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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소통 환경에서 존재하는 인지부조화가 직접 소통 욕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gnitive Dissonance Experienced in Online Communication on Face-to-Face Communication Intention

  • 이정 (한국외국어대학교 GBT학부)
  • Iee, Jung (Division of GBT,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투고 : 2022.09.08
  • 심사 : 2022.10.26
  • 발행 : 2022.12.31

초록

본 연구는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댓글을 사용하여 소통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인지부조화가 대면 소통의 욕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사람들은 댓글로 남들과 소통할 때, 자신 역시 여러 댓글러 중 한명으로서 소통에 평등하게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댓글러들은 인터넷의 익명성에 기대어 자신보다 더 불성실하게 댓글소통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동시에 갖게 되는데, 이것을 일종의 인지부조화로 보고 그것이 어떠한 형태로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 존재가 대면 소통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궁금증, 온/오프라인 간 태도 차이 등 대면 소통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을 포함하여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총 323명의 댓글소통 경험자에게 설문을 하였으며, 그 결과 모든 가설이 채택 혹은 부분채택 되었다. 본 연구는 댓글 소통 과정에서 경험하는 인지부조화를 구체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사람들이 댓글 소통이 아닌 대면 소통을 원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검증하여 그 시사점을 강조한다. 도구 개발에 있어 초기 연구로서의 한계점이 있으나 추후 연구를 통해 댓글 소통의 효과성과 동시에 대면 소통의 필요조건에 대해 더 연구,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cognitive dissonance that people experience during online communication on face-to-face communication. When people communicate with others on Interne using the comment system, they know that all the people including themselves equally participate in the discussion as one of the many commenters. At the same time, they somewhat distrust other commenters' attitudes because of the Internet anonymity. We name this seemingly contradicting beliefs as cognitive dissonance and examine how these beliefs affect the intention to communicate in face-to-face. Also, the proposed research model includes other factors such as curiosity and the differences in attitudes between online and offline. To verify the hypotheses, a total of 323 comment system users were recruited and show that most of the hypotheses were supported. This study emphasized its implications by examining the reasons when and why people prefer direct communication rather than comment based communication.

키워드

과제정보

이 연구는 2022학년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의 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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