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태권도장의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연구

A Study of Servicescape Focused on Taekwondo Gym

  • 장원용 (목포대학교 스포츠산업연구소) ;
  • 최경호 (한림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
  • 조원호 (연세대학교 스포츠산업학과)
  • Jang, Won-Yong (Sports Industry Institute, Mokpo National University) ;
  • Choi, Kyoung-Ho (Sports Science Institute, Hallym University) ;
  • Cho, Won-Ho (Department of Sports Industry Studies, Yonsei University)
  • 투고 : 2021.05.24
  • 심사 : 2021.06.25
  • 발행 : 2021.06.30

초록

본 연구는 태권도장의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구체적으로 태권도장의 서비스스케이프가 도장 이미지, 학부모 만족 및 재 등록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검증하고자 하고자 한다. 태권도장 수련생들의 학부모를 주요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여 SPSS ver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장의 서비스스케이프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요인들 가운데 공조환경, 청결성, 편리성이 도장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장의 서비스스케이프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요인 중 심미성을 제외한 공조환경, 청결성, 안전성, 편리성이 학부모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장의 서비스스케이프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 요인들 중 심미성을 제외한 공조환경, 청결성, 안전성, 편리성이 재 등록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태권도장의 서비스스케이프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서비스스케이프를 통한 태권도장의 운영 전략적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긍정적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examine the servicesape focused on Taekwondo gym. More specifically,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rvicescape on gym's image, parents' satisfaction and re-enroll intention. The 250 surve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mong the trainee's parents of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Due to the reliability of data, 18 samples were discarded and 232 samples were put to actual analysis. By using SPSS Ver. 21.0, data were analyzed for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variables of servicescape which was ambient condition, cleanliness and comfort had positive effects on gym's image. Second, the servicescape which was consist of ambient condition, cleanliness, comfort and safety had significantly effects on parents' satisfaction. Third, servicescape which was consist of s ambient condition, cleanliness, comfort and safety had significantly effects on re-enroll intention. This study has a positive meaning in that it confirms the importance of the servicescape of the Taekwondo gym and presents the operation strategy through the servicescape.

키워드

참고문헌

  1. 문화체육관광부(2017). 스포츠 산업백서2016. 세종출판사.
  2. 김영욱, 최지아, 오수학(2018). 태권도 수련이 신체조성과 체력에 미치는 효과의 메타분석. 국기원 논문지, 9(3): 97-113.
  3. 김민철, 김영수(2020). 학부모가 지각하는 태권도장 CEO평판과 도장신뢰, 도장태도, 도장충성도의 관계분석. 한국사회체육학회 논문지, 80: 25-36.
  4. 박원주, 빙원철(2020).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가 인식하는 참여동기, 교육적 가치, 만족도, 지속적 참여의도 간의 관계. 국기원 논문지, 11(1): 123-144.
  5. 석부길, 조광민(2012). 태권도장의 내부마케팅과 경영성과 관계에서 차별화전략의 효과분석.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논문지, 17(2): 1-19.
  6. 이숙경, 이진한, 윤호준(2018). 태권도장 관계 마케팅과 학부모만족 및 스포츠 체험활동 참여에 관한 연구. 한국무예학회 논문지, 12(2): 57-83.
  7. 김민철, 유진호(2020). 태권도장의 서비스스케이프와 VAB 모델의 관련성 연구. 국기원논문지, 11(3): 113-130.
  8. 장원용(2018). 피트니스 센터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센터 이미지 및 재 등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논문지, 27(5): 849-862.
  9. 김동현(2018). 스포츠시설의 물리적 환경, 시설 이미지, 고객의 감정반응 및 구매 후 행동의 관계.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김영수, 장원용(2019). 골프 대중화를 위한 대중제 골프장의 물리적 환경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13(8): 447-456.
  11. Bitner, M. J.,(1992).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56(2): 57-71. https://doi.org/10.2307/1252042
  12. 전정호(2019). IPA를 이용한 사설 스포츠센터 회원들이 지각하는 서비스품질 평가. 한국스포츠학회 논문지, 17(2): 179-188.
  13. 장원용, 최경호(2018). 프로축구경기장의 서비스스케이프를 통한 관중증대 전략.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12(6): 145-156.
  14. 박상규, 박정섭(2021). 베이커리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SNS 베이커리관여도의 조절효과. 호텔리조트학회 논문지, 20(1): 257-278
  15. 유영진(2016).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6(6): 785-801.
  16. 이재호, 전태준(2017). 프로야구경기장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관중의 감정반응, 지각된 가치, 관람만족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웰니스학회 논문지, 12(2): 165-178.
  17. 문선호, 허진(2016). 골프연습장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인적서비스가 고객만족, 전환비용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골프학회 논문지, 10(4): 81-90.
  18. 구원일, 함동철(2018). 테마파크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구전의도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학회 논문지, 22(3): 1-24.
  19. Wakefield, K. L., and Sloan, H. J.,(1995). The Effects of Team Loyalty and Selected Stadium Factors on Spectator Attendance, Journal of Sport Management. 9(2): 153-172. https://doi.org/10.1123/jsm.9.2.153
  20. 한동근, 이준우(2017). The Effects of Servicescape of the Taekwondo Studio on the Characteristic of the Third Space and Studio-Liking in Parents' Perceptions:Moderating Effect of Parents Economic Status. 대한무도학회 논문지, 19(4): 29-42.
  21. 최정환(2014).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가 지각하는 서비스스케이프가 신뢰 및 재등록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허진, 박성준(2019). 학부모가 지각하는 태권도장의 접점서비스품질이 도장이미지, 고객 가치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웰니스학회 논문지, 14(4): 199-209.
  23. 이숙경, 이진한, 윤호준(2018). 태권도장 관계 마케팅과 학부보만족 및 스포츠 체험활동 참여에 관한 연구. 한국무예학회 논문지, 12(2): 57-83.
  24. 우인수, 이병수(2016). 태권도장 브랜드신뢰와 대안의 매력도, 전환의도, 재등록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과확회 논문지, 25(4): 587-597.
  25. 김준희, 이신언(2013). 태권도장의 물리적 환경이 도장이미지,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 논문지, 54(1): 269-279.
  26. 신민환(2014). 태권도장 서비스스케이프가 도장이미지, 수련만족 및 수련지속행동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이준우, 김의영, 최영철(2015). 태권도장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논문지, 24(3): 1555-1568.
  28. 김경택, 김태형, 김민수(2016). 무도도장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논문지, 25(6): 731-743.
  29. 신은철(2015). 퍼블릭 골프장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감정반응,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의 인과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0. 이승행, 손인학, 윤상화, 김종길(2013). 태권 도장 물리적 환경이 수련만족 및 재입관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도학회 논문지, 15(1): 137-152.
  31. 박영만(2020). 태권도장 지도자의 안전관리 인식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미래융합통섭학회 논문지, 3(3): 22-41.
  32. 이정학, 정승훈, 노태완(2010). 유소년 스포츠센터와 태권도 도장의 교육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41(1): 73-86.
  33. Haywood, M. K. & Getchell, N.(2001). Life Span Development (3rd ed.). Humankinetics.
  34. 백상열, 여인성, 장원용(2019). 피트니스 센터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의 감정반응과 만족 및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논문지, 28(2): 707-720.
  35. 박인성, 김보균, 최경호(2014). 교양체육 관여도에 따른 서비스품질 인식과 만족도 및 충성도,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지, 8(1): 195-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