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신규, 이기돈, 이철호, 추헌, (2003). 조직행동론. 파주: 형설출판사.
- 강은나, 이윤경, 임정미, 주보혜, 배혜원. (2019). 2019년 장기요양 실태조사. 세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강창범. (2011). 요양보호사의 소진과 직무만족의 관계. 노인복지연구, 54, 193-209. doi.org/10.21194/kjgsw..54.201112.193
- 경승구, 장소현, 이용갑. (2017).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요양보호사 근로실태 및 임금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6), 339-350. doi.org/10.5392/JKCA.2017.17.06.339
- 국미애, 고현승. (2018). 서울시 사회서비스 종사자 근로조건 개선방안 -재가 요양보호사를 중심으로-. 서울: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연구사업보고서.
- 권현정. (2014). 서비스 질의 측면에서 고찰한 노인장기요양서비스 공급구조에 대한 시장화분석. 사회복지정책, 41(1), 289-313. doi.org/10.15855/swp.2014.41.1.289
- 권현정, 홍경준. (2017).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서 요양보호사의 근로조건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69(1), 33-57. doi.org/10.20970/kasw.2017.69.1.002
- 김대원. (2011). 변혁적 리더십과 간호사의 조직시민행동이 환자의 간호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분석: sobel test를 이용한 간호사의 조직시민행동의 매개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31(1), 206-236. doi.org/10.15709/hswr.2011.31.2.206
- 김동기, 조은아. (2019). 장애인복지관 종사자의 인권감수성과 자기효능감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기관장 리더십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장애인복지학, 45, 115-136. doi.org/10.22779/kadw.2019.45.45.115
- 김두영. (2018). 장애인복지관 문화예술 담당자가 인식하는 관리자의 리더십이 직무태도 및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재활복지, 22(3), 93-114. doi.org/10.16884/JRR.2018.22.3.93
- 김명숙, 최수일. (2010). 재개방문요양시설장의 리더십유형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신뢰의 조절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9), 327-337. doi.org/10.5392/JKCA.2010.10.9.327
- 김선희, 남희은, 박소진. (2012).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4), 282-291. doi.org/10.5392/JKCA.2012.12.04.282
- 김수정. (2018). 시설요양보호사의 근무환경과 서비스 질과의 관계에서 돌봄노동 평가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5), 58-70. doi.org/10.5392/JKCA.2018.18.05.058
- 김영태, 김회웅, 염영배. (2009). 요양시설과 재가시설의 요양보호사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노인복지연구, 46, 53-76. doi.org/10.21194/kjgsw..46.200912.53
- 김용석, 최종복, 황성혜, 김민석, 서현자. (2009). 서비스 질 척도(서브퍼프)의 타당화 연구: 종합사회복지관을 대상으로. 한국사회복지학, 61(2), 107-135. doi.org/10.20970/kasw.2009.61.2.005
- 김은경, 최영. (2016). 노인요양시설 사례관리자가 인지하는 조직 내 의사소통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36(4), 1025-1036.
- 김정엽, 이재모. (2018). 요양보호사의 근무현황과 정책적 제안에 관한 연구 -재가장기요양기관 요양보호사의 비교-. 한국케어매니지먼트연구, 27, 133-165. doi.org/10.22589/kaocm.2018.27.133
- 김춘희, 문승연, 박희수. (2013). 서비스 질의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적 분석-보육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자치행정학보, 27(3), 145-164. doi.org/10.18398/kjlgas.2013.27.3.145
- 김혜영. (2011).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전라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42(4), 35-59. doi.org/10.16999/kasws.2011.42.4.35
- 남연희, 김종철, 김영삼, 김강수. (2014). 요양보호사의 직업정체성이 요양보호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임파워링 리더십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시민사회와 NGO, 12(2), 229-259.
- 민인식, 최필선. (2013). STATA 패널데이터 분석. 파주: 지필미디어.
- 서보람, 최명주, 정인기. (2019). 요양보호사의 전문성, 직무소진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11(2), 23-33. doi.org/10.34264/jkafa.2019.11.2.23
- 서보준. (2019). 요양보호사의 감정노동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무소진과 직무만족의 이중매개효과. 한국케어매니지먼트연구, 31, 53-81. doi.org/10.22589/kaocm.2019.31.53
- 석기현. (2003). 리더십이 종업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항공운송산업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 신경희, 남우근. (2013). 서울시 요양보호사 노동실태와 개선방안. 서울: 서울연구원.
- 신용석, 정은경, 김정우. (2014). 노인장기요양기관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요양보호사의 임파워먼트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66(3), 75-99. doi.org/10.20970/kasw.2014.66.3.004
- 신태휴, 최영준, 임동호. (2016). 요양보호사의 전문성 인식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9), 297-307. doi.org/10.5392/JKCA.2016.16.09.297
- 심선경. (2016). 노인요양시설 리더십 유형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9), 105-116. doi.org/10.5392/JKCA.2016.16.09.105
- 유민봉, 류은영, 심형인, 김영호. (2009). 위계선형모형을 이용한 조직의 구조적 특성이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분석. 한국행정연구, 18(4), 31-58. doi.org/10.22897/kipajn.2010.18.4.002
- 윤상돈. (2006). 리더십유형에 대한 종업원의 지각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 이문재, 조춘범, 김정화. (2019). 요양보호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노년학, 39(3), 531-548. doi.org/10.31888/JKGS.2019.39.3.531
- 이상곤. (2015). 방문요양센터 요양보호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이 요양서비스의 질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70, 9-30. doi.org/10.21194/kjgsw..70.201512.9
- 이선영, 박상희, 황환. (2020) 노인요양시설 요양보호사의 고용환경이 근속기간에 미치는 영향: 고용형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케어매니지먼트연구, 34, 91-115. doi.org/10.22589/kaocm.2020.34.91
- 이선희. (2009). 다수준 분석을 이용한 요양병원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3), 409-421. doi.org/10.4040/jkan.2009.39.3.409
- 이여진, 박광희. (2012).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21(2), 145-153. doi.org/10.22589/kaocm.2020.34.91
- 이영균, 김태균. (2014). 노인요양시설의 리더십 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공공관리학보, 28(2), 1-33. doi.org/10.24210/kapm.2014.28.2.001
- 이영선, 최낙관. (2010).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치행정학보, 24(2), 179-198. doi.org/10.18398/kjlgas.2010.24.2.179
- 이용갑, 서동민, 최태림, 김윤영, 경승구. (2015).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및 수급 안정을 위한 정책과제 개발. 인천: 인천발전연구원.
- 이윤경, 정형선, 석재은, 송현종, 서동민, 이정석, 유애정, 이호용, 권진희, 한은정, 김찬우, 박진화, 엄기욱, 이민홍, 이용재, 장숙랑, 전용호, 정경희, 선우덕, 강은나, 신화연, 이선희, 배혜원. (2016). 제2차 장기요양 기본계획 수립연구. 세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이윤진. (2018). 돌봄서비스 종사자 고용안전성 강화: 보육교사와 요양보호사의 근로환경을 중심으로. GRI 연구논총 20(1), 149-178.
- 이윤형. (2010). 노인장기요앙서비스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박사학위논문.
- 이재성. (2014). 종합복지관 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서비스 질에 관한 연구 -리더신뢰 및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박사학위논문.
- 이주희, 정현주. (2009). 변혁적 리더십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경로분석. 한국지역사회복지학, 28, 69-94.
- 이지영, 이미진. (2011). 서비스 관리자가 인식한 장기요양서비스의 질에 대한 질적 연구. 노인복지연구, 53, 31-59. doi.org/10.21194/kjgsw..53.201109.27
- 이창호. (2015). 노인요양시설에서 요양보호사의 직업적 정체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22(3), 1-21. doi.org/10.14396/jhrmr.2015.22.3.1
- 이혜승, 유승현. (2013). 노인 요양보호사의 인력운영 현황과 개선방안. 한국공공관리학보, 27(3), 145-181. doi.org/10.24210/kapm.2013.27.3.007
- 이혜자, 권순호. (2011). 요양보호사의 근무환경 특성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51, 125-144. doi.org/10.21194/kjgsw..51.201103.125
- 임정도. (2011).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1), 225-235. doi.org/10.5392/JKCA.2011.11.1.225
- 임혁, 황성동, 채인숙. (2012). 조직문화가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40(3), 5-34.
- 장윤정. (2013). 요양서비스 질 결정요인에 대한 관리자의 의식구조 퍼지분석. 한국지능시스템학회논문지, 23(3), 232-237. doi.org/10.5391/JKIIS.2013.23.3.232
- 전병유. (2010). 우리나라 노인요양사 인력 문제와 대안적인 요양인력모델의 모색. 한국사회정책, 17(3), 67-91. doi.org/10.17000/kspr.17.3.201012.67
- 정지나. (2020). 노인요양시설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에 미치는 융합적 요인의 분석.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1(4), 323-332. doi.org/10.15207/JKCS.2020.11.4.323
- 하석철, 양지훈. (2019). 요양보호사의 임금 공정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회복지정책, 46(1), 83-105. doi.org/10.15855/swp.2019.46.1.83
- Anderson, L. B., Bjornholt, B., Bro, L. L., & Holm-Petersen, C. (2018). Achieving high quality through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 qualitative multilevel analysi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perceived professional quality. Public Personnel Management, 47(1) 51-72. doi.org/10.1177/0091026017747270
- Asif, M., Jameel, A., Hussain, A., Hwang, J. S., & Sahito, N. (2019). Linking transformational leadership with nurse-assessed adverse patient outcomes and the quality of care: Assessing the role of job satisfaction and structural empower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6(13), 1-15. doi.org/10.3390/ijerph16132381
- Austin, M. J., & Hopkins, K. M. (2004). Supervision as collaboration in the human service.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 Free Press.
- Bass, B. M., & Avolio, B. J. (1990a). The implications of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for individual, team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In W. A. Pasmore & R. W. Wood man(Eds.), Research in organizational change and development. Connecticut: JAI Press.
- Bass, B. M., & Avolio, B. J. (1990b). Transformational leadership development: Manual for the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Californi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Bliese, P. D. (1998). Group size, ICC values, and group-level correlations: A simulation.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1(4), 355-373. doi.org/10.1177/109442819814001
- Boamah, S. A., Laschinger, H. K. S., Wong, C. & Clarke, S. (2018).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and patient safety outcomes. Journal of Nursing Outlook, 66(2), 180-189. doi.org/10.1016/j.outlook.2017.10.004
- Burns, J. M. (1978). Leadership. New York: Harper and Row.
- Carson, P. P., Carson, K. D. & William C. R. (1998). Toward understanding the patient's perception of quality. Health Care Supervisor, 16(3), 36-42. doi.org/10.1097/00126450-199803000-00007
- Cheng, C., Bartram, T., Karimi, L., & Leggat, S. (2016).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social identity as predictors of team climate, perceived quality of care,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nurses. Personnel Review, 45(6), 1200-1216. doi.org/10.1108/PR-05-2015-0118
- Clegg, A. (2000) Leadership: Improving the quality of patient care. Nursing Standard, 14(30), 43-45. doi.org/10.7748/ns2000.04.14.30.43.c2816
- Cronin, J. J., & Taylor, S. A.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 55-68. doi.org/10.1177/002224299205600304
- Cronin, J. J., & Taylor, S. A. (1994). SERVPERF versus SERVQUAL: Reconciling performance-based and perceptionsminus-expectations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8(1), 125-131. doi.org/10.1177/002224299405800110
- Daly, M., & Lewis, J. (2000). The concept of social care and the analysis of contemporary welfare states.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51(2), 281-298. doi.org/10.1111/j.1468-4446.2000.00281.x
- Daly, M. (2001). Care work: The quest for security. Geneva: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 Davies, A. R., & Ware, J. E. (1988). Involving consumers in quality of care assessment. Health Affairs, 7, 33-48. doi.org/10.1377/hlthaff.7.1.33
- Donabedian, A. (1980). Explorations in quality assessment and monitoring: The definition of quality and approaches to its assessment. Michigan: Administration Press.
- Donabedian, A. (1988). The quality of care: How can it be assessed?.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60(12), 1743-1748. doi.org/10.1001/jama.260.12.1743
- Gummer, B. (1997). Organizational identity in a changing environment.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21(3/4), 169-187. doi.org/10.1300/J147v21n03_09
- Gellis, Z. D. (2001). Social work perceptions of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in health care. Social Work Research, 25(1), 17-25. doi.org/10.1093/swr/25.1.17
- Geron, S. M. (2000). The quality of consumer-directed Long-Term Care. Generations, 24(3), 66-73.
- Kouzes, J. M., & Posner, B. Z. (1995). The leadership challenge. California: Jossessy-Bass.
- Kreft, I. G. G. (1996). Are multilevel techniques necessary? An overview, including simulation studies. Unpublished manuscript, California State University.
- Lewis, J. A., Lewis, M. D., Packard, T., & Souflee, F. Jr. (2001). Management of human service programs. California: Wadsworth Thomson Learning.
- March, J. G., & Olsen, J. P. (1984). The new institutionalism: Organizational factors in political life. American Political Science Review, 78(3), 734-749. doi.org/10.2307/1961840
- Merrill, K. C. (2015). Leadership style and patient safety: Implications for nurse manager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45(6), 319-324. doi.org/10.1097/NNA.0000000000000207
- Parasuraman, A., Zeithaml, V., & Berry,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41-50. doi.org/10.1177/002224298504900403
- Parasuraman, A., Zeithaml, V., & Berry,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 12-40.
- Raudenbush, S. W., & Bryk, A. S. (2002). Hierarchical Linear Models: Applications and data analysis methods.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 Ree, E. (2020). What is the role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work environment and patient safety culture for person-centred care? A cross-sectional study in Norwegian nursing homes and home care services. Nursing Open, 7(6), 1988-1996. doi.org/10.1002/nop2.592
- Ree, E., & Wiig, S. (2019). Linking transformational leadership, patient safety culture and work engagement in home care services. Nursing Open, 7(1), 256-264. doi.org/10.1002/nop2.386
- Westerberg, K., & Tafvelin, S. (2014). The importance of leadership style and psychosocial work environment to staff-assessed quality of care: implications for home help services. Health and Social Care in the Community, 22(5), 461-468. doi.org/10.1111/hsc.12084
- Yukl, G. (1999). An evaluation of conceptual weaknesses in transformational and charismatic leadership theories. Leadership Quarterly, 10(2), 285-305. doi.org/10.1016/S1048-9843(99)00013-2
- Zeithaml, V. 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3), 2-22. doi.org/10.1177/00222429880520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