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순천대학교 교연비 사업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References
- 권홍규, & 정병국. (2016).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한 애견사료브랜드의 기능적 속성 구조분석.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4(1), 171-182. doi:10.18852/bdak.2016.14.1.171
- 김경환. (2020). 반려동물 식품에 대한 선택 속성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융합연구, 4(6), 55-66. doi:10.37181/ISCS.2020.4.6.055
- 김경희. (2014). 생태체험마을 방문 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농촌지도와 개발, 21(3), 25-52. doi:10.12653/jecd.2014.21.3.0025
- 김경희, 황대용, & 이혜영. (2021). 농촌 치유관광객 시장 세분화 연구. 농촌지도와 개발, 28(1), 13-23. doi:10.12653/jecd.2021.28.1.0013
- 김지웅, & 장영수. (2016). 수산물 선호도에 의한 시장세분화와 친숙시장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47(3), 1-14. doi:10.12939/fba.2016.47.3.001
- 김현정, & 김동진. (2013). 가정식사대용식(Home Meal Replacement) 소비자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9(2), 52-64. doi:10.20878/cshr.2013.19.2.005
- 김현중, 지인배, 김원태, 구자춘, & 이형용. (2019).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 농업경영.정책연구, 46(3), 286-305. doi:10.30805/KJAMP.2019.46.3.286
- 문화관광부, & 농촌진흥청. (2018). 2018년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및 양육 현황 조사 보고서.
- 농림축산식품부. (2020). 애완동물사료 관련 기준 및 규정 제정 연구. 세종: 농림축산식품부.
- 박덕병, & 이민수. (2016). 추구편익에 따른 음식관광 시장세분화: 로컬푸드 및 농가 레스토랑 방문객을 대상으로. 농촌지도와 개발, 23(3), 321-334. doi:10.12653/jecd.2016.23.3.0321
- 박명은, & 유소이. (2016). 식품관련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유형별 특성과 기후친화적 식품소비행동 분석.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7(3), 351-369. doi:10.7856/kjcls.2016.27.3.351
- 박명은, & 유소이. (2019). 유기가공식품 선택에 대한 소비자 특성 분석: 계획적 행동이론의 확장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0(6), 143-170. doi:10.35736/JCS.30.6.7
- 배성문, 이슬비, 김종원, & 황연현. (2020). 식용곤충을 이용한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소비자 수용도 조사. 한국응용곤충학회지, 59(2), 139-143. doi:10.5656/KSAE.2020.02.1.055
- 손석준, 배정민, 박상준, 이현정, & 이현순. (2017). 식품산업의 새로운 영역; 반려동물 식품 시장. 식품과학과 산업, 50(4), 92-103. https://doi.org/10.23093/FSI.2017.50.4.92
- 안광호, 하영원, & 박흥수. (2007). 마케팅원론 (4판). 파주: 학현사.
- 안선정. (2018). HMR에 대한 선택속성 지각이 만족과 추천의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4(2), 137-149. doi:10.22509/kfsa.2018.14.2.009
- 여경옥, & 배세정. (2020). 쌀국수의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 연구.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6(3), 152-159. doi:10.20878/cshr.2020.26.3.015
- 오민재. (2012). 개인가치와 만족 간의 호텔 선택속성 검증-조절효과와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26(1), 403-419.
- 윤채원, & 정도성. (2018). 소비자행동론을 바탕으로 한 구매자-사용자 불일치 제품의 구매의사결정 기준에 관한 연구-반려동물용품 중 엘리자베스 칼라(Elizabethan Collar) 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9(6), 491-503. doi:10.47294/KSBDA.19.6.34
- 우종필, & 윤남수. (2011). 커피전문점의 시장세분화와 소비자행동 차이 분석: 카페베네 사례를 중심으로. 유통과학연구, 9(4), 5-13. doi:10.15722/jds.9.4.201112.5
- 이민수, & 박덕병. (2016). 로컬푸드 이용자의 추구편익에 따른 시장세분화. 농촌지도와 개발, 23(1), 101-114. doi:10.12653/jecd.2016.23.1.0101
- 이성재, & 한국환. (2019). ISSUE BRIEFING. 반려동물 천만시대, Petconomy-Pet Food 육성하자!. 전북연구원, 198, 1-11.
- 이윤혁. (2019). '반려동물 사료' 포장디자인의 기호학적 의미 분석- 그레마스 행동자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5(2), 483-494. doi:10.18208/ksdc.2019.25.2.483
- 임성수. (2020). 반려동물 사료의 베트남시장 수출 전략. 무역상무연구, 85, 279-298. doi:10.35980/KRICAL.2020.02.85.279
- 지인배, 김현중, 김원태, & 서강철. (2017).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방안 연구. 나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최은영. (2018). 반려동물 사료 구매 증대를 위한 효율적 패키지디자인 방향성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6(4), 93-104. doi:10.18852/bdak.2018.16.4.93
- 한경은, & 최규완. (2019). 생수시장세분화와 목표시장선정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22(2), 79-99.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1). 2020 펫푸드 시장현황. 나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KB경영연구소. (2021). 2021 한국반려동물 보고서. 서울: KB금융지주.
- Bagozzi, R. P., & Yi, Y.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doi:10.1007/BF02723327
- Berke, D. L. (2003). Coming home again: The challenges and rewards of home-based self-employment. Journal of Family Issues, 24(4), 513-546. doi:10.1177/0192513X02250754
- Collins-Dodd, C., & Lindley, T. (2003). Store brands and retail differentiation: The influence of store image and store brand attitude on store own brand perception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0(6), 345-352. doi:10.1016/S0969-6989(02)00054-1
- Fandos, C., & Flavian, C. (2006). Intrinsic and extrinsic quality attributes, loyalty and buying intention: an analysis for a PDO product. British Food Journal, 108(8), 646-662. doi:10.1108/00070700610682337
- Filiatrault, P., & Ritchie, J. R. B. (1988). The impact of situational factors on the evaluation of hospitality servic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26(4), 29-37. doi:10.1177/004728758802600406
- Ha ir, J. F., Bla ck, W. C., Ba 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 Kwak, M. K., & Cha, S. S. (2021). A study on the selection attributes affecting pet food purchase: After COVID-19 Pandemic. 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Properties, 24(1), 291-303. doi:10.1080/10942912.2021.1879133
- Koppel, K. (2020). 322 Consumer sensory cues in pet food selection. Journal of Animal Science, 98, 66-67. doi:10.1093/jas/skaa278.121
- Kotler, P., Bowen, P. J., & Makens, J. (1996). Marketing for hospitality and tourism.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 Lewis, R. C. (1981). Restaurant advertising-appeals and consumers intention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1(5), 69-74.
- Morelli, G., Stefanutti, D., & Ricci, R. (2021). A survey among dog and cat owners on pet food storage and preservation in the households. Animals, 11(2), 273. doi:10.3390/ani11020273
- Olson, J. C. (1977). Price as an informational cue: Effects on product evaluations. In A. G. Woodside, J. N. Sheth & P. D. Bennett (Eds.), Consumer and industrial buying behavior (pp. 267-286). New York: America n Elsvier.
- Olson, J., & Jacoby, J. (1972). Cue utilization in the quality perception process. Proceedings of the Third Annu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pp. 1-19). Chicago, IL: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 Pilzer, P. Z. (2002). The wellness revolution: How to make a fortune in the next trillion dollar industry.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 Schleicher, M., Cash, S. B., & Freeman, L. M. (2019). Determinants of pet food purchasing decisions. The Canadian Veterinary Journal, 60(6), 644-650.
- Smith, W. R. (1956). Product differentiation and market segmentation as alternative marketing strategies. Journal of Marketing, 21(1), 3-8. doi:10.2307.1247695 https://doi.org/10.2307.1247695
- Vinassa, M., Vergnano, D., Valle, E., Giribaldi, M., Nery, J., Prola, L., et al. (2020). Profiling Italian cat and dog owners' perceptions of pet food quality traits. BMC Veterinary Research, 16, 1-10. doi:10.1186/s12917-020-02357-9
- Xiao, Y., Wang, H. H., & Li, J. (2021). A new market for pet food in China: Online consumer preferences and consumption. The Chinese Economy, 54(4), 1-11. doi:10.1080/10971475.2021.1890360
- Zeithaml, V. 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3), 2-22. doi:10.2307/1251446
- Zeithaml, V. A., Berry, L. L., & Parasuraman, A. (1988). Communication and control processes in the delivery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2(2), 35-48. doi:10.2307/1251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