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한성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 지원과제임.
References
- 권회림, 문은경, 박인우. (2015). 국낸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 미디어연구, 21(3), 333-359.
- 김도이, 김경희. (2019).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네일미용 수업모형 설계.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 9(2), 263-279.
- 김숙현. (2018). 보육교사의 교사역량과 교수몰입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연경, 박성익. (2006).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 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연구, 14(1), 108.
- 김윤아. (2019).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상담 수준이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평생학습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은주. (2014). 대학생들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생 상호작용, 수업만족도, 독서량 간의 관계 검증. 교육종합연구, 12(3), 1-22.
- 김진희. (2018).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뷰티스타일링 수업 설계 및 효과 연구. 건국대학교박사학위논문.
- 김홍길. (2019).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가 교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셀프리더십의 매개 효과.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도재우. (2020).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26(2), 153-173. https://doi.org/10.24159/JOEC.2020.26.2.153
- 메가스터디 초중등사업부. (2011). 첫 아이가 중학교에 갑니다. 서울: 21세기 북스.
- 문은경, 박인우. (2015). 국내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1(3), 333-359.
- 박성영. (2020). 비대면 온라인 실습수업을 통한 효율적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연구.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숙현. (2015). 여중생이 지각한 수학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이 교육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수학학습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경. (2012). 원격교육 교강사의 이미지와 강의력이 학습자의 학습만족도 및 인지된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방희봉. (2015),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영향요인 구조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6(11), 7474-7484. https://doi.org/10.5762/KAIS.2015.16.11.7474
- 신지훈. (2013). 미용교과 분장 수업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활용 효과 연구. 건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서윤경, 고명희, 김수영, 전병호. (2020). 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16(3), 83-94.
- 송윤희. (2014). 대학 이러닝 학습자의 완벽주의, 자기효능감, 몰입, 학업성취도 및 만족도와의 관계. 평생학습사회, 10(2), 105-123.
- 석임복. (2008). 학습몰입의 성격분석연구, 학습동기, 학업성취도 및 Csikszentmihalyi의 몰입모델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4(1), 187-212.
- 안혜문. (2017).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미석. (2020). 온라인 교육자의 이미지와 강의력이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용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엄순빈. (2015). 담임교사의 이미지와 초등학생의 체육수업태도와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이. (2018). SNS협력학습에서 이모티콘의 유형과 정서적 특성이 학습자의 학습만족도와 의사소통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현재. (2020).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학습태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미용고등학교 담임교사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란. (2020). 학습동기가 학습몰입, 학업성취 및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 ARCS 학습동기 이론을 적용한 NCS기반 바리스타 학습자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보경. (2020).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교양영어 수업의 학습자 반응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 연구, 14(4), 97-112.
- 이선경, 권오혁, 이정민. (2018). 퍼스널이미지메이킹. 서울: 구민사.
- 이슬기. (2011). 예비교사들이 인식하는 체육교사 이미지가 체육수업태도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준엽. (2004). 체육교사의 이미지가 체육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혜. (2009). 대학생의 학습 동기적 요인과 학습몰입과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 36(3). 6-26.
- 임대혁. (2018). 미용대학 교수자.학습자 간 커뮤니케이션이 교육만족도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정훈, 성은모. (2011). IPTV 학습환경에서 중.고등학생의 시각화 경향성, 교과 태도,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 미디어연구, 17(3), 423-446.
- 임진호. (2018). 학습만족도 향상을 위한 오픈소스 학습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 :베트남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정, 제혜금, 김보경. (2021). 중국대학생 동영상 학습에서 텍스트 제시방식과 이미지 제시방식이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2(1), 633-640. https://doi.org/10.5762/KAIS.2021.22.1.633
- 장웅상. (2020). 실용음악전공 학생의 전공 만족도, 학습몰입,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준비 행동,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 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재홍. (2016). SNS 활용 수업에서 학습자 상호작용, 학습몰입, 학습만족, 인지된 학습성과 간의 구조 관계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은혜. (2020).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육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찬성. (1998). 중학교 학부모의 체육교사 역할기대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지수, 배정인. (2021).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강의 형태와 콘텐츠가 학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외대학생의 관점에서-. 한국산학기술학회지, 22(3), 643-650.
- 최인희. (2018). NCS 네일미용 교육의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가 실무능력에 미치는 영향 : 대전. 충남을 중심으로.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허신영. (2009). 대한민국 2030 학원강사로 성공하라. 서울: 미래와 경영.
- 홍현우. (2012).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에서 교수자 요인과 수업환경요인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의. (2020). 코로나19로 인한 대학개강 이후의 학사운영 현황. 자료 검색일 2021.05.10, 자료출처 http://kapup.org/sub.
- Bersin, J. (2004). The blended learning book: Best practices, proven methodologies, and lesson learned. San Francisco: Pfeiffer.
- Bonk, C. J., & Graham, C. R. (2006).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San Francisco: Pfeiffer.
- Driscoll, M. (2015). Blended learning, e-learning. Open journal of social sciences, 3(2), 54-56. https://doi.org/10.4236/jss.2015.31008
- Kerres, M., & De Witt, C. (2003). A didactical framework for the design of blended learning arran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Media, 28(2), 101-113. https://doi.org/10.1080/1358165032000165653
- Mantyla, K. (2001). Blended learning: The power is in the mix.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 development. VA: ASTD.
- Thorne, K. (2003). Blended Learning: How to integrate online & traditional learning. London: Kogan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