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 또는 저서는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과제번호)(NRF-2019S1A5B5A07104669)
References
- 김세중, <외국어 습득 이론과 모형-Krashen의 이론을 중심으로>, ≪論文集≫, 32, 1998.
- 김창호, <협동학습과 외국어습득>, ≪外大論叢≫, 5, 1999.
- 권영석, <협초등영어 교육과정에 나타난 외국어 습득 이론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수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나순경, <협제2언어로서 중국어 습득과정중의 전이현상 연구>, ≪언어학연구≫, 14, 2009.
- 노지영, <중국어 문법교육에서의 코퍼스 활용방안에 대한 소고>, ≪동덕여자대학교 한중미래연구소 학술대회≫, 5, 2012.
- 민향기, <제2 언어습득과 외국어 학습 - 상황과 조건에 알맞은 교수법 개발을 위하여>, ≪독어학≫, 5, 2002.
- 박덕준, <汉语写作课的语法教学策略>, ≪중국어문학지≫, 43, 2013.
- 박선희,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진행상 습득 연구>, ≪이중언어학≫, 41, 2009
- 유덕근, <기억의 특성에서 바라본 외국어학습>,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31, 2012.
- 임은하, <모국어 습득 및 외국어 학습의 이론적 개관>,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이재관, <외국어 습득을 위한 학습자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이은화, <어휘의 의미투명도가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의 중국어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연구>, ≪중국언어연구≫, 61, 2015.
- 이은하.김영규, <인지적 개인차-수정적 피드백-목표 언어구조의 규칙 복잡성 간 상호작용에 대한 제2언어 습득 연구의 비판적 고찰>, ≪외국어교육연구≫, 31, 2017.
- 이재희, <한국 영어교육과정 변천사에 반영된 제2외국어습득이론(SLA)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최은재, <빅데이터 기법을 활용한 국내 중국어교육에 대한 사회 인식 연구>, ≪중국어문학논집≫, 6, 2019.
- 최인철, ≪English Grammar Encyclopedia≫, 사람in, 2010.
- 최현희, <언어 습득 이론과 조기 외국어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
- 유재원.김윤정,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의 가능 및 능력 표시 구문 습득 연구>, ≪중국학연구≫, 45, 2008.
- 윤유정, <한국학생의 중국어 문장성분 습득 연구>, ≪한국중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4, 2015.
- 함순애 <외국어 습득과 사용의 심리언어학적 기저>, ≪한국영어교육학회≫, 12, 1995.
-
황용수,
, ≪인문과학연구≫, 13, 145-167, 1995. - 吕叔湘, ≪现代汉语八百词≫, 北京: 商务印书馆, 2006.
- Edmondson, W. J & House, J, Einfuhrung in die Sprachlehrforschung. Tubingen: UTB, 2006.
- Kagan, S, Cooperative learning and sociocultural factors in schooling. In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Ed), Beyond language: Social and cultural factors in schooling language minority students. Los Angeles: California State University. Evaluation, Dissemination, and Assessment Center, 1986.
- Krashen, Stephen. D, The Input Hypothesis, London: Longman, 1999.
- Schumann, J. H, The Acculturation Model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In R, C, Gingas(ed.), Second-Language Acquisition and Foreign Language Teaching, Va,: Center for Applied Linguistics
- Slavin, R. E, Cooperative learning and student achievement In R. E. Slavin(Ed), School and classroom organization, 129-156, 1998.
- Thomas, W. P & Collier, V. P, A national study of school effectiveness for language minority students long-term academic achievement. Santa Cruz: CA,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