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나율, 김민영, 박성민 (2019). 공무원의 직업 가치인식이 잡 크래프팅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현대사회와 행정, 29(1), 197-234.
- 강진령, 손현동, 조은문 (2005). 중학교 상담교사의 역할에 대한 요구 분석. 청소년상담연구, 13(2), 61-74.
- 권순보, 유지은 (2019). Elastic Net을 통한 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변수 탐색. 열린교육연구, 27(3), 1-23.
- 금명자 (2007). 전문상담교사의 학교상담자 역할에 대한 기대와 예상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4), 843-861.
- 금명자, 정경미, 이미숙 (2009). 전문상담교사의 상담활동과 직무 만족도. 중등교육연구, 57(3), 113-132.
- 김명소, 이민주 (2017). 상사에 대한 정서노동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직무의미창조(Job Crafting)의 조절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8(9), 167-176. https://doi.org/10.5762/KAIS.2017.18.9.167
- 김문숙, 김예실, 이순묵 (2014). 정서노동과 직무관련 변수들 간 관계: 메타분석(MetaAnalysis).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4), 683-720. https://doi.org/10.24230/KSIOP.27.4.201411.683
- 김민지, 박용호 (2019). 잡크래프팅에 관한 통합적 문헌 고찰: 국내 양적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11), 234-246. https://doi.org/10.5392/JKCA.2019.19.11.234
- 김성아 (2009).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정체성이 직무 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 김소라 (2019).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이 서비스지향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승아 (2016). 상담자 소진과 개인 및 환경변인간의 상관관계 메타분석: 보호 및 위험변인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신혜 (2019). 유아교사의 성인애착 및 잡크래프팅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아람 (2015).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갈등이 역전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 및 정서조절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유경, 이혜진, 박형인 (2018). 직장인의 역할 과부하와 직무열의의 관계: 심리적 분리의 매개효과와 잡 크래프팅과 결혼 여부 및 성별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31(1), 249-279. https://doi.org/10.24230/KSIOP.31.1.201802.249
- 김정숙, 유금란 (2010).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갈등과 소진의 관계에서 전문직 정체성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1), 53-69. https://doi.org/10.24230/KSIOP.22.1.200902.53
- 김준환, 이 항 (2017). 영업사원의 잡크래프팅과 적응적 판매행동이 직무만족 및 영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상업교육연구, 31(2), 135-158. https://doi.org/10.34274/KRABE.2017.31.2.006
- 김지연, 김동일 (2015). 전문상담교사의 직업적응과정 연구. 상담학연구, 16(1), 73-93.
- 김지정, 이영순 (2014), 전문상담교사의 적응과정.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6(3), 223-246.
- 남현주, 이현지 (2016). 시설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슈퍼비전, 소진과의 관계: 직업정체성의 매개효과. 노인복지연구, 71(3), 9-28.
- 박근영, 임은미 (2014). 전문상담교사의 소진경험에 대한 개념도 연구. 중등교육연구, 62(1), 171-198.
- 박승하, 김효미, 윤지인 (2014). 학생-운동선수 역할 정체성 혼란, 사회적지지 및 대처행동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3(1), 795-806.
- 박세영 (1993). 종업원의 분배원칙 선호와 직무만족.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6, 55-91.
- 박종우 (1994). 사회사업가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서아림, 정예슬, 손영우 (2018). 잡크래프팅과 과업정체성이 일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 조직지원인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31(1), 149-173.
- 안수경 (2003).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재교육 및 소진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시 사회복지관의 근무자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혜정, 이승연 (2020).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과 조직풍토, 수업 자율성 및 교수 몰입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37(3), 285-312. https://doi.org/10.24211/TJKTE.2020.37.3.285
- 연문희, 강진령 (2002). 학교상담: 21세기의 학생생활지도. 서울: 양서원.
- 유성경 (2002). 상담환경의 위험요소,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2), 389-400.
- 유태용, 이채령 (2016). 성격이 과업수행과 적응수행에 미치는 영향: 직무가공(job crafting)의 매개효과와 리더 임파워링 행동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9(4), 607-634 https://doi.org/10.24230/KSIOP.29.4.201611.607
- 윤수진 (2018). 직무의미창조 척도의 타당도 비교연구: JCQ-K와 JCS-K을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윤은주 (9009). 상담자의 소진(burnout)에 대한 체험분석. 상담학연구, 10(4), 1855-1871.
- 이영만 (2016). 교사의 심리적 소진 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교사교육연구 55(4), 441-459.
- 이정훈 (2017). 학교상담자의 역할 갈등이 역량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종한 (2019). 전문상담교사: 과거, 현재, 그래고 미래.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10-110.
- 이지원, 오인수 (2016).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발달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상담학연구, 17(4), 351-372.
- 이항 (2016). IT기업 종사자의 감성지능과 잡 크래프팅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17(5), 117-135.
- 이현림, 윤경원 (2004). 산업체 상담원의 역할 갈등 및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2), 309-325.
- 이현아, 이기학 (2009).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과 직무 만족도, 심리적 소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6(1), 83-102. https://doi.org/10.16983/KJSP.2009.6.1.83
- 임신일 (2019). 전문상담교사의 소진관련 요인 메타연구. 교육종합연구, 17(1), 117-139.
- 장서영, 장원섭 (2008). 대졸 초기경력자의 조직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 Andragogy Today, 11(3), 105-138. https://doi.org/10.22955/ACE.11.3.200808.105
- 정은미 (2017).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직 정체성과 소진의 관계에서 전문상담교사 효능감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진철, 양난미 (2018).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한 개관연구. 상담학연구, 19(4), 47-70. https://doi.org/10.15703/KJC.19.4.201808.47
- 조주연, 김명소 (2014). 직무의미창조(Job Crafting)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차명진, 제석봉 (2009). 노인생활시설 사회복지사들의 직무 및 조직특성과 직무 만족도의 관계에서 전문직업적 정체성의 매개효과. 한국노년학, 29(2), 669-682.
- 차시연, 김윤희 (2018). 학교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 관계에서 자기연민과 회복탄력성의 이중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5(2), 265-286. https://doi.org/10.16983/KJSP.2018.15.2.265
- 차진훈 (2016). 학교교사 소진 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채병영 (2005). 고등학교 교사의 역할갈등, 학교 조직풍토, 자아효능감과 직무 만족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채현순, 장유진 (2016).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직 정체성 형성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3(4), 167-192.
- 최외선 (2003). 정신지체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 만족도와의 상관관계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경열, 소혜정 (2006). 재활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47(1), 107-124.
- 황문영, 김병직 (2021). 직무과부하가 번아웃에 미치는 영향: 일-가정갈등의 매개효과와 잡크래프팅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기업경영리뷰, 12(2), 301-319.
-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Thousand Oaks, CA: Sage.
- Berg, J. M., Dutton, J. E., & Wrzesniewski, A. (2008). What is job crafting and why does it matter.? Retrieved from the website of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 on October, 25, 2020.
- Bond, F. W., Flaxman, P. E., & Bunce, D. (2008). The influence of psychological flexibility on work redesign: Mediated moderation of a work reorganization interven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3, 645-654. https://doi.org/10.1037/0021-9010.93.3.645
- Boswell, W. R., Olson-Buchanan, J. B., LePine, M. A. (2004). Relations between stress and work outcomes: The role of felt challenge, job control, and psychological strai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4(1), 165-181. https://doi.org/10.1016/S0001-8791(03)00049-6
- Burke, P. J. (1991). Identity Process and Social Stress, American Socialogical Review, 56(6), 836-849. https://doi.org/10.2307/2096259
- Burke, P. J., T. J. Owens, R. T. Serpe., & P. A. Thoits (2003), Advances in identity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NY: Klu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 Butler, S. K., & Constantine, M. G. (2005). Collective self-esteem and burnout in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9, 55-62. https://doi.org/10.5330/prsc.9.1.17n4415l163720u5
- Champoux, J. E., & Peters, W. S. (1987). Form, effect size and power in moderated regression analysis.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60, 243-255. https://doi.org/10.1111/j.2044-8325.1987.tb00257.x
- Cervoni, A., & DeLucia-Waack, J. (2011). Role conflict and ambiguity as predictors of job satisfaction in high school counselors. Journal of School Counseling, 9(1), 30-60.
- Corey, M. S., & Corey, G. (2002). Becoming a helper. Pacific Grove, CA: Brooks/Cole
-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 71-75.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 Erikson, E. H. (1956). The problem of ego identity. JAPA. 4, 56-121.
- Erickson, E. H. (1963). Childhood and society. (2nd Eds.) NY: Norton.
- Fye, J. (2016). The impact of implementing the American School Counselor Association(ASCA) National Model and related factors on school counselors' level of burnout. Doctoral dissertation, Kent State University.
- Garcia Vargas J. F.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crafting and burnout: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job involvement and growth need strength.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George, J. M. (1991). State or trait: Effects of positive mood on prosocial behaviors at work.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6. 299-307. https://doi.org/10.1037/0021-9010.76.2.299
-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 Heuvel, M., Demerouti, E., & Peeters, M. C. (2015). The job crafting intervention: effects on jb resources, self efficacy, and affective well being.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88(3), 511-532. https://doi.org/10.1111/joop.12128
- Hobfoll, S. E. (1989). Conservation of resources: A new attempt at conceptualizing stress, American Psychologist, 44(3), 513-524. https://doi.org/10.1037/0003-066X.44.3.513
- Jun, J. H., & Kyle, H. T. (2011). The effect of identity conflict/facilitation on the experience of constraints to leisure and constraint negotia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43(2), 176-204. https://doi.org/10.1080/00222216.2011.11950232
- Lee, S. M., Baker, C. R., Cho, S. H., Heckathorn, D. E., Holland, M. W., Newgent, R. A., Ogle, N. T., Powell, M. L., Quinn, J. J. & Wallace, S. L. (2007). Development and initial psychometrics of the counselor bornout inventory.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40(3), 142-154. https://doi.org/10.1080/07481756.2007.11909811
- Maslach, C., & Jackson, S. E. (1981).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 Maslach, C. (1982). Burnout: The cost of caring. New York: Prentice Hall.
- Pareek, U. (1994). Making organizational roles effective. New Delhi: Tata McGraw Hill.
- Rizzo, J. R., House, R. J., & Lirtzman, S. I. (1970). Role conflict and ambiguity in complex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5, 150-163. https://doi.org/10.2307/2391486
- Scarpello, V., & Campbell, J. P. (1983). Job satisfaction: Are all the parts here? Personnel Psychology, 36, 577-600. https://doi.org/10.1111/j.1744-6570.1983.tb02236.x
- Sluss, D. M. & B. E. Ashforth (2007), Relational identity and identification: Defining ourselves through work relationship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2(1), 9-32. https://doi.org/10.5465/AMR.2007.23463672
- Stryker, S., & Burke, P. J. (2000),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an Identity Theory, Social Psychology Quarterly, 63(4), 284-297. https://doi.org/10.2307/2695840
- Tims, M., & Bakker, A. B. (2010). Job crafting: Towards a new model of individual job redesign. South Africa Journal of Industrial Psychology, 36, 1-9.
- Tims, M., Bakker, A. B., & Derks, D.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 crafting scal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0(1), 173-186. https://doi.org/10.1016/j.jvb.2011.05.009
- Tompson, H. B., & Werner, J. M. (1997). The impact of role conflict/facilitaion on core and discretionary behaviors: Testing a mediated model. Journal of Management, 23(4), 583-601. https://doi.org/10.1016/S0149-2063(97)90049-0
- Weiss, D. J., Dawis, R. V., England, G. W., & Lofquist, L. H. (1967). Manual for the 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Minneapolis Industrial Center, Univ. of Minnesota.
- Wilkerson, K., & Bellini, J. (2006). Intrapersonal and Organizational Factors Associated With Burnout Among School counselor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84, 440-450. https://doi.org/10.1002/j.1556-6678.2006.tb00428.x
- Wrzesniewski, A., & Dutton, J. E. (2001). Crafting a job: Revisioning employees as active crafters of their work.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6(2), 179-201. https://doi.org/10.2307/259118
- Yu, K. (2007). Development of a culturally valid counselor burnout inventory in Korean counsel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rkans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