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희 외(2016). 자연과학계열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그릿(Grit),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과기대, 전공흥미간의 관계 분석, 직업교육연구, 35(4), 109-129.
- 강정하.권경아.석혜은(2017). 과학영재 진로결정의 개념모델 타당화 및 요구 분석: 국가수준 과학영재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7(4), 717-743. https://doi.org/10.9722/JGTE.2017.27.4.717
- 김명희.최웅용(2014). 일반계 여고생이 지각한 진로장벽,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과기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7(1), 83-107.
- 김사라형선(2013).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정체감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아동학회지, 34(5), 43-59. https://doi.org/10.5723/KJCS.2013.34.5.43
- 김선환.김미종(2016). 대학생의 진로지도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개발준비도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14(4), 407-418. https://doi.org/10.14400/JDC.2016.14.4.407
- 김윤나.박옥식(2009). 청소년 활동의 효과에 관한 비교분석-자아존중감, 직업성숙도, 학업성취, 생활만족도, 스트레스, 비행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1(1), 79-99.
- 김희명.황매향(2015). 한국판 아동용 끈기(Grit) 척도의 타당화. 교육논총, 35(3), 63-74.
- 남궁민(2021). 과학고 100억 지원했더니 의대로. https://news.joins.com/article/23969170 2021/02/22 인출
- 노운(2018). 청소년활동을 통해 키울 수 있는 핵심역량은?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선정.발표. https://www.kywa.or.kr/pressinfo/report_view.jsp?no=25583 2020/09/20 인출
- 박용진(2019).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학교소속감, 부모지지, 자기효능감, 진로결과기대 및 그릿의 인과적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변정순(1990). 진로의식성숙을 위한 진로탐색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배은자(2006). 고등학생의 진로의식 발달에 관한 연구 :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과 대안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의식 발달 비교. 학생생활연구, -(27), 51-72.
- 송보라 외(2014). 성인의 전생애적진로만족 연구: 생애주기별 사회인지진로변인과삶의 만족에 대한 메타분석. 상담학연구, 15(5), 1791-1810.
- 송윤희(2015). 대학 이러닝 학습자의 과제가치, 스트레스, 학업소진 및 학업열의의 구조적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1), 105-122.
- 심재영.박은영(2003). 과학 영재의 진로의식 변화 연구. 영재교육연구, 13(2), 95-112.
- 안재진.김선숙.이경상(2017). 청소년의 봉사활동 참여유형이 진로성숙도,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19(1), 23-51.
- 이명화.이정민(2015). 공과대학생의 학업지속과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공학효능감과 결과기대, 흥미간의 구조적 관계. 공학교육연구, 18(4), 13-25.
- 이수란.손영우(2013). 무엇이 뛰어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가?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과 투지(Grit). 한국심리학회지:학교, 10(3), 349-366. https://doi.org/10.16983/KJSP.2013.10.3.349
- 이신동(2011). 발명영재 상담프로세스 개발 연구. 한국발명진흥회
- 이은경(2001). 자기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은준.김태형(2011). 대학생들의 학습양식에 따른 튜터링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42(2), 235-262.
- 이지애.박수경.김영민(2012). 과학영재의 이공계 대학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15-29.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1.015
- 임효진(2017). 그릿(Grit)과 창의적 성향, 창의적 사고의 구조적 관계. 사고개발, 13(2), 45-65.
- 임효진(2018). 내재동기는 언제, 어떻게 수학성취를 예측하는가? 수업참여에 따른 끈기의 조절된 매개효과. 교육종합연구, 16(2), 21-46.
- 정미숙(2015). 여자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사이버대학교 휴먼서비스대학원.
- 주지영(2020). 대학생이 지각한 그릿(Grit)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33(3), 87-107.
- 최보금(2020). 고등학생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변인 탐색: 고교유형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33(2), 49-66.
- 최진수.김영민.이영주(2019). 과학기술특성화대학(KAIST)을 중심으로한 R&E 집중연구가 과학고등학교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6), 729-738.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6.729
- 최진수.정혜원(2020). 청소년 체험활동이 학업열의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그릿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3), 1299-1318.
- 한정현.조현희(2018). 고등학교 유형별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체계 요인 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21(3), 1-38. https://doi.org/10.36907/KRIVET.2018.21.3.1
- 허정철(2011).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12), 486-495.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486
-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2020a). 2020년 과학고등학교 현황. 통계자료 TM2020-49 : 94.
-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2020b). 2020년 영재학교 현황. 통계자료 TM2020-95 : 35.
- Betz, N. E. & Voyten, K. K.(1997). 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s influenc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dness.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6(2), 179-189. https://doi.org/10.1002/j.2161-0045.1997.tb01004.x
- Duckworth, A. L. et al.(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https://doi.org/10.1037/0022-3514.92.6.1087
- Lent, R. W. & Brown, S. D.(2013). Social cognitive model of career self-management: Toward a unifying view of adaptive career behavior across the life spa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0(4), 557. https://doi.org/10.1037/a0033446
- Rogers, M. E., Creed, P. A. & Glendon, A. I.(2008). The role of personality in adolescent career planning and explora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3(1), 132-142. https://doi.org/10.1016/j.jvb.2008.02.002
- Super, D. E.(1974). The broader context of career development and vocational guidance : American trends in world perspective, In Herr, E. L. (Ed).
- Taylor, K. M. & Betz, N. E.(1983).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1), 63-81. https://doi.org/10.1016/0001-8791(83)900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