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1년도 건국대학교 KU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한 논문임
References
- 도재우,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제26권 제2호, 2020, pp.153-173. https://doi.org/10.24159/JOEC.2020.26.2.153
- 서윤경.고명희.김수영.전병호, "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6권 제 3호, 2020, pp.83-94.
- Gilham, C., & Moody, B., "Face to face: Videoconferencing creates opportunities for incarcerated youth," Journal of Correctional Education, Vol. 52 No. 1, 2001. pp.29-31.
- Walsh, J., & Reese, B. "Distance learning's growing reach," THE Journal, Vol. 22 No. 11, 1995, pp.58-62.
- Howard-Kennedy, J., "Middle School Videoconferencing Fosters Global Citizenship," Converge, July, 2004.
- 허운나.박미혜, "인터넷과 화상회의를 활용한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4호, 2000, pp.228-229.
- 임철일.김혜경.김동호, "글로벌 공학교육의 원격화상강의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분석," 공학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2012, pp.66-75. https://doi.org/10.18108/JEER.2012.15.4.66
- Anderson R,, Beavers J., Vandegrift T., & Videon F., "Videoconferencing and presentation support for synchronousdistance learning," 33rd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2003.
- 책리하.박창언.지미영,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에 대한 유학생 학습참여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학습자 관련요인: 실시간 화상형 강의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10호, 2021, pp.215-230.
- 이은주.박인우,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만족도에 대한 컴퓨터 자기효능감, 교수실재감, 학습자 참여의 예측관계 분석,"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2012, pp.195-219.
- 한송이.이가영,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수자 인식 연구," 문화와융합, 제42권, 2020, pp.395-418.
- Hammer, D., Goldberg, F., & Fargason, S. (2012). "Responsive teaching and the beginnings of energy in a third grade classroom," Review of science, Mathematics and ICT Education, Vol. 41 No. 1, 2012, pp.51-72.
- 박기훈.김영민, "e-Learning 기반 온라인 토론학습의 학습실재감 차이 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5호, 2019, pp.95-109.
- Martilla, J. A., & James, J. C.,"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 41 No. 1, 1977, pp.77-79. https://doi.org/10.2307/1250495
- 정대현.김진성, "IPA 분석법을 활용한 비대면 동영상 강의 만족도 제고 방안 연구," 정보시스템 연구, 제29권 제4호, 2020, pp.45-56.
- 이준희, "IPA를 이용한 스마트러닝 품질관리 요인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2012, pp.81-89.
- 노진형.손환희, "IPA 기법을 통한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중요도-실행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9호, 2021, pp.403-420.
- 노영, "원격교육의 학습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웹 기반 원격교육과 혼합(Blended) 원격교육의 만족도 차이 비교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6권 제2호, 2005, pp.111-132.
- 권영애.송영은, "학습만족도 중심의 실시간 원격 화상 교육 개선 방안 연구-'한국디자인의 역사'와 '한국어'강의 사례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1호, 2017, pp.93-108.
- 조보람, "원격화상강의에 대한 교수자 및 학습자 만족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2021, pp.401-425.
- 하명정, "비실시간 비디오 강의와 실시간 웹 컨퍼린싱 강의:학습자 인식," 문화와융합, 제 43권 제5호, 2021, pp.87-110.
- 김승인.이가하, "스마트 원격강의 운영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9호, 2020, pp.317-322. https://doi.org/10.14400/JDC.2020.18.9.317
- 신준.김승인, "대학 원격강의 프로그램의 사용성 연구-Zoom 과 Webex Meetings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10호, 2020, pp.403-408. https://doi.org/10.14400/JDC.2020.18.1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