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Use of Transmedia in Current Affairs Radio Shows Focusing on 'That Honey Show' of Kim Hyun-Jung's News Show(CBS)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의 트랜스미디어 활용 연구 - CBS <김현정의 뉴스쇼-댓꿀쇼>를 중심으로 -

  • Shin, Jung-Ah (Major of Digital Cultural Contents, Hanshin University) ;
  • Han, Hee-Jeong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Kookmin University)
  • 신정아 (한신대학교 디지털영상문화콘텐츠학과) ;
  • 한희정 (국민대학교 교양대학)
  • Received : 2021.07.23
  • Accepted : 2021.08.26
  • Published : 2021.08.31

Abstract

This study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CBS's Kim Hyun-Jung's News Show(hearafter News Show) and the change to transmedia. The distinguishing characteristics of News Show compared to radio-based current affairs programs are as follows. First, despite its time limit, it adopts the form of investigative reports or investigative documentaries to uncover the truth of the events through 'Detective Son Su-Ho', etc. Second, News show's interviews have avoided biased stance in the reporting of minority issues by interviewing the affected parties anonymously including people involved in incidents and accidents, bereaved families, and other victims. News Show has been producing a transmedia content called 'That Honey Show' (a show that reads comments as fun as honey) since November 2018. 'That Honey Show' is broadcast in real time on YouTube right after the News Show radio broadcast ends. As a form of spin-off content, 'That Honey Show' breaks down the boundaries among staff, MCs, and guests, as well as shifting roles by using 'vice characters'. The female host, Kim conducts interviews with the main characters related to various issues and extends the fixed identity of current affairs shows to the everyday politics and cultural realms. Thus she draws active participation and responses audience. This paper analyzes two representative broadcast cases of 'That Honey Show'-first, the case of resistance and activity of the BTS fandom ARMY in the US presidential election, and, second, the case of reporting on the Nth room incident. This analysis considers the critical participation of digital citizens and the effect of fostering a sense of community in the current affairs show in the transmedia era.

본 연구는 2021년 현재 13년간 계속되어온 CBS의 <김현정의 뉴스쇼>(이하 <뉴스쇼>)의 콘텐츠 특성과 트랜스 미디어로의 변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뉴스쇼>가 다른 시사프로그램과 차별적인 점은 두 가지이다. 첫째, 시사프로그램으로서 제한된 시간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탐정 손수호' 코너를 통해 사건의 진실을 추적하는 탐사보도, 탐사 다큐의 형식을 시도한다. 둘째, <뉴스쇼>의 인터뷰는 다양한 사건·사고의 당사자, 유가족, 피해자 등 자신의 목소리로 직접 출연하는 당사자 보도를 통해 소수자 문제의 가시화를 위해 불가피한 당사자성을 뉴스에 담아왔다. 정통 시사 라디오프로그램 <뉴스쇼>는 2018년 11월부터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인 <댓꿀쇼>(댓글 읽어 주는 꿀같이 재미있는 쇼)를 제작하고 있다. <댓꿀쇼>는 <뉴스쇼> 라디오 본방송이 끝난 후 유튜브에서 실시간으로 방송된다. 스핀오프(spin-off) 콘텐츠로서 '댓꿀쇼'의 특징은 스탭과 MC, 출연자의 경계 허물기 및 '부캐' 활용을 통한 역할 바꾸기 등을 들 수 있다.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의 여성 진행자로서 다양한 이슈의 주인공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눈높이 소통과 공감의 캐릭터를 구축해 온 MC 김현정, '하트 피디'라는 별명을 얻으며 새로운 부케로 성장한 유창수 PD, CBS 대기자 출신의 베테랑 현장전문가 변상욱, 팩트 체크와 뉴스 비하인드 스토리텔러 김준일, 잡학다식 문화평론가 김민하 등의 캐릭터 활용을 통해 정통 시사프로그램의 고정된 정체성을 일상정치와 문화 영역으로 확장함으로써 수용자들의 능동적 참여와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댓꿀쇼'의 대표적인 방송 사례(미국 대선 국면에서의 BTS 팬덤 아미의 저항과 활약, N번방(박사방) 사건 보도) 분석을 통해 트랜스미디어 시대의 시사프로그램의 새로운 정체성 확장이 디지털 시민의 비판적 참여와 공동체 의식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송종길, 조인희, 전미향(2016). 라디오방송의 프로그램별 청취자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0(4): 41-48.
  2. 신정아(2020). 트랜스미디어를 통한 방송 진행자의 캐릭터 구축 사례: CBS <김현정의 뉴스쇼>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방송문화진흥회 후원 특별세미나, 7-33.
  3. 신정아(2019a). 뉴미디어와 스토리두잉. 칠월의숲.
  4. 신정아(2019b). OTT, 방송 제작의 판을 바꾸다. 기획회의 508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5. 한혜원(2015).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 스토리를 통한 생성적 융합.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해. 이화여대출판부.
  6. 조희영(2018). 국내 영상콘텐츠에 적용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연구: 웹툰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2(3): 309-322.
  7. Jenkins, H. Transmedia Storytelling 202. http://henryjenkins.org/blog/2011/08/defining_transmedia_further_re.html/2021.8.14.
  8. 조희영(2020). <자이언트 펭TV> 스토리텔링 전략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으로의 가능성.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4(3): 211-227.
  9. 이민하(2019).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 방탄소년단의 브랜딩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3(3): 351- 361.
  10. 신정아(2016).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개발 전략, 문화콘텐츠와 트랜스미디어. HUINE.
  11. 정희진(2018). 피해와 가해의 페미니즘. 교양인
  12. 이지형(2019). 마이너리티연구에 있어서의 당사자성 문제:한센병문학 연구를 중심으로. 횡단인문학, 4: 77-92.
  13. Benjmin, W.(1991). Gesprach mit Ernst Schoen. in Gesammelte Schriften, Bd. IV/1, Frankfurt A. M., 1972-1992.(548-551). (고지현 역(2021). 라디오와 매체. 현실문화).
  14. Arendt, H.(1968). WALTER BENJAMIN 1892-1940. (PETITE COLLECTION) (French) Paperback - January 7. (이성민 역(2020), 발터 벤야민: 1892-1940. 필로소픽).
  15. 박선아(2019). 4차 산업혁명시대 디지털 시민성 (Digital Citizenship) 논의 및 과제. 지금 왜 디지털 시민성인가?한국교육학술정보원.
  16. 박선아(2017). 4차 산업혁명시대, 지능정보사회의 공동체의 변화와 '디지털 시민성(Digital Citizenship)'의 이해. 대구교육정보, 14-30.
  17. 박기범(2014). 디지털 시대의 시민성 탐색. 한국초등교육, 25(4): 33-46.
  18. Bennett, W. L.(2008). Changing Citizenship in the Digital Age. Civic Life Online: Learning How Digital Media Can Engage Youth(1-24). MIT press.
  19. 김봉섭, 김현철, 박선아, 임상수(2017). 4차 산업 혁명시대, 지능정보사회의'디지털 시민성(Digital Citizenship)' 에 대한 탐색, KERIS 이슈리포트 연구자료 RM 2017-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 김현정(2017). 다음에 올 여성들을 생각하며. 여성의 일, 새로고침. 닐다×롤링다이스.
  21. 김현정(2018). 뉴스로 세상을 움직이다. 창비.
  22. 김현정, 신기주, 권영탕(2016). 사람 냄새나는 뉴스를 만들다. 인물과사상. 219:13-44.
  23. 김도연(2020.8.18.). 청취자들 "김어준의 뉴스공장, 중립적이지 않아", 코바코 라디오 매체 이용 행태 조사 54점으로 꼴찌. 미디어오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807/2021.07.23.
  24. 신정아(2020.10.18.). 김현정의 댓꿀쇼, 트랜스미디어와 '부캐30' 활용 방법. 미디어오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9754/2021.07.23.
  25. 박보나(2019). 태도가 작품이 될 때. 바다출판사.
  26. 김예령(2020). 듣기의 윤리. 봄날의 박씨.
  27. Foucault, M.(2016). Discours et Verite-La Parresia. Librairie Philosophique & J. Vrin, Paris. 오트르망 심세광, 전혜리 역(2017). 담론과 진실, 파레시아. 동녘.
  28. 황현산(2013). 밤이 선생이다. 난다.
  29. 정혜신(2018). 당신이 옳다. 해냄.
  30. 김현정(2019.04.04.). 댓꿀쇼 벌써 100회! 식구들 싹다 소환!! 드루와 드루와. 유튜브 <댓꿀쇼>, 100화 방송내용에서 발췌. https://youtu.be/5IIUrH309kQ/2021.07.23.
  31. 이영광(2018.12.18.). 김현정 이미지 망가질까 걱정 '댓꿀쇼' PD의 행복한 고민. 오마이뉴스. http://omn.kr/1fh7j /2021.07.23.
  32. https://youtu.be/j3R04-2KUiw/2021.07.23.
  33. https://youtu.be/oTkTG96OrEY/2021.07.23.
  34. 강진숙(2016). 질적 연구방법론. 지금
  35. Yin, R. K.(2009). Case stude research: Design and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36. 댓꿀쇼 460회, 美 대선 흔드는 음모론집단 '큐어넌'의 실체(2020.10.30.) https://youtu.be/zg29_yRcWYA/2021.07.23.
  37. Carville, O.(2020.10.28.). No One Fights QAnon Like the Global Army of K-Pop Superfans: BTS stans built the trolling blueprint for 4chan types, and they've proven they can disrupt it. Bloomberg Businessweek.
  38. 댓꿀쇼 461회, BTS 아미가 미 일베랑 싸운다?. 2020.11.02.). https://youtu.be/NngavC5lMWM/2021.07.23.
  39. 민지, 서지해, 양지혜, 김동진(2020). N번방이후, 교육을 말하다. 학이시습.
  40. 최유미(2020). 헤러웨이-공산의사유, 도서출판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