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수진, 최영희 (2011). 성인애착이 대인관계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양식과 사회불안을 매개변인으로. 인간발달연구, 18(3), 53-68.
- 강혜림, 정남운 (2018). 성인애착, 의도적 반추 및 스트레스 대처가 실연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3(1), 247-270.
- 권석만, 신민섭, 한수정, 김중술 (2002). 성인기 애착 양식원형과 내적 작동 모델 요소간 관련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1), 93-124.
- 권선구 (2013). 중학교 담임교사가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가 교사-학생 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권선구, 한기백 (2014). 중학교 담임교사의 아동기 부모양육경험이 교사가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에 미치는 영향: 성인애착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5(1), 479-498.
- 김광은 (2004). 성인 애착 유형과 요인에 따른 성격 특성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1), 53-69.
- 김남희, 김종백 (2011). 기본심리욕구와 수업 참여를 매개로 한 학생-교사애착관계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25(4), 763-789.
- 김민지 (2017). 특수교사의 성인애착이 교사-학생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성근 (2019). 교사의 내면화된 수치심이 교사가 지각한 교사-학생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성현 (2004). 친밀 관계 경험 검사 개정판 타당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김세은 (2018).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정서인식 명확성과 교사-학생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승진 (2002).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은정 (1999). 자기표상들과 자의식 성향이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 김의철, 박영신 (1997). 스트레스 경험, 대처와 적응 결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1), 96-126.
- 김인수 (2017). 초등체육에서 교사열정과 학생-교사관계, 자율성지지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2(3), 67-79.
- 김 정 (2019). 교사-학생관계와 교사효능감, 회복탄력성, 사회적 지지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 김정희 (1987).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 경험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김준미, 김은하 (2019). 초등교사의 성인애착이 교사-학생관계에 미치는 영향: 공감의 매개효과. 한국웰니스학회지, 14(2), 55-71.
- 김준미, 김은하, 장원진 (2020). 초등학교 교사-학생관계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 초등상담연구, 19(3), 215-238.
- 김진구, 신희영 (2018). 초기 청소년기 또래거부의 사회화 과정: 친구네트워크와 교사 학생 관계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1(3), 163-182.
- 김진숙 (2013). 애착이론의 내적 작동 모델과 상담적 적용점. 상담학연구, 14(4), 2485-2507.
- 김현주 (2015).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 학생 관계와 학생의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 연구. 초등교육학연구, 22(1), 49-71.
- 김혜원, 이지연 (2020). 아동기의 정서적 외상 경험이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서표현억제와 수동적 갈등대처방식의 순차적 매개효과 검증. 사회과학연구, 31(3), 145-165.
- 김화선, 노인숙, 홍지명 (2018).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 인문사회 21, 9(5), 777-786.
- 김 흘 (2016).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및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 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10(1), 127-148.
- 남윤정 (2020). 대학생의 불안정 애착, 단절 및 거절 도식과 대인관계만족,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적극적 스트레스대처 방식의 매개 효과. 박사학위논문, 가천대학교.
- 남태연 (2020). 불안정 성인애착과 사회불안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 대학원.
- 노성숙, 한영주, 유성경 (2012). 한국에서 "워킹맘"으로 살아가기: 직장인 엄마의 다중역할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인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2), 365-395.
- 류혜림 (2019). 초등교사의 자아분화 수준이 교사-학생 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정주 (2011). 교사애착이 학생의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8(3), 333-352.
- 박희철, 김민정 (2018). 초등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소진의 관계에 대한 학생문제행동 지각의 매개효과. 교육종합연구, 16(2), 123-150.
- 배정남, 조한익 (2019). 중등학교 교사들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 교사정서, 수업전문성 및 교사헌신의 구조적 관계. 중등교육연구, 67(1), 1-33.
- 서영석 (2010). 상담심리 연구에서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4), 1147-1168.
- 서혜정 (2015). 중학교 담임교사의 성인애착이 교사 및 학생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 신노라, 안창일 (2004). 성인 애착 유형과 자기 개념, 효능감, 대처 양식, 사회적지지 수준과 대인불안의 관계.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3(4), 949-968.
- 신선임 (2015). 성인애착 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대학생활 적응. 청소년학 연구, 22(4), 1-21.
- 신지욱 (2006). 애착, 정서, 그리고 대인관계 유능성 사이의 관계에 대한 경로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안주희 (2010). 초등교사가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 안하얀, 서영석 (2010). 성인애착, 심리적 디스트레스, 대인관계문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3), 575-603.
- 여미정, 김완일 (2020). 대학생의 정서인식명확성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7(6), 215-234.
- 육설아, 이서현, 남덕현, 권정혜 (2012). 오프라인과 온라인 대인관계 갈등대처방식과 정신건강의 관계에 있어서 관계질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2(1), 243-243.
- 윤성민 (2012). 성인애착은 용서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가.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3), 917-939.
- 윤성민 (2019). 성인애착이 심리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의 이중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1(4), 1139-1164.
- 이가영 (2015). 초등 교사의 성인애착과 교사-학생간의 관계에서 교사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 이상노 (1968). 교수-학생의 인간관계에 관한 일 연구. 학생지도연구, 1(1), 1-8.
- 이수진 (2020). 초등학교 교사의 성인애착과 교사-학생 갈등의 관계: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 이숙정 (2010).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학생 관계와 학급풍토 및 학습몰입의 경로분석. 초등교육연구, 23(4), 207-227.
- 이여빈 (2013). 성인애착과 주관적 행복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검증. 석사학위논문, 광주여자대학교.
- 이은설, 신윤정 (2017). 인지적 유연성이 중.고등학교 교사의 직업 및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4(2), 235-258. https://doi.org/10.16983/KJSP.2017.14.2.235
- 이은정, 이종구, 이종한 (2015). 자아탄력성과 정서.인지유연성의 관계 및 적응과 적극 적 대처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26(4), 77-97.
- 이은지, 서영석 (2014). 불안전 성인애착(애착 불안, 애착회피)과 대인관계문제 및 심리적 디스트레스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6(2), 413-441.
- 이장호, 김정희 (1988).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 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1), 25-45.
- 이주혜, 조영아 (2014).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 관계에서 공감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5(2), 579-594.
- 임선영, 권석만 (2012). 대학생의 관계상실을 통한 성장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2), 261-281.
- 임성애, 염혜선 (2019). 중학생의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또래 상호작용 사이의 종단적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2), 1065-1087.
- 임정하, 조은영, 오연경, 윤원영 (2016). 대학생의 감사성향과 인지적 유연성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27(2), 93-120.
- 장효주, 연규진 (2016). 기혼 여교사의 다중역할계획태도, 인지적 유연성, 성역할태도 및 관리자 민감성과 다중역할 경험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21(3), 483-509.
- 전겸구, 김교헌 (2003). 한국 주부의 생활 스트레스와 대처 양상.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8(1), 1-39.
- 정민현 (2008). 애착유형,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대인불안의 관계. 학생생활상담, 26, 99-116.
- 조성연, 조한익 (2017). 걱정과 반추가 스트레스 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3), 809-842.
- 조주희 (2010). 초등교사의 애착유형에 따른 교사-아동의 관계와 교사의 촉진적 의사소통.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은림, 백순근, 채선희, 설현수 (2003). 교사-학생 관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평가 연구, 16(2), 25-42.
- 채선화, 김진숙 (2015). 학교급별 부모애착, 교사애착, 또래애착과 학교적응 간 상관관계 메타분석. 상담학연구, 16(4), 339-358.
- 최희숙, 박명숙, 천성문 (2008). 육군병사의 애착유형, 스트레스 대처 및 대인불안의 관계. 상담학연구, 9(2), 455-468. https://doi.org/10.15703/KJC.9.2.200806.455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09, 2011, 2012, 2015, 2016, 2019, 2020). 스승의 날 기념 교원 인식 설문조사 결과 발표. 서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한성열, 허태균, 김동직, 채정민 (2001). 스트레스상황 특성에 따른 적응적인 대처양식: 대처양식의 유연성 제안.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2), 123-143.
- 허심양 (2011). 완벽주의와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역할.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현의숙, 황혜정 (2019). 초등학교 고학년생이 지각한 교사애착과 또래애착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 검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5), 451-472.
- 홍성훈, 김희수 (2005).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행동과 학생의 애착안정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36(1), 33-53.
- 홍순주 (2017). 기혼여성의 불안정 성인애착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 홍점표, 박종흡 (1999). 교사.학생간의 친밀한 인간관계가 학습습관.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생생활연구, 12, 91-118.
- 황혜리, 류수정 (2015). 기독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대인관계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26(4), 305-325.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edel, A., & Ulubey, E. (2015). ERGENLERDE BASA CIKMA STRATEJILERINI ACIKLAMADA BILISSEL ESNEKLIGIN ROLu. Elektronik Sosyal Bilimler Dergisi, 14(55), 291-300.
- Berman, W. H., & Sperling, M. B. (1991). Parental attachment and emotional distress in the transition to colleg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0(4), 427-440. https://doi.org/10.1007/BF01537184
- Billings, A. G., & Moos, R. H. (1981). The role of coping responses and social resources in attenuating the stress of life event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4(2), 139-157. https://doi.org/10.1007/BF00844267
-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 67-79.
- Bowlby, J. (1969/1982).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New York: Basic Books.
-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Vol. 2.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New York: Basic Books.
- Bowlby, J. (1980). Attachment and loss: Vol. 3. Loss: Sadness and depression. New York: Basic Books.
- Bowlby, J. (1988). A secure base: Clinical applications of attachment theory. London: Routledge.
- Brennan, K. A., Clark, C. L., & Shaver, P. R. (1998). Self-report measurement of adult attachment: An integrative overview. In J. A. Simpson & W. S. Rholes (Eds.),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 (p. 46-76).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Brennan, K. A., & Shaver, P. R. (1995). Dimensions of adult attachment, affect regulation, and romantic relationship functioning.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1(3), 267-283. https://doi.org/10.1177/0146167295213008
- Brewster, M. E., Moradi, B., DeBlaere, C., & Velez, B. L. (2013). Navigating the borderlands: The roles of minority stressors, bicultural self-efficacy, and cognitive flexibility in the mental health of bisexual individual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0(4), 543-556. https://doi.org/10.1037/a0033224
- Carpenter, B. N., Hansson, R. O., Rountree, R., & Jones, W. H. (1983). Relational competence and adjustment in diabetic patient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1(4), 359-369. https://doi.org/10.1521/jscp.1983.1.4.359
- Cheng, C. (2001). Assessing coping flexibility in real-life and laboratory settings: A multimethod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0(5), 814-833. https://doi.org/10.1037/0022-3514.80.5.814
- Collins, N. L., & Feeney, B. C. (2000). A safe haven: An attachment theory perspective on support seeking and caregiving in intimate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6), 1053-1073. https://doi.org/10.1037//0022-3514.78.6.1053
- Collins, N. L., & Read, S. J. (1994). Cognitive representations of attachment: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working models. In K. Bartholomew & D. Perlman (Eds.), Advances in personal relationships, Vol. 5. Attachment processes in adulthood (p. 53-90).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 Demirtas, A. S. (2020). Cognitive Flexibility and Mental Well-Being in Turkish Adolescents: The Mediating Role of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Self-Efficacy. Annals of Psychology, 36(1), 111-121.
- Dennis, J. P., & Vander Wal, J. S. (2010). The Cognitive Flexibility Inventory: Instrument development and estimates of reliability and validity.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34(3), 241-253. https://doi.org/10.1007/s10608-009-9276-4
- D'Zurilla, T. J., & Goldfried, M. R. (1971). Problem solving and behavior modificat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78(1), 107-126. https://doi.org/10.1037/h0031360
- Fivush R. (2006). Scripting attachment: generalized event representations and internal working models.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8(3), 283-289. https://doi.org/10.1080/08912960600858935
- Folkman, S., & Lazarus, R. S. (1985).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1), 150-170. https://doi.org/10.1037/0022-3514.48.1.150
- Fraley, R. C., Waller N. G., & Brennan, K. A. (2000). An item response theory analysis of self-report measures of adult attach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350-365. https://doi.org/10.1037/0022-3514.78.2.350
- Fiske, S. T., & Taylor, S. E. (2008). Social cognition: From brains to culture. New York, NY: McGraw-Hill.
- Gruen, R. J., & Blatt, S. J. (1990). Change in self- and object representation during long-term dynamically oriented treatment. Psychoanalytic Psychology, 7(3), 399-422. https://doi.org/10.1037//0736-9735.7.3.399
- Hagger, M. S. (2009). Personality, individual differences, stress and health [Editorial]. Stress and Health: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Investigation of Stress, 25(5), 381-386. https://doi.org/10.1002/smi.1294
- Hayes, A. F. (2009). Beyond Baron and Kenny: Statistical mediation analysis in the new millennium. Communication Monographs, 76(4), 408-420. https://doi.org/10.1080/03637750903310360
- Horowitz, L. M., Rosenberg, S. E., & Bartholomew, K. (1993). Interpersonal problems, attachment styles, and outcome in brief dynamic psychotherap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1(4), 549-560. https://doi.org/10.1037/0022-006X.61.4.549
- Howes, C. (1999). Attachment relationships in the context of multiple caregivers. In J. Cassidy & P. R. Shaver (Eds.), Handbook of attachment: Theory,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 671-687).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Howes, C., & Hamilton, C. E. (1992).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hild care teachers: Stability and concordance with parental attachments. Child Development, 63(4), 867-878.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2.tb01667.x
- Jerome, E. M., Hamre, B. K., & Pianta, R. C.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s from Kindergarten to Sixth Grade: Early Childhood Predictors of Teacher-perceived Conflict and Closeness. Social Development, 18(4), 915-945.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8.00508.x
- Kiesler, D. J. (1996). Wiley series in clinical psychology and personality. Contemporary interpersonal theory and research: Personality, psychopathology, and psychotherapy. New York: John Wiley & Sons.
- Koesten, J., Schrodt, P., & Ford, D. (2009). Cognitive Flexibility as a Mediator of Family Communication Environments and Young Adults' Well-Being. Health Communication, 24(1), 82-94. https://doi.org/10.1080/10410230802607024
- Kobak, R. R., & Sceery, A. (1988). Attachment in late adolescence: Working models, affect regulation, and representations of self and others. Child Development, 59(1), 135-146. https://doi.org/10.1111/j.1467-8624.1988.tb03201.x
- Lazarus, R. S. (1993). Coping Theory and Research: Past, Present and Future. Psychosomatic Medicine, 55, 234-247. https://doi.org/10.1097/00006842-199305000-00002
-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 Lopez, F. G., & Brennan, K. A. (2000). Dynamic processes underlying adult attachment organization: Toward an attachment theoretical perspective on the healthy and effective self.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3), 283-300. https://doi.org/10.1037/0022-0167.47.3.283
- Lopez, F., & Gormley, B. (2002). Stability and Change in Adult Attachment Style over the First-Year College Transition: Relations to Self-Confidence, Coping, and Distress Patter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9, 355-364. https://doi.org/10.1037//0022-0167.49.3.355
- MacKinnon, D. P., Fairchild, A. J., & Fritz, M. S. (2007). Mediation Analysis. Annual Reviews of Psychology, 58, 593-614.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8.110405.085542
- Main, M. (1995). Recent studies in attachment: Overview, with selected implications for clinical work. In S. Goldberg, R. Muir, & J. Kerr (Eds.), Attachment theory: Social, developmental, and clinical perspectives (p. 407-474). Hillsdale, New Jersey: Analytic Press.
- Marrone, M. (2000). Attachment and Interaction. London: Jessica Kingsley.
- Mikulincer, M. (1997). Adult attachment style and information process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curiosity and cognitive clos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5), 1217-1230. https://doi.org/10.1037/0022-3514.72.5.1217
- Mikulincer, M., & Arad, D. (1999).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cognitive openness in close relationships: A test of chronic and temporary accessibility effec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7(4), 710-725. https://doi.org/10.1037/0022-3514.77.4.710
- Mikulincer, M., & Florian, V.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styles and emotional and cognitive reactions to stressful events. In J. A. Simpson & W. S. Rholes (Eds.),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 (p. 143-165).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Mikulincer, M., & Shaver, P. R. (2010). Does gratitude promote prosocial behavior? The moderating role of attachment security. In M. Mikulincer & P. R. Shaver (Eds.), Prosocial motives, emotions, and behavior: The better angels of our nature (p. 267-28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Moos, R. H., & Schaefer, J. A. (1993). Coping resources and processes: Current concepts and measures. In L. Goldberger & S. Breznitz (Eds.), Handbook of stress: Theoretical and clinical aspects (p. 234-257). New York: Free Press.
- Newby, M., Rickards, T., Fisher, D. (2001). A Model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and Student Perceptions of Classroom Interactions. [S.l.]: Distributed by ERIC Clearinghouse.
- Ntoumanis, N., Edmunds, J., & Duda, J. L. (2009). Understanding the coping process from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British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4(2), 249-260. https://doi.org/10.1348/135910708X349352
- Payne, L. A., Ellard, K. K., Farchione, T. J., Fairholme, C. P., & Barlow, D. H. (2014). Emotional disorders: A unified transdiagnostic protocol. In D. H. Barlow (Ed.), Clinical handbook of psychological disorders: A step-by-step treatment manual (p. 237-274).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Pianta, R. C. (1992). Student Teacher Relationship Scale (STRS). Unpublished instrument,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 Pianta, R. C. (2001).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 Pollina, L., & Snell, W. (1999). Coping in Intimate Relationships: Development of the Multidimensional Intimate Coping Questionnaire.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6(1), 133-144. https://doi.org/10.1177/0265407599161008
- Preacher, K. J., & Hayes, A. F. (2008). Asymptotic and resampling strategies for assessing and comparing indirect effects in multiple mediator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40(3), 879-891. https://doi.org/10.3758/BRM.40.3.879
- Rothbard, J. C., & Shaver, P. R. (1994). Continuity of attachment across the life span. In M. B. Sperling & W. H. Berman (Eds.), Attachment in adults: Clinical and developmental perspectives (p. 31-71).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Schwarzer, R., & Schwarzer, C. (1996). A critical survey of coping instruments. In M. Zeidner & N. S. Endler (Eds.), Handbook of coping: Theory, research, applications (p. 107-132). New York: John Wiley & Sons.
- Shaver, P. R., & Hazan, C. (1993). Adult romantic attachment: Theory and evidence. In D. Perlman & W. Jones (Eds.), Advances in personal relationships (Vol. 4, pp. 29-70). London: Jessica Kingsley.
- Wei, M., Vogel, D. L., Ku, T.-Y., & Zakalik, R. A. (2005). Adult Attachment, Affect Regulation, Negative Mood, and Interpersonal Problems: The Mediating Roles of Emotional Reactivity and Emotional Cutoff.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1), 14-24. https://doi.org/10.1037/0022-0167.52.1.14
-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 56-75).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 Yeung, N. C. Y., Lu, Q., Wong, C. C. Y., & Huynh, H. C. (2016). The roles of needs satisfaction, cognitive appraisals, and coping strategies in promoting posttraumatic growth: A stress and coping perspective. Psychological Trauma: Theory, Research, Practice, and Policy, 8(3), 284-292. https://doi.org/10.1037/tra0000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