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명희.김세영.강주현(2015). 구글플러스 기반 프로젝트 학습의 성취도에 대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교수실재감의 예측력 - 인지된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11(2), 275-302.
- 강소연 외(2018). 융합 프로젝트 기반 교수방법. 서울: 한국공학교육인증원.
- 구정호.양지연(2017). 프로젝트 중심 학습(PBL)에서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회계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Korea Business Review, 21(4), 119-140. https://doi.org/10.17287/kbr.2017.21.4.119
- 권성혜(2010). PBL을 활용한 주제학습이 실과에 대한 태도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나영.이다경.김한나(2018). 학습자 중심 수업활동이 중학생의 의사소통역량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연구, 18(3), 101-118.
- 김민성(2019).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대학원생들의 멘토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5), 239-262.
- 김성태.이동엽(2021).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역량함양을 위한 PBL기반 플립드 러닝 교수설계 모형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3), 1037-1067.
- 김소진(2021). 사회복지전공교육에서 e-PBL의 적용과 효과. 인문사회 21, 12(5), 1045-1060.
- 김용석.김소형.한선영(2019).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예비수학교사의 태도 변화. 수학교육 논문집, 33(3), 231-254.
- 김은진(2018). 교육대학원생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증진효과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1), 53-78.
- 김지숙.최희정(2021). 사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업적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대한통합의학회지, 9(1), 141-150. https://doi.org/10.15268/KSIM.2021.9.1.141
- 김혜경(2011). 프로젝트중심학습에서 수행역량기반 학습지원체제설계모형 개발.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김지효(2021), e-PBL 수업이 문제해결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ARCE 학습동기,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1), 137-156.
- 남선우(2020). Flipped-PBL이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기독교교육논총, 64, 357-368.
- 남혜원(2021). 교양 교과목에 온라인 PBL을 적용한 사례 연구. 교양문화연구, 27(5), 365-384.
- 박민정(2007).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연구, 25(3), 265-288. https://doi.org/10.15708/KSCS.25.3.200709.011011
- 박정아(2022). 비대면 e-PBL을 적용한 상업공간디자인 수업 사례연구. 한국디자인리서치, 7(1), 196-206.
- 박정은.한혜숙(2019). 소집단 프로젝트 기반 평가 활동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8), 627-651.
- 박지윤.우애자(2017).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한 수업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1), 69-93.
- 박현미.이혜정.장지영(2020). One-Day, One-Problem(ODOP)형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대학신입직원 직무교육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사례. 인적자원개발연구, 23(2), 139-167.
- 배윤희.(2019). 산업연계 교육 자문 위원을 활용한 IC-PBL 비교과 프로그램 사례.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연구발표회 발표논문집, 177-189.
- 백수원.이경(2020).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e-PBL 모형과 단계별 스캐폴딩 연구 : 온라인 학문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32(4), 95-137. https://doi.org/10.18209/IAKLE.2021.32.4.95
- 신문승(2019). 능동적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초등프로젝트기반학습의 효과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7), 813-830.
- 안성미(2020). 코로나19 원격 교육에서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18(10), 315-323. https://doi.org/10.14400/JDC.2020.18.10.315
- 유해준(2016). PBL을 활용한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토론 수업 연구. 사고와 표현, 9(3), 207-230.
- 윤상식.김보경(2020). 산학협력기반 교과연계형 프로젝트중심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D대학교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30(3), 149-174. https://doi.org/10.21024/PNUEDI.30.3.202009.149
- 이명화.이정민(2018). 대학교육에서 디자인사고 프로세스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4), 25-41.
- 이명희(2018). 문헌정보학의 프로젝트기반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9(3), 89-109. https://doi.org/10.14699/kbiblia.2018.29.3.089
- 이석재 외(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소영(2015). 공과대학 프로젝트 기반 수업에서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송희 외(2021). 대학 산림교육의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법(e-pbl)적용 사례와 학습성과. 한국산림과학회지, 110(2), 266-279. https://doi.org/10.14578/JKFS.2021.110.2.266
- 이수연.정도성(2015).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특성화고등학교 디자인교육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협동학습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학습 중심으로. 산업디자인학연구, 9(3), 133-142.
- 이승은.김영미(2018). PBL 수업이 대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및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혁신연구, 28(2), 73-89. https://doi.org/10.21024/PNUEDI.28.2.201806.73
- 이은혜(2018). 수요자 중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분석 사례 연구: 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정표(2018).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역할의 재개념화.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1), 39-58.
- 이준희.류관희(2010). 정보통신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e-pbl 개발 및 평가. 정보교육학회논문집, 14(3), 437-447.
- 이현주 외(2021). 초등 저학년을 위한 스토리텔링 및 프로젝트 학습 기반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초등교육, 32(2), 327-344. https://doi.org/10.20972/KJEE.32.2.202106.327
- 임규연.박효선.김주연(2015). 웹기반 협력적 문제해결학습에서 스캐폴딩 유형에 따른 상호작용 패턴 및 팀 성과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8), 1-25.
- 임병우(2020). 온라인 PBL을 활용한 디자인 전공실습 비대면 수업사례와 학습효과. 상품문화디자인학회, 63, 217-228.
- 임수경(2021). 기관-대학 협업 리빙랩 비교과교양프로그램 운영실제. 교양교육연구, 15(6), 191-204.
- 임유진.김보경.김세영(2019). 창의 융합역량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A대학 재학생 인식분석. 교양교육연구, 13(2), 287-312.
- 장경원(2006). 온라인 PBL에서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활동 특성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3), 33-63.
- 장미정 외(2021). 외국인 유학생 대상 e-PBL 대학 글쓰기 수업사례 연구. 한국어교육, 32(3), 189-227. https://doi.org/10.18209/IAKLE.2021.32.3.189
- 조서연.임명재.임다미(2019).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학습자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3(1), 213-219. https://doi.org/10.14702/JPEE.2021.213
- 조재윤(2016).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한 국어평가방법론 수업사례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109(0), 313-350.
- 주현재.강인애(2011). 고등교육에서의 학습자중심 교육의 학습원칙에 기반한 PBL 모형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419-448.
- 홍지명(2018). 문제중심학습(PBL)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9(6), 1-12.
- Blumenfeld P.C. et al.(1991). Motivating project-based learning: Sustaining the doing, supporting the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6(3-4), 369-398.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603&4_8
- Hargis J.(2005). Collaboration, community and project-based learning-Does it still work online?.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al Media, 32(2), 157-161.
- Hartono S.(2018), Using project based learning (PBL) design to expand mathematics students' understanding: A case study in statistics problem. Global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1(1), 98-104. https://doi.org/10.22158/grhe.v1n1p98
- Kolmos. A. & Graaff, E.D.(2007). Process of changing to PBL. In: Graaff, E.D. and Kolmos, A. eds. Management of change: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and project-based learning in engineering. (pp. 31-44). Rotterdam: SENSE Publisher.
- Yeh, C.H., & Tsay, M.H.(2014). Integration of Flipped Classroom Approach and P roject-based Learning in an Undergraduate Engineering Course. The Asian Conference on Society, Education and Technology, Osaka, Jap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