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2017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2017S1A3A2067778).
References
- 강경석 (2016). 분산적 리더십, 교사학습공동체, 교사의 교직헌신 간의 관계. 교사교육연구, 55(3), 350-362. doi:10.15812/ter.55.3.201609.350
- 강경석, 홍철희 (2008). 교사의 조직공정성 인식과 조직시민행동이 교사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26(2), 287-315.
- 강정현, 권귀염 (2021). 유아 교사의 혁신유치원 근무 경험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5(2), 31-56. dol:10.32349/ECERR.2021.4.25.2.31
- 강종수 (2006). 조직문화가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5(-), 99-126.
- 고형일, 송정수, 장길상 (2011). 셀프리더십이 상사신뢰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18(1), 47-70.
- 교육부 민주시민교육과 (2018).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 세종: 교육부.
- 김보름 (2020). 한국과 북유럽국가의 청소년 시민의식 국제비교. 교사교육연구, 59(2), 161-176. dol:10.15812/ter.59.2.202006.161
- 김수진, 조준오 (2021). 유아교사의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멀티플라이어십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5(1), 5-30. doi:10.32349/ECERR.2021.2.25.1.5
- 김영은 (201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5(4), 98-115.
- 김현경, 김신영 (2015). 인권친화적 학교문화가 청소년의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시민교육연구, 47(2), 29-52. dol:10.35557/trce.47.2.201506.002
- 모경환, 김명정, 송성민 (2010). 한국 청소년의 시민의식 조사 연구. 시민교육연구, 42(1), 77-101. dol:10.35557/trce.42.1.201003.004
- 민영은, 정예주, 임민정 (2018).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조직문화가 교직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2(1), 109-129. doi:10.32349/ECERR.2018.2.22.1.109
- 박재춘, 김성환 (2017). 문화와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지, 2017, 1-17.
- 박통희, 이현정 (2011). 감성역량과 공무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한국중앙정부의 공무원를 대상으로. 한국행정학보, 45(2), 1-25.
- 서근원 (2005). 교육공동체의 교육인류학적 재해석: 산들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8(2), 127-179.
- 서하아 (2019). 유아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유아교육 기관의 조직문화가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석선화, 권미량 (2019). 유아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4(6), 181-210. dol:10.20437/KOAECE24-6-08
- 손환희, 노진형 (2021). 유아교사의 시민의식과 교육공동체 구현 실천행동이 민주시민교육 실행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7), 721-737. dol:10.22251/jlcci.2021.21.7.721
- 손환희, 정계숙, 박수홍 (2020). 학교 중심 교육공동체 구현을 위한 기반 요인 탐색: 혁신학교 교사면담을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59(4), 689-708. https://doi.org/10.15812/TER.59.4.202012.689
- 송현정 (2004). 현대 시민교육의 목표로서의 인권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희정, 문혁준 (2013). 영아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어린이집 조직문화가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291-308.
- 안지혜, 유현정 (2009). 보육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9(3), 25-40.
- 이쌍철, 허은정, 이호준 (2020). 학생 시민의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ICCS 2016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38(1), 53-78. dol:10.22553/keas.2020.38.1.53
- 이석열 (2020). 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문화와 전문학습공동체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38(4), 133-156. dol:10.22553/keas.2020.38.4.133
- 이수엽 (2016). 협력적 공론장의 가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듀이 (J. Dewey)의 민주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언론문화연구, 23, 77-103.
- 이은상, 김유정, 박의현 (2018). 학교공동체의 비전 도출 과정 탐색: C 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8(4), 319-339. dol:10.21024/pnuedi.28.4.201812.319
- 이재무, 김형수 (2013). 어린이집 조직문화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혁신자적 인지형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80, 65-83.
- 이종태 (1999). 한국교육평론 1998: 새 정부의 교육공동체 형성을 통한 교육개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지연, 이효림, 정정희 (2017). 집단자존감과 기관풍토가 유아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2(6), 255-277. dol:10.20437/KOAECE22-6-12
- 이창원, 최창현, 최천근 (2012). 새 조직론. 서울: 대영문화사.
- 임원신, 이진화 (2013).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시민행동과 조직역량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8(1), 285-304. dol:10.16978/ecec.2013.8.1.012
- 정계숙, 견주연, 박희경 (2015). 유아교육공동체 인식 척도 개발: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교육연구, 35(6), 95-116. dol:10.18023/kjece.2015.35.6.005
- 정계숙, 박화춘, 구신실, 김효정, 박희경, 손환희 (2018). 정(情)과 우리 의식에 기반한 따뜻한 교육공동체의 구현 방안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4), 849-873. doi:10.22251/jlcci.2018.18.849
- 정계숙, 박희경, 김지연 (2019). 유아교육 기관의 혁신문화와 교사의 유아교육공동체 구현 역량과의 관계: 원장과 동료교사와의 관계만족도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40(2), 87-99. dol:10.5723/kjcs.2019.40.2.87
- 정계숙, 손환희 (2020). 따뜻한 유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개념모형 탐색. 생태유아교육연구, 19(3), 25-58. dol:10.30761/ecoece.2020.19.3.25
- 정계숙, 손환희, 박희경 (2019). 유아교사의 관계지향성 및 일체감과 교육공동체 구현 행동 실천과의 관계: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18(2), 199-218. dol:10.30761/ecoece.2019.18.2.199
- 정계숙, 윤갑정, 박희경 (2016). 따뜻한 유아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구성원의 공통 핵심 역량 요소 탐색. 교사교육연구, 55(2), 253-270. dol:10.15812/ter.55.2.201606.253
- 정계숙, 윤갑정, 박희경 (2017) 유아교육공동체 구현을 위한 교사 역량 척도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9), 1-28. dol:10.22251/jlcci.2017.17.9.1
- 정영수 (2004). 미래지향적 교육공동체 형성의 발향과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22(1), 111-134.
- 정덕희 (2014). 보육교사가 어린이집에서 경험하는 인간관계의 양상. 아동교육, 23(1), 321-343.
- 조인숙 (2005). 보육 서비스 질과 보육시설 조직문화의 관계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주영순 (2021). 청소년의 마을교육공동체 활동 참여에 대한 사례 연구 - 민주시민의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학교와 수업 연구, 6(1), 45-72. dol:10.23041/jsst.2021.6.1.003
- 장근영, 성은모, 모상현, 진성희, 최효선, 김균희 등 (2018).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연구V: IEA ICCS 2016- 총괄 보고서(연구보고 18-R15-1).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한주희, 황원일, 박석구 (1997). 조직문화 인식 유형이 조직몰입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사.조직연구, 5(2), 95-134.
- 허혜경, 김혜수 (2011). 세계화 시대에 따른 시민의식 교육에 대한 청소년 및 교사의 인식 및 실태분석. 한국교육논단, 10(3), 1-20.
- 홍길회, 정혜진 (2013).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우울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1), 263-280.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ickmore, K. (2005). Teacher development for conflict participation: Facilitating learning for 'difficult citizenship'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itizenship and Teacher Education, 1(2), 2-16.
- Bogler, R. & Somech, A. (2004). Influence of teacher empowerment on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profess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school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3), 277-289. https://doi.org/10.1016/j.tate.2004.02.003
- Cameron, K. S., Quinn, R. E., DeGraff, J., & Thakor, A. V. (2006). Competing values leadership: Creating value in organizations. Northampton, MA: Edward Elgar Publishing.
- Fullan, M. (2017). The new meaning of educational change fifth edition, 학교개혁은 왜 실패하는가? (이찬승, 은수진 옮김). 서울: 21세기교육연구소(원판 2016)
- Giddens, A. (1999). Runaway word: The reith lectures revisited. New York: Globalization.
- Gruenert, S., & Whitaker, T. (2019). School culture recharged : Strategies to energize your staff and culture, 학교문화 리더십(주삼환, 이석열, 신붕섭, 김규태 옮김) 서울: 학지사(원판 2017).
- Hayes, A. F. (2019). Process for SPSS and SAS(Version 3.3) Macro. Retrieved from https://www.processmacro.org/download.html
- Kimberly J. P., & Quinn, R. E. (1984). Managing organizational transitions. Homewood, IL: Irwin.
- Lee, K., & Allen, N. J. (2002).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workplace deviance: The role of affect and cogni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1), 131-142. doi:10.1037/0021-9010.87.1.131
- Organ, D. W. (1997).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t's construct clean-up time. Human Performance, 10(2), 85-97. doi:10.1207/s15327043hup1002_2
- Podsakoff, P. M., MacKenzie, S. B., Paine, J. B., & Bachrach, D. G. (2000).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 critical review of the theoretical and empirical literature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26(3), 513-563. doi:10.1177/014920630002600307
- Rubba, P. A., & Rye, J. A. (1997). The views of four elementary teachers on the importance of modeling responsible citizenship action.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9(2), 82-98. doi:10.1007/bf03173778
- Sashittal, H. C., & Jassawalla, A. R. (2002). Cultures that support product-innovation process.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16(3), 42-54. doi:10.5465/ame.2002.8540307
- Schein, E. H. (1985). Defining organizational culture. Classics of Organization Theory, 3(1), 490-502.
- Schein, E. H. (2010).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Sanfrancisco, CA: Jossy-Bass.
- Zammuto, R. F., & Krakower, J. Y. (1991).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studies of organizational culture. Research in Organizational Change and Development, 5, 83-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