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보아.박상현(2021), "고객 인터렉티브 강화를 위한 지니뮤직의 전략 도입과 현황분석: SWOT과 TOWS 분석을 중심으로", 벤처혁신연구 4(1), 87-100. https://doi.org/10.22788/4.1.6
- 유승순(2010),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수출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 연구, 11(4), 383-404.
- 김병철(2011), "방송 콘텐츠 수출이 관광 수요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 효과", 미디어 경제와 문화, 9(4), 65-98.
- 박상현.이정은(2021), "제조기업의 공정혁신 한계성과 발전방향", 전문경영인연구, 24(1), 51-65.
- 박상현.이경구(2020), "철강 산업분야의 전사적 TPM(Total Productive Maintenance)활동이 기업 생산운영경쟁력과 고객만족 및 기업변화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33(9), 1711-1734.
- 신인화(2008), 경영혁신활동 재무성과 측정방법 개발: 6σ프로젝트 재무성과와 기업가치의 관계분석, 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상현. 이경구.이동철(2020), "한국 자동차 산업에서 기업혁신 유형이 경쟁우위 수립전력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일경상논집, 89, 157-185.
- 문휘창(2000), "본원적 전략에서 총체적 글로벌 전략으로의 확장", 국제지역연구, 9(2), 1-15.
- Baum, J. A., Singh, J. V.(1994), Evolutionary dynamics of organizations, Ny, oxford university press.
- 조동성.이동현(1995), "본원적 전략의 동태적 결합", 경영학연구, 24(3), 33-64.
- 조동성.박재찬.이윤철(2007), "벤처기업의 글로벌 확장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휴맥스의 추월사례를 중심으로", 국제경영리뷰, 11(2), 117-144.
- 백서인.권상집(2015), "CJ E&M의 혁신 및 성장 메커니즘: 기업가적 지향성, 융 복합 전략, 공유가치 창출", 기업경영연구, 22(5), 201-228.
- 이웅규.구정대(2021), "디지털 뉴딜 정책에 부응한 전남 진도군의 문화관광 정책추진 방향과 과제연구:" 한국도서연구, 33(1), 39-57.
- 차은정(2019), 2019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방송통신위원회.
- 곽승준.최은철(2020), "국내 OTT 서비스 산업 현황 및 수요 분석",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2(6), 2561-2572. https://doi.org/10.37727/jkdas.2020.22.6.2561
- 김영준(2021), 콘텐츠산업 2021년 전망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 강수정.이제성.이준영(2020), "키덜트 소비자의 장난감 소비동기와 소비행태", 소비문화연구, 23, 41-68. https://doi.org/10.17053/JCC.2020.23.1.003
- 이지현.정회경(2013), "국내 미디어 선도기업 경영전략 분석: CJ E&M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1(12), 39-57.
- 양정(2015),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 중국시장 진출 전략 연구-한국 CJ E&M 영화산업 중국시장 진출사례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은제(2018), OSMU(One Source Multi Use) 성공 캐릭터의 기호학적 분석: 그림동화 캐릭터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9(6), 431-446.
- 송정은.남기범.장원호(2014), "한류의 지속을 위한 국제공동제작의 필요성: CJ E&M의 동남아 현지화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지, 14(6), 339-354.
- 백서인.권상집(2015), "CJ E&M의 혁신 및 성장 메커니즘: 기업가적 지향성, 융.복합 전략, 공유가치 창출", 기업경영연구, 22(5), 201-228.
- 권상집(2016), "한류 확산을 위한 CJ E&M의 디지털 및 글로컬 콘텐츠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2), 78-90. https://doi.org/10.5392/JKCA.2016.16.12.078
- 송정은.남기범.장원호(2014), "한류의 지속을 위한 국제공동제작의 필요성: CJ E&M의 동남아 현지화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6), 339-35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339
- Porter, M. E,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Harvard Business Review 68(2), 73-93, 1990.
- 문휘창.박지민.박나리(2012), "다이아몬드 모델의 접근법을 활용한 경영인의 리더십 원천에 대한 고찰: 현대그룹의 정주영 회장과 삼성그룹의 이병철 회장에 대한 사례 연구", 전문경영인연구, 5(2), 1-19.
- 박상현.정진섭(2019), "(주)엠에스오토텍의 성장전략: 다이아몬드 모델과 ABCD 모델을 기반으로", 전문경영인연구, 22(2), 211-236.
- 윤채원.정도성(2018), "소비자행동론을 바탕으로 한 구매자: 사용자 불일치 제품의 구매의사결정 기준에 관한 연구-반려동물용품 중 엘리자베스 칼라 (Elizabethan Collar)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9(6), 491-504.
- 강윤서.김면(2017), "소상공인을 위한 SNS 이미지 콘텐츠 관리 방안: 온라인 키친 스토어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5(4), 189-202. https://doi.org/10.18852/BDAK.2017.15.4.189
- 송정은.남기범.장원호(2014), "한류의 지속을 위한 국제공동제작의 필요성: CJ E&M의 동남아 현지화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6), 339-35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339
- 양정(2015),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 중국시장 진출 전략 연구: 한국 CJ E&M 영화산업 중국시장 진출사례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 박진식.김도연(2013), "텔레비전 포맷을 통해 본 콘텐츠의 글로벌화와 현지화", 방송통신연구, 83, 9-37.
- 오경민.유홍식(2015), "국내 TV프로그램 포맷의 수출과 현지와 변용에 대한 연구: MBC <아빠! 어디가?>와 tvN <꽃보다 할배>의 중국수출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6(4), 5-47. https://doi.org/10.22876/BNC.2015.16.4.001
- 유정원.남수중.박순찬.진종헌(2014), "중국내 한류의 경제적 효과 분석: 한류콘텐츠 소비자의 한국 상품 구매 태도를 중심으로", 현대중국연구, 15(2)호, 117-144.
- 권상집(2016), "한류 확산을 위한 CJ E&M의 디지털 및 글로컬 콘텐츠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2), 78-90. https://doi.org/10.5392/JKCA.2016.16.12.078
- 송정은.남기범.장원호(2014), "한류의 지속을 위한 국제공동제작의 필요성: CJ E&M의 동남아 현지화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6), 339-35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339
- 최세정(2020), 콘텐츠와 커머스의 융합: 미디어 커머스의 트렌드와 전망, 미디어 이슈&트렌드(트렌드리포트).
- Vinson D. E., Scott J. D. and Lamont L. M., "The Role of Personal Values in Marketing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41(2), 44-50, 1997. https://doi.org/10.2307/1250633
- Sheth J. N, Newman B. I, and Gross B. L,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2), 159-170, 1991. https://doi.org/10.1016/0148-2963(91)90050-8
- 채병권.한상연.김선근(2018),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가치 연구: 베트남의 한국 인삼제품 시장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6(2), 53-63. https://doi.org/10.36345/KACST.2018.36.2.005
- Kotler, P, "Atmospherics as a Marketing Tool", Journal of Retailing, 49(4), 48-64, 1988.
- 윤전추(2011), 백화점의 마케팅믹스 요인, 고객만족, 매장태도 및 행동의도의 관계-한.중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병규.양동우(2017),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4P) 역량이 창업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실증연구: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2(4), 73-84. https://doi.org/10.16972/APJBVE.12.4.201708.73
- 박충환.오세조.김동훈(2002), 시장 지향적 마케팅 관리, 박영사.
- 김진국.조광민(2002), "프로축구 관중의 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믹스요인", 한국스포츠산업경 영학회지, 7(2), 113-126.
- 임병규.양동우(2017),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4P) 역량이 창업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실증연구: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2(4), 73-84. https://doi.org/10.16972/APJBVE.12.4.20170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