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체험관광 방문동기가 관광지 이미지의 방문 만족에 따른 국내 관광 활성화 정책 연구

Domestic Tourism Revitalization Policies According to the Satisfaction of Visitation with the Image of Tourist Attraction for Experiential Tourism

  • 투고 : 2021.09.17
  • 심사 : 2021.10.25
  • 발행 : 2021.10.31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체험 관광 방문 동기가 관광지 이미지 및 방문 만족에 따른 국내 관광 활성화에 의해 극대화 될 수 있는지를 고찰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 체험 관광지에 방문한 체험 관광객들의 교육적 동기, 체험적 동기, 문화적 동기, 친교적 동기의 4가지 요인과 관광지 이미지, 방문만족을 통한 국내 관광 활성화할 수 있는 제안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코로나 시대에 국내 체험관광객의 방문 동기와 관광지 이미지, 방문 만족과 관련한 결과를 본 연구에 맞게 개념을 정립함으로써 이론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체험관 광객의 방문 동기에 대한 4가지 요인을 통한 체험 관광지 이미지와 방문 만족에 관한 연구로 관광객 눈높이에 맞는 체험 관광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의 팬데믹 코로나 시대에 관광객들의 체험 관광 방문 동기에 참여하는 새로운 변화를 추진해 나가는데 필수적인 조건임을 시사해 주고 있다. 둘째, 국내 체험 관광 사업기업체에서 운영하는 체험 관광프로그램 측면에서는 가능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언택트 서비스의 특성을 살린 안전한 관광지 이미지를 알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팬데믹 코로나 시대에 체험 관광활동의 방문이 다소 제한적인 거시적 환경에서 비대면 서비스 확대를 통해서 지역의 직접적인 체험 프로그램 발굴 및 개발에 대한 인식 전환으로 국내 관광과 지역경제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the motivation for visiting experiential tourism can be maximized by revitalization of domestic tourism according to tourist image and visit satisfaction.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our factors of educational motive, experiential motive, cultural motive, and communion motive of experiential tourists who visited domestic experiential tourist destinations, as well as the image of tourist destination, and suggestions for revitalizing domestic tourism through visit satisfaction were proposed. Therefore,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oretical significance can be found by establishing the concept of domestic experience tourists' visit motives, image of tourist destinations and results related to visit satisfaction in the COVID-19 according to this study. It suggests that it is an essential condition for promoting a new change in which tourists participate in experiential tourism motives in the era of the pandemic by providing experiential tourism programs that are tailored to the level of tourists through research on the image of tourist destinations and their satisfaction with their visit motives. are giving Second, in terms of experiential tourism programs operated by domestic experiential tourism companies, it should be possible to promote the image of a safe tourist destination utilizing the characteristics of untact services that can provide non-face-to-face services. In addition, in an environment where visits to experiential tourism activities are somewhat limited in the era of the pandemic corona, it will help to revitalize domestic tourism and the local economy by expanding the non-face-to-face service to discover and develop direct experience programs in the region.

키워드

참고문헌

  1. 이지훈(2020). 직지 문화재에 관한 관광 유형인비 이용가치와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이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2): 155-164.
  2. 정선미(2004). 관광속성이 체험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해미읍성 역사 체험 축제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정선미(2004). 관광속성이 체험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해미읍성 역사 체험 축제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Mayfield, T. L., J.L. Crompton.(1995).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identifying community reasons for staging a festival, Journal of Travel Research, 33(3): 37-44. https://doi.org/10.1177/004728759503300307
  5. 이선민, 김호석, 강희석(2021). 경상북도 체험 관광객의 참여동기가 체험관광 프로그램 만족 및 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이먼트산업학회논문지, 15(4): 1-13.
  6. 민창기(2001). 해양관광지 방문객의 관광동기 분석: 거제지역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논문지, 24(3):249-265.
  7. 강희석, 이윤옥(2020). 코로나 시대 환대산업 서비스의 언택트 마케팅에 관한 고찰. 한국엔터테이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7): 161-173.
  8. London, D, L. & BItta, A.J., Consumer behavior, New York-Hill Book co, 1984.
  9. Scoot, David, "A comparison of visitors motivation to attend there urban Festival", Festival Management and event Touism, Vol. 3, No. 3, pp. 121-128, 1996.
  10. Cohen(1979). A Phenomenollgy of Tourist Experiences, Sociology, 13(2).
  11. 이태희, 황태진(2012). 체험 관광지 방문객의 행동심리연구: 방문동기 및 몰입 중심으로. 한국사진지리학회논문지, 22(3): 41-51.
  12. 김영우(2004). 관광동기 및 위험 지각이 관광 유형선택과 관광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유종서, 조우제(2011). 강원도 관광동기 유형에 따른 시장세분화 및 특성분석. 관광연구, 26(5): 383-397.
  14. 전영록(2015). 관광백 방문동기에 따른 관광 만족 및 행동의도 간의 차이 분석. 관광연구, 30(7): 355-377.
  15. 이덕순(2014). 관공동기, 관광지 이미지,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29(4): 309-334.
  16. 김현, 장호성(2012). 관광지 선택속성과 동기 요인이 방문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방정부연구, 16(1): 7-22.
  17. 이충기, 이태희(2000). 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 대한 축제 참가 동기분석. 관광학연구, 23(2): 84-98.
  18. 조명환(2002). 방한 일본인 여성 관광객의 추진 요인과 유치 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25(4): 49-66.
  19. 임신우(2018). 기업의 지식경영 활성화를 위한 근로자 참여동기에 관한연구: 축산물기업을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 Dichter, E.(1985). What is in an image?. Journal of Coustomer Marketing, 2(1): 75-82.
  21. 이학인(2018). 관광동기, 관광지이미지, 지각된 가치, 만족,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2. 서원석, 백주아(2009). 관광 이미지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호텔경영학연구, 18(2): 299-309.
  23. 임신우(2018). 기업의 지식경영 활성화를 위한 근로자 참여 동기에 관한연구: 축산물기업을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4. 김기호, 정기한, 신재익(2010). 관광지 요인, 관광지 이미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24(6): 151-172.
  25. 하희아(2015). 체험관광에서 선택지 속성이 방문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품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고호석(2011). 해양관광객의 체험적 경험이 여가활동 참가동기, 몰입, 만족도 및 전환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분석. 동북아관광연구논문지, 7(4): 234-246.
  27. 김나영(2020). 지역주민의 지역 애착도가 관광 젠트리피케이션 인식 및 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 가치지향성의 조절효과.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