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기술적 문제해결 성향 및 발명태도에 미치는 효과. 실과교육연구, 13(3), 271-288. https://doi.org/10.17055/JPAER.2007.13.3.271
- Angeles, J. et al.(2011). The engineering design competency. Proceedings of the Canadian Engineering Education Association (CEEA).
- Bransford, J. D., & Stein, B. S.(1984). The IDEAL problem solver. SanFrancisco, CA: Freeman.
- Burt, K. G.(2005). Analysis of the factors involved in Technological problem solving in a collage technology education classroom. Unpublished Doctorial Disse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 Cross, N.(2004). Engineering design methods: Strategies for product design(3rd ed.). John Wiley & Sons.
- D'zurilla, T. J., & Nezu, A. M.(1990). Development and preliminary evaluation of the Social Problem-Solving Inventory(SPSI). Psychological Assessment, 2, 156-163. https://doi.org/10.1037/1040-3590.2.2.156
- Heppner, P. P.(1988). The Problem Solving Inventory (PSI) Manual. Palo Alto, CA: Counseling Psychologist.
- Heppner, P. P., & Baker, C. E.(1997). Applications of the problem solving Inventory.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29, 229-241. https://doi.org/10.1080/07481756.1997.12068907
- Heppner, P. P. et al.(1982). Personal problem solving: A descriptive study of individual differenc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4, 580-590. https://doi.org/10.1037/0022-0167.29.6.580
- Heppner, P. P., & Petersen, C. H.(1982). The D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Th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9, 66-75. https://doi.org/10.1037//0022-0167.29.1.66
- Hutchinson, P. A.(1987). Problem-solving in the British Craft. Design and Technology Program. Doctoral dissertation, New York University.
- Hutchinson, J., & Karsnitz, J. R.(1994). Design and problem solving in technology. Peoria, IL:Delmar.
- Knowles, M. S.(1975). Self-directed learning :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Chicago: Follett Pub. Co.
- OECD(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Position Paper.
- Savage, E., & Sterry, L.(1991). A conceptual framework for technology education. Reston. VA: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 Thompson, B, S.(1998). Creative Engineering Design(4th ed.). Okemos Press.
- Varnado, T. E.(2005). The effects of a technological problem solving activity on FIRST LEGO league participant's problem solving style and perfo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Virgnia Tech, Blacksburg, Virginia.
- Waetjem, W. B.(1989). Technological Problem Solving. Virginia: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 Wu, T. F., Custer, R. L., & Dyrenfurth, M. J.(1996). Technological and Personal Problem Solving Styles : Is there a Difference?.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7(2), 5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