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형모, 황순택 (2001). CCQ 자아탄력척도와 자아통제척도의 타당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0(2), 345-358.
- 김경애, 선혜연, 조은주, 임종헌, 양희준, 안해정, 한은정, 박철희, 이종아 (2017).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II) (연구보고 PR 2017-14), 한국교육개발원.
- 김은정 (2001). 친구없는 청소년에 대한 평가: 외톨이 질문지의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회지: 임상, 20(3), 535-549.
- 김민애, 이상민, 신효정, 박양민, 이자영 (2010). 과중한 학업요구와 학업소진과의 관계: 통제감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7(1), 69-84.
- 김순복 (2010). 교우관계증진 집단상담이 외톨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심리행동연구, 3(2), 1-25.
- 김승희 (2013). 중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자아통제 유형에 따른 성격특성 및 안녕감의 차이.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혜 (2009).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부갈등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검증. 청소년학연구, 16(1), 25-42.
- 김정현, 마연연, 고민선 (2013). 중국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양식이 학업소진 및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5(2), 129-146.
- 김홍희 한기순 (2015). 영재 청소년의 학업소진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업탄력성의 매개 및 조절 효과. 영재교육연구, 25(3), p421-437. https://doi.org/10.9722/JGTE.2015.25.3.421
- 모상현, 김형주 (2014).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III: 2013 한국아동 청소년 정신건강 실태조사. NYPI 청소년 통계 브리프, 1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문경숙 (2006).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자살 충동에 미치는 영향: 부모와 친구에 대한 애착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7(5), 143-157.
- 박가화, 이지민 (2018). 과잉양육행동과 또래소외가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의존경향성의 매개효과 및 성별에 따른 다집단분석.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6(2), 145-156. https://doi.org/10.6115/fer.2018.011
- 박선영, 김광웅 (2008). 아동의 외톨이 성향과 게임중독 위험성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3), 839-861.
- 박시연 (2016).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광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효정, 김보영, 이민영, 노현경, 김근화, 이상민 (2011). 중학생의 정신건강과 학업소진의 단기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8(2), 133-152. https://doi.org/10.16983/KJSP.2011.8.2.133
- 서미옥 (2018). 중고등학생의 학업소진과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심리연구, 32(1), 53-78.
- 성진숙, 최현주 (2018). 교사소진과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소진 간 관계에서 자아탼력성의 다층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5(1), 27-50.
- 손병덕 (2016).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애정과 또래소외경험, 종교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3(4), 131-148.
- 손정우 (2002). 외톨이 혹은 왕따 상태인 청소년 정신과 환자와 비외톨이 환자의 문제 행동 및 어머니의 양육 태도의 차이.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3(2), 177-188.
- 유지현 (2013). 학업적 정서조절, 학습전략,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의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27(3), 715-738.
- 유정이, 임지영 (2003). 외톨이 초등학생의 심리적 특성 연구. 초등교육연구, 16(1), 365-378.
- 윤명숙, 손행숙 (2011). 청소년의 외톨이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정신보건사회 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41-164.
- 이규미 (2005). 중학생의 학교적응 구성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2), 383-398.
- 이규미, 구자경, 김은정, 이시형 (2001). 외톨이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3(1), 147-162.
- 이명선 (2011).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이 일상에서 체험하는 외로움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질적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상민 (2012). 초.중.고등학생의 학업소진 진행과정 및 경로분석. 서울: 집문당.
- 이시형, 김은정, 김미영, 김진영 (2000). 외톨이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부적응. 서울: 삼성생명 사회정신건강연구소.
- 이영복, 이상민, 이자영 (2009). 한국형 학업소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육학연구, 15(3), 59-78.
- 이혜영, 손흥숙, 김일혁, 김미숙 (2012). 학생의 학교 부적응 진단과 대책(I).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조주연, 김명소 (2013). 초등학생의 학업소진 및 학업열의에 관한 남녀 차이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8(4), 477-497.
- 정문정, 이상민, 최현주 (2016).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4(1), 1-23
- 정선아, 이고운 (2016). 국내 아동청소년 자아 탄력성 중재의 효과 연구: 메타분석. 정신간호학회지, 25(3), 347-248.
- 정옥신, 이재용 (2017). 중학생의 또래관계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관계역동에 관한 근거이론연구. 상담학연구, 18(4), 317-341. https://doi.org/10.15703/KJC.18.4.201708.317
- 최 옥, 이우송 (2014). 청소년의 학업소진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12(9), 455-463. https://doi.org/10.14400/JDC.2014.12.9.455
- 최외선, 장영숙 (2000). 초등학생의 부모자녀 유대관계와 KFD에 의한 가족지각에 관한 연구. 한국미술치료학회, 6(1), 147-173.
- 최창용, 이주연, 신유미 (2015). 중학생의 또래 소외감과 이원적 자기존중감 간의 상호관계. 한국청소년연구, 26(3), 247-276.
- 한국심리학회[웹사이트] (2016. 12.). URL: http://www.koreanpsychology.or.kr/aboutkpa/article.asp?page=4
- Akaike, H. (1987). Factor analysis and AIC. Psychometrika, 52, 317-332. https://doi.org/10.1007/BF02294359
- Al Khatib, S. (2012). Exploring the relationship among loneliness, self-esteem, self-efficacy and gender in United Arab Emirates college students. Europe's Journal of Psychology, 8(1), 159-181.
- Batigun, A. D. (2005). Suicide Probability: An Assessment Terms of Reasons for Living, Hopelessness and Loneliness. Turkish Journal of Psychiatry, 16(1), 29-39.
- Benner, A. D. (2011). Latino adolescents' loneliness, academic performance, and the buffering nature of friendship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40(5), 556-567. https://doi.org/10.1007/s10964-010-9561-2
- Berndt, T. J., & Keefe, J. (1995). Friends' influence on Adolescents' adjustment to school. Child Development, 66(5), 1312-1329.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5.tb00937.x
- Block, J. H., & Block, H.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Ed.),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4, 39-101. Hillsdale, NJ: Erlbaum.
- Dodeen, H., & Hassan, A. (2019). Assessing Loneliness in UAE Populations: the Relationship with Age, Gender, Marital Status, and Academic Performance. Applied Research in Quality of Life, Dec. 02. https://doi.org/10.1007/s11482-019-09783-4
- Freudenberger, H. J. (1974), Staff burnout. Journal of Social Issue, 3(1), 159-165. https://doi.org/10.1111/j.1540-4560.1974.tb00706.x
- Kiuru, N., Aunola, K., Nurmi, J.-E., Leskinen, E., & Salmela-Aro, K. (2008). Expanding education and improving odds? Participation in higher education in Finland in the 1980s and 1990s". Act a Sosiologica, 44(1), 71-181.
- Knox, D. K., Vail-Smith, K., & Zusman, M. (2007). The lonely college male. International Journal of Men's Health, 6(3), 273-279. https://doi.org/10.3149/jmh.0603.273
- Lee, J. H., Nam, S. K., Kim, A. R., Kim, B. R., Lee, M. Y., & Lee, S. M. (2013). Resilience: a meta-analytic Approach.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91, 269-279. https://doi.org/10.1002/j.1556-6676.2013.00095.x
- Lin, S-H., & Huang, Y-C. (2012).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loneliness and learning burnout. Ac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13(3), 231-243. https://doi.org/10.1177/1469787412452983
- Lo, Y., Mendell, N., & Rubin, D. (2001). Testing the number of components in a normal mixture. Biometrika, 8, 767-778.
- Mahon, N. E., Yarcheski, A., Yarcheski, T. J., Cannella, B. L., & Hanks, M. M. (2006). A meta-analytic study of predictors for loneliness during adolescence. Nursing Research, 55, 308-315. https://doi.org/10.1097/00006199-200609000-00003
- McCrae, J. S., Champman, M. V., & Christ, S. L. (2006) Profile of children investigated for sexual abuse: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symptoms and service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6(4), 468-481. https://doi.org/10.1037/0002-9432.76.4.468
- McLachlan, G., & Peel, D. (2000). Finite mixture models. New York: John Wiley.
- Meier, S. F., & Schmeck, R. R. (1985). The burnout collage student: A descriptive profile. Journal of Collage Student Personnel, 26(1), 63-69.
- Muthen, B. O. (2004). Latent variable analysis. In D. Kaplan (Ed.), Handbook of quantitative methodology for the social science (pp. 345-368). Thousand Oaks, CA: Sage.
- Muthen, L. K., & Muthen, B. O. (2006). Mplus, Los Angeles, CA: Muthen, & Muthen.
- Schaufeli, W. B., Martinez, I., Marques-Pinto, A., Salanova, M., & Baker, A. B., (2002).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 A cross 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3, 464-481. https://doi.org/10.1177/0022022102033005003
- Schwarz, G (1978). Estimating the dimension of a model. The Annals of Statistics, 6(2), 461-464. https://doi.org/10.1214/aos/1176344136
- Sclove, S. L., (1987). Application of model-selection criteria to some problems in multivariate analysis. Psychometrika 52(3), 333-343 https://doi.org/10.1007/BF02294360
- Simon-Morton, B., G., & Crump, A., D. (2003). Association of parental involvement and social competence with school adjustment and engagement among six graders. Journal of School Health, 73(3), 121-126. https://doi.org/10.1111/j.1746-1561.2003.tb03586.x
- Stoliker, B. E., & Lafreniere, K. D. (2015). The influence of perceived stress, loneliness, and learning burnout on university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 College students Journal, 49(1), 146-160.
- Thomopoulou, I., Thomopoulou, D., & Koutsouki, D. (2010). The differences in quality of life and loneliness between elderly people. Biology of Exercise, 6(2), 13-28. https://doi.org/10.4127/jbe.2010.0037
- von Eye A, Bergman LR (2003). Research strategies i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dimensional identity and the person-oriented approach.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5, 553-580. https://doi.org/10.1017/s0954579403000294
- Wiseman, H., Guttfreund, D. G., & Lurie, I. (1995). Gender differences in loneliness and depression of university students seeking counselling. British Journal of Guidance & Counselling, 23(2), 231-243. https://doi.org/10.1080/03069889508253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