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충남대학교 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수행된 연구 결과입니다.
References
- 강소연 외(2015). 공학교육인증제도 효과 분석 연구. 공학교육연구, 18(3), 59-68. https://doi.org/10.18108/JEER.2015.18.3.59
-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8). 과학기술 & ICT 정책.기술 동향(No. 111).
- 김영민 외(2011). 특성화 고등학교 산학협동 관련 연구 동향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6(1), 95-114.
- 김은지.황영아.손영수(2017). 직업교육연구 학회지의 연구동향 분석 : 내용분석 및 네트워크 분석의 활용. 직업교육연구, 36(6), 1-27.
- 김은하.박승민(2011). 작업동맹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21(1), 1-25.
- 김진섭.정성봉(2008). 실과교육에서의 창의성 연구 동향 분석. 실과교육연구, 14(2), 41-58.
- 노영희.박양하(2015). 논문 자료 탐색과 논문작성법. 도서출판 청람.
- 노태천 외(2013). 공학교육연구 논문지의 공학교육 연구 동향분석. 공학교육연구, 16(1), 45-53. https://doi.org/10.18108/JEER.2013.16.1.45
- 문혜민(2019). 진로태도성숙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 주요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상담교육연구, 2(1), 62-81.
- 미래창조과학부(2017). 과학기술 & ICT 정책.기술 동향(No. 86).
- 윤지아.이보리.김태훈(2010). 공업교육계열 전기,전자,통신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5(2), 43-69.
- 이은상(2015).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한 유.초.중등 발명교육 연구 동향 분석. 교원교육, 31(3), 333-356.
- 이은상.최유현(2016). 국외 중등 공학 교육 연구 동향 분석 : 기술 교육 관련 학술지를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1(1), 147-169. https://doi.org/10.35140/KIIEDU.2016.41.1.147
- 이수정.김승정.임희진(2018). 미국 교육행정학 연구의 동향분석: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발표 논문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36(5), 271-292.
- 이재준.김성천(2021). 융합교육 연구동향 분석 : 2015~2019년까지의 국내 석사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융합교육연구, 7(1), 83-117.
- 이춘근(1998). 중국의 공학 교육 개혁 동향. 공학교육연구, 1(1), 43-56.
- 임나영.이창훈(2019).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연구 동향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4(2), 47-64.
- 임윤묵(2004). 미국 공학 교육의 최근 동향. 공학교육, 11(3), 50-52.
- 정미나.이창식(2011). 청소년의 희망에 관한 연구동향. 청소년학연구, 18(3), 273-299.
- 정준오.최선미(2013). 한국과 미국의 공학교육 연구주제의 동향 분석(1): 한.미 공학교육학회지 투고논문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6(2), 37-49.
- 조벽(2008). 특집 : 미국 교육제도와 한국적 수용 ; 미국의 공학교육. 미국학, 31(2), 141-161.
- 주은선.박영주(2015). 상담자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및 상담성과에 영향을 주는 한국적 상담자 요인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 32(2), 453-484.
- 홍지선.김수임(2017). 국내 수치심 연구 동향 : 주요 상담학술지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18(6), 133-158.
- 황순희(2020). 팀 창의성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543-569.
-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2019, February 6). Science and Technology Issues in the 116th Congress.
- Genco, N., Holtta-Otto, K., & Seepersad, C. C.(2012).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innovation capabilities of undergraduate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1(1), 60-81. https://doi.org/10.1002/j.2168-9830.2012.tb00041.x
- Joakim, J., & Hanne, L.(2013). Representations and Visual Synthesis in Engineering Desig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2(1), 20-50. https://doi.org/10.1002/jee.20001
- Kirn, A., & Benson, L.(2018). Engineering students' perceptions of problem solving and their futur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7(1), 87-112. https://doi.org/10.1002/jee.20190
- Nathan, M. J. et al.(2013). Building cohesion across representations: A mechanism for STEM integr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2(1), 77-116. https://doi.org/10.1002/jee.20000
- Nelson, K. G. et al.(2017). Students' misconceptions about semiconductors and use of knowledge in simulation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6(2), 218-244. https://doi.org/10.1002/jee.20163
- Ro, H. K. et al.(2015). Validity of the contextual competence scale for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4(1), 35-54. https://doi.org/10.1002/jee.20062
- Schaffer, S. P. et al.(2012). Self-efficacy for cross-disciplinary learning in project-based team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1(1), 82-94. https://doi.org/10.1002/j.2168-9830.2012.tb00042.x
- Wilson-Lopez, A. et al.(2016). Latina/o adolescents' funds of knowledge related to engineer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5(2), 278-311. https://doi.org/10.1002/jee.2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