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석기, 한상훈, 박명신 (2013). 고등학생의 분노가 우울.불안에 미치는 영향력: 자아 존중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연구논총, 34(1), 91-114.
- 강소희 (2013).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부적정서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영신학대학교 상담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은영, 김은향 (2017). 불안과 우울이 스마트폰중독에 미치는 영향: 성별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5(5), 419-429. https://doi.org/10.14400/JDC.2017.15.5.419
- 권석만. (1996). 우울과 불안의 관계: 유발 생활사 과 인지내용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심리과학, 5(1), 13-38.
- 권순영 (2015). 중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와 가족건강성이 스마트폰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금창민 (2013). 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과 정신건강문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대명, 조준수 (2015). 부모의 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중독관계에서 불안과 우울의 매개 효과. 교육종합연구, 13(2), 151-169.
- 김도희, 박영준, 장재원 (2017).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연구: 자아존중감, 부모지지, 친구지지의 매개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37, 67-89.
- 김민정 (2016). 자존감 2요인 모델에 대한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3), 411-434.
- 김빛나, 박주희 (2013).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가 우울증상에 미치는 영향과 반응양식의 조절효과. 아동학회지, 34(3), 113-128. https://doi.org/10.5723/KJCS.2013.34.3.113
- 김아영, 도승이, 신태섭, 이우걸, 이은주, 장형심 (2018). 동기와 정서의 이해 제 6판. 서울: 박학사.
- 김정희 (2017). 스마트폰, 인터넷, 게임 중독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및 인간관계에 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지연 (2021). 대학생의 외상 후 스트레스-성장 모형검증: 인지와 정서대처 과정을 중심으로.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지연, 최승미 (2019).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사회불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정서표현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6(3), 361-380. https://doi.org/10.16983/KJSP.2019.16.3.361
- 김지연, 최승미 (2021). 한국판 온라인 사회적 지지 척도(K-OSSS)의 타당화 연구. 청소년학연구, 28(4), 1-34.
- 김진아 (2015).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정서문제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 효과. 상담학연구, 16(3), 359-377.
- 김현순 (2014).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우울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종단매개효과 검증. 청소년학연구, 21(3), 409-437.
- 민동욱 (2019).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의사소통의 조절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경원, 김경신 (2015).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성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20(1), 51-74.
- 박영남 (2003). 우울장애와 불안장애의 공유특성. 생물치료정신의학, 9(1), 118-128.
- 박재홍, 김성환 (2011). 청소년기 뇌발달과 인지, 행동특성. 생물치료정신의학, 17(1), 11-20.
- 박지선 (2014). 발달적 관점에서 본 아동.청소년의 정서조절.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9(1), 1-21. https://doi.org/10.18205/KPA.2014.19.1.001
- 박진자 (2002). 청소년의 정서 및 행동 문제에 대한 K-CBCL과 K-YSR 실시결과의 비교 연구- 제주도내 청소년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보준 (2018).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스마트폰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울과 공격성의 이중매개효과. Crisisonomy, 14(6), 77-90.
- 소수연, 주지선, 조은희, 손영민, 백정원 (2020). 고위기 청소년 정신건강 상담개입 매뉴얼 개발: 불안우울. 부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신성철, 송희원 (2019).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공격성, 충동성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아동교육, 28(4), 231-245.
- 여성가족부 (2021). 2021 청소년 통계.
- 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혜 (1998). K-CBCL 아동청소년 행동평가 척도.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 오동균, 권순용 (2019). 청소년의 학업 및 진로 스트레스, 불안, 충동성, 우울, 자살 생각의 인과적 관계. 미래청소년학회지, 16(4), 29-45.
- 오미숙, 심우찬 (2014). 학업스트레스가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29, 237-261.
- 오미향, 천성문 (1994).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요인 및 증상 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훈련의 효과. 인간이해, 15, 63-95.
- 오윤선 (2008).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이 우울, 공격성,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6(4), 3-15.
- 원경림, 이희종 (2019). 청소년기 학업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끼치는 영향에서 학교유대감, 우울.불안의 매개효과: 교사유대감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6(9), 79-104.
- 윤명숙, 조혜정, 이희정, (2009).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음주행위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25(4), 347-370.
- 윤신예, 채규만 (2016).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정신건강 문제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3(12), 1-24.
- 이봉주, 손선옥, 김윤지 (2015). 아동청소년 학교생활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학교사회복지, 31, 37-58.
- 이상주, 배경희 (2004). 인터넷 과잉이용 학생과 보통이용 학생간의 자존감, 공격성, 우울비교. 청소년학연구, 11(3), 299-319.
- 이상준 (2017).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존중감, 가족지지,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사회과학연구, 33(4), 75-95.
- 이상준 (2018).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의 정신 건강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20(3), 47-67.
- 이순희, 허만세 (2014). 아동.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체계적 고찰. 학교사회복지, 27, 253-274.
- 이종춘, 신성철 (2012). 중학생의 인테넛 중독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청소년보호지도연구, 18, 33-54.
- 이지혜 (2003). 중학생의 인터넷중독, 우울과 자기통제력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향종 (2017).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부정적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3), 295-314.
- 장영수 (2010). 마음챙김에 기초한 스트레스감소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우울, 불안에 미치는 효과. 동서정신과학, 13(2), 21-32.
- 전혜숙, 전종설 (2019). 청소년 친구 및 학교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우울.불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21(1), 1-28.
- 전호선, 장승옥 (2014).. 스트레스와 우울이 대학생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1(8), 103-129.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9). 2018 한국미래패널조사
- 정옥분 (2013). 발달심리학 전생에 인간발달. 서울: 학지사.
- 중앙일보 (2016.11.04). 중고생 81% "학업스트레스 받아"...'성적'이유가 1위. https://news.joins.com/article/20822313
- 최봉암 (2015). 여자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정서문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연구, 33(3), 393-416.
- 통계청 (2019). 2018년 아동종합실태조사.
- 통계청 (2021). 2021 청소년 통계.
- 하은혜, 이수정, 오경자, 홍강의 (1998). 문제행동에 대한 청소년 자신과 부모 평가간의 관계: K-CBCL과 YSR의 하위요인 구조비교. 소아.청소년정신의학, 9(1), 3-12.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9). 한국복지패널조사 유저가이드.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9). 2018년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 간략형 청소년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설문지. www.iapc.or.kr/info/lib
- 한상규, 김동태 (2019).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의 중독원인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0(5), 287-296. https://doi.org/10.15207/JKCS.2019.10.5.287
- 허준경, 이기학 (2013).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수준과 공격성향 간의 관계에서 자율성의 조절효과 검증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0(3), 429-448.
-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 Agnew, R. (1992). Foundation for a general strain theory of crime and delinquency. Criminology, 30(1), 47-88. https://doi.org/10.1111/j.1745-9125.1992.tb01093.x
-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 Alloy L. B., & Abramson L. Y. (1988). Depressive realism: Four theoretical perspectives. In Alloy L. (Ed.), Cognitive process in depression.(pp. 223-265). New York: Guilford Press.
- Beck, A. T. (1976). Cognitive therapy and the emotional disorders.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 Baker, R., Holloway, J., Thomas, P. W., Thomas, S., & Ownes, M. (2004). Emotional processing and panic. Behavior Research & Therapy, 42(11), 1271-1287. https://doi.org/10.1016/j.brat.2003.09.002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ivin, J. B., Mathew, P., Thulasi, P. C., & Philip, J. (2013). Nomophobia-do we really need to worry about? Reviews of Progress, 1, 1-5.
- Brown, J. D., & Marshall, M. A. (2001). Selfesteem and emotion: Some thoughts about feeling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7, 575-584. https://doi.org/10.1177/0146167201275006
- Cantwell & Baker (1991). Cantwell, D. P., & Baker, L. (1991). Manifestations of depressive affect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0(2), 121-133. https://doi.org/10.1007/BF01537604
- Casey, B. M. (2012). Linking Psychological Attributes to Smart Phone Addiction, Face-to-Face Communication, Present Absence and Social Capital. Masters Thesis, The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Hong Kong, China.
- Crocker, J., Thompson, L. L., McGraw, K. M., & Ingerman, C. (1987). Downward comparisons, prejudice, and evaluation of others: Effects of self-esteem and threa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5), 907-916. https://doi.org/10.1037/0022-3514.52.5.907
- Davies, N. (2018). Nomophobia: The Modern-Day Pathology. Psychiatry Adivisor.
- Downey, G., & Coyne, J. C. (1990). Children of depressed parents: an integrative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08(1), 50-76. https://doi.org/10.1037/0033-2909.108.1.50
- Durak, M., Senol D. E., & Gencoz, T. (2010).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among turkish university students, correctional officers, and elderly adults. Social Indicators Research, 99(3), 413-429. https://doi.org/10.1007/s11205-010-9589-4
- Ferdinand, R. F., & Verhulst, F, C. (2003). Psychopathology from adolescence into young adulthood: An 8-year follow-up study. American Journal of Psycbiatry. 152(11), 1586-1594..
- Forgays, D. K., Hyman, I., & Schreiber, J. (2014). Texting everywhere for everything: gender and age differences in cell phone etiquette and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31, 314-321. https://doi.org/10.1016/j.chb.2013.10.053
- Gogtay, N., Giedd, J. N., Lusk, L., Hayashi, K. M., Greenstein, D., Vaituzis, A. C., et al. (2004). Dynamic mapping of human cortical development during childhood through early adulthood. Proc Natl Acad Sci U S A, 101 (21), 8174-8179. https://doi.org/10.1073/pnas.0402680101
- Greenberg, J., et al. (1992). Why do people need self-esteem? Converging evidence that self-esteem serves an anxiety-buffering fun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6), 913-922. https://doi.org/10.1037/0022-3514.63.6.913
- Gul., G. (2018). NOMOPHOBIA AND MENTAL HEALTH.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Applied, Natural and Social Sciences (IMPACT: IJRANSS) 6(9), 1-8.
- Hala, S., Salwa, A., & Safa. A. (2020). Nomophobia among medical residents. Menoufia Medical Journal, 33(3), 1094-1100.
- Lee, S., Kim, M., Mendoza, J. S.. & McDonough, I. M. (2018). Addicted to cellphones: exploring the psychometric properties between the nomophobia questionnaire and obsessiveness in college students. Heliyon, 4(11), 1-5.
- Marmorstein, N. R. & Shiner, R. L. (March, 1996). The family environments of depressed adolescents. Poster presented at the Society for Research on Adolescence Biennial Meeting in Boston.
- Maslach, C., Schaufeli, W. B., & Leiter, M. P. (2001). Job burnout. Annual Review Psychology, 52, 397-422.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2.1.397
- Nelson, E. E., Leibenluft, E., McClure, E. B., & Pine, D. S. (2005). The social re-orientation of adolescence: a neuroscience perspective on the process and its relation to psychopathology. Psychol Med, 35(2), 163-174. https://doi.org/10.1017/S0033291704003915
- Preacher, K. J., & Hayes, A. F. (2004). SPSS and SAS procedures for estimati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36(4), 717-731. https://doi.org/10.3758/BF03206553
- Preacher, K. J., Rucker, D. D., & Hayes, A. F. (2007). Addressing moderated mediation hypotheses: Theory, methods, and prescriptio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42(1), 185-227. https://doi.org/10.1080/00273170701341316
- Pyszczynski, T., Greenberg, J., Solomon, S., Arndt, J., & Schimel, J. (2004). Why do people need selfesteem? A theoretical and empirical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30, 435-468. https://doi.org/10.1037/0033-2909.130.3.435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esteem.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 Rosenberg, M. (1979).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s.
- Rude, S. S., & McCarthy, C. T. (2003). Emotional functioning in depressed and depression-vulnerable college students. Cognition and Emotion, 17(5), 799-806. https://doi.org/10.1080/02699930302283
- Thomee, S., Harenstam, A., & Hagberg, M. (2011). Mobile phone use and stress, sleep disturbances, and symptoms of depression among young adults a prospective cohort study. BMC Public Health, 11(1), 66. https://doi.org/10.1186/1471-2458-11-66
- Twenge, J. M. (2017). iGen: Why today's super-connected kids are growing up less rebellious, more tolerant, less happy and completely unprepared for adulthood and what that means for the rest of us. New York, NY, US: Atria Books.
- Vernberg, E. M. (1990). Psychological adjustment and experiences with peers during early adolescence: Reciprocal, incidental, or unidirecti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8, 187-198. https://doi.org/10.1007/BF00910730
- Young, K. S. (1998). 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CyberPsychology & Behavior, 1(3), 237-244. https://doi.org/10.1089/cpb.1998.1.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