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Achievement Goal Propensity, Sports Confidence, and Perceived Performance Using the Mentoring System of High School Leaders

고등학교 지도자의 멘토링시스템을 활용한 성취목표성향, 스포츠 자신감 및 인지된 경기력의 구조적 관계 고찰

  • 김선일 (수원대학교 체육학과) ;
  • 조기정 (수원대학교 스포츠과학학부) ;
  • 한동성 (송곡대학교 레저스포츠과)
  • Received : 2021.07.21
  • Accepted : 2021.08.26
  • Published : 2021.08.31

Abstract

This study has a main purpose that closely examin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Achievement Goal Propensity, Sports Confidence, and Perceived Performance Using the Mentoring System of High School Leaders. In order to achieve it, the sample from high school student participants were accumulated by using convenience sampling that chose taekwondo championship in national. The samples were 500 people. and we excluded unsuitable sheet like that were decided as untruthful one and an omission and unclear. So the final samples were 465 people. On the basis of that, The statistical techniques, spss 24.0 and amos 24.0 program have been used for the analysis as per research purpose. The statistical analysis used in the research for a data analysis includes frequency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The research has drawn the following conclusions, based on the above mentioned research method and its procedures: First, The mentoring influences th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cond, The mentoring influences the sport confidence. Third, Th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influences the perceived performance. Fourth, The sport confidence influences the perceived performance.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지도자의 멘토링시스템을 활용한 성취목표성향, 스포츠 자신감 및 인지된 경기력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여 향후 한국 태권도의 발전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20년 대한태권도협회에 등록된 선수 중 제31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전국 남·여 태권도대회에 참가자 465명의 고등학생을 조사한 후 이용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따라서 통계 분석 SPSS, AMOS 24.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 지도자의 멘토링은 성취목표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 지도자의 멘토링은 스포츠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 지도자의 성취목표성향은 인지된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포츠 자신감은 인지된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결과를 보면 태권도 지도자의 멘토링에 따른 성취목표성향, 스포츠 자신감 및 인지된 경기력에 중요한 역할과 경기력 향상에 기여한다 할 수 있으며 아울러, 태권도의 특성상 각 변인을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되어야 하고 질적 연구를 통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수원대학교 김선일(2020)의 박사학위논문을 수정·보완하여 작성한 것임.

References

  1. 김소희(2019). 국가대표 태권도 선수의 지도자 신뢰 형성과정 탐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2. 세계태권도연맹(www.worldtaekwondo.orq/index.html/2021.08.21
  3. 노충균, & 장세용(2016). 대학 태권도 품새선수들의 지도자 선수 상호작용이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55(6), 185-194.
  4. 최명수(2017). 대학 태권도 지도자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우석대학교 대학원.
  5. Amorose, A. J., & Anderson-Butcher, D.(2015). Exploring the independent and interactive effects of autonomy-supportive and controlling coaching behaviors on adolescent athletes' motivation for sport. Sport, Exercise, and Performance Psychology, 4(3), 206. https://doi.org/10.1037/spy0000038
  6. 황영갑(2007). 득점분석을 통한 태권도 경기의 발전방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7. 태권도 신문(2017). http://www.tkdnews.com/
  8. 이은송(2004). 태권도선수의 경기력 결정요인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9. 정영한, 허종관, 김세종, & 도재현(2010). 대륙별 태권도 국가대표 선수의 훈련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체육과학회지, 19(2), 1337-1348.
  10. 전경우(2020). 스포츠센터 지도자의 멘토 기능과 성취목표성향, 자신감, 운동 몰입 및 운동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11. 김세웅.(2009). 스포츠조직의 멘토링척도 개발. 체육과학연구. 20(1), 37-45.
  12. Bass, B. M., & Avolio, B. J.(1990). The implications of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for individual, team,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Research in organizational change and development, 4(1), 231-272.
  13. 안효자, 김현미, 이재운, 김창모, 하인숙, 김공(2011), 대학 태권도 선수의 스포츠자신감, 성취목표지향성 및 정신건강의 관계 분석, 한국체육과학학회지 20(6), 51-67.
  14. Ames, C.(1984). Achievement attributions and self-instructions under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goal structur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3), 478-487. https://doi.org/10.1037/0022-0663.76.3.478
  15. 김병태(2011). 태권도선수의 성취목표성향이 스포츠자신감 및 경쟁상태 불안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16. 권선아(2010). KLPGA 선수의 성취목표성향이 스포츠 자신감 및 자기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17. 남경옥(2009). 멘토링이 무용수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8. Duda, J. L.(1993). Goals: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the study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sport. Handbook of research on sport psychology, 421-436.
  19. Black, S. J., & Weiss, M. R.(1992).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coaching behaviors, perceptions of ability, and motivation in competitive age-group swimmers.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14(3), 309-325. https://doi.org/10.1123/jsep.14.3.309
  20. Defrancesco, C. & Burke, K. L.(1997). Performance enhancement strategies used in a professional tennis tourna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28, 185-195.
  21. 한혜원(2010). 대학운동선수의 자기관리, 자신감 및 운동만족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24(3), 153-166.
  22. 고화섭(2014). 대학운동선수의 자기관리가 스포츠자신감 및 인지된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3. 임세영(2007). 에어로빅체조선수들의 몰입이 운동중독과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
  24. 이승희(2008). 중.고등학교 운동선수의 멘토링 경험과 운동성취에 대한 인과모형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25. 김수연, 이강구(2016). 태권도 품새 선수의 지도자 신뢰와 스포츠 자신감 및 품새 수행능력의 관계. 국기원태권도연구, 7(3), 131-147.
  26. 김준현(2014). 체육고등학교 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이 운동열정 및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7. 추수진(2011). 대학운동선수의 성취목표성향이 승부근성 및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8. 전명규(2013). 빙상선수 셀프리더십과 스포츠 자신감 및 경기력 관련성.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15(2), 41-51.
  29. 우희균(2013). 고등학교 태권도 지도자의 멘토링이 선수의 스포츠 자신감과 운동 성취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30. Duda, J. L.(1992). Sport and exercise motivation A goal perspective analysis. Motivation in sport and exercise, 57-91.
  31. 정지해(2018). 골프 참여자의 성취목표성향, 골프 스트레스, 회복탄력성의 구조적 관계: Big-Five 성격특성의 조절효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32. Vealey, R. S.(1986). Conceptualization of sport-confidence and competitive orientation: Preliminary investigation and instrument development.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8(3), 221-246.
  33. 김원배(1999). 스포츠-자신감 질문지(SSCQ)의 타당성검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0(2), 107-122.
  34. 정진배(2013). 중.고등학교 골프선수 지도를 위한 자기관리와 스포츠대처, 위험지각 및 인지된 경기력 간의 구조적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35. 박태원(2015). 엘리트 유도선수의 성격유형에 따른 운동스트레스, 운동만족이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36. Browne, M., & Cudeck, R.(1992).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21(2), 230-258. https://doi.org/10.1177/0049124192021002005
  37. 김계수(2010).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AMOS 18.0. 한나래 아카데미.
  38. 김계수(2011). 구조방정식모형분석. 한나래 아카데미.
  39. 홍세희(2003). 구조방정식 모형의 원리와 응용. 경영학 연구조사방법 뉴트랜드.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25-52.
  40. 고아라(2011). 골프지도자의 멘토링이 골프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스포츠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41. 최상준(2010). 태권도지도자의 멘토링이 선수의 성취목표지향성, 스포츠자신감 및 자기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42. 홍대식(2013). 테니스지도자의 멘토링 기능과 선수들의 인지된 자유감, 자아실현 및 운동정서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43. 남경옥(2009). 멘토링이 무용수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44. 김태형(2013). 복싱선수들의 성취목표지향성이 자신감과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45. 김은수(2016). 고등학교 검도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에 따른 자기관리가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46. 정민석(2020). 유도선수의 스포츠자신감과 운동만족이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47. 윤병인(2014). 태권도 선수들의 심판 판정에 대한 인식과 운동몰입, 스포츠 자신감 및 인지된 경기력의 구조적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대학원.
  48. 손명호(2013). 유도선수들의 자기관리에 따른 심리훈련이 스포츠 자신감 및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