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Analysis of Current Status of Vinyl Record Industry in Korea: Focusing on Expert Opinion on Planning, Producing, and Distributing Vinyl Records

국내 LP(Long Play Records)산업의 현황 분석 - LP 기획·제작 및 유통 분야의 전문가 의견을 중심으로 -

  • Kim, Ji In (Music Contents Team, Machang Music & Pictures Co., Ltd.) ;
  • Lee, Jin Woo (Center for Arts & Cultural Management, Kyung Hee University)
  • 김지인 (마장뮤직앤픽처스 음악사업팀) ;
  • 이진우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 Received : 2021.09.28
  • Accepted : 2021.11.30
  • Published : 2021.11.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attractiveness of the vinyl record industry and derive implications by analyzing the structure of the industry. A few previous studies pay attention to the rapidly increasing demand for vinyl records, especially from a consumer point of view, and unlike the analysis of the consumption and vinyl record industry, this study focuses on the subjects of 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vinyl records. This paper collects data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experts in the vinyl record industry and various secondary data, which is analyzed by Porter(1980/2008)'s Five Forces Model. According to the analysis, the attractiveness of the vinyl record industry is positive in terms of the appropriate competitive strength in the industry and weak bargaining power of buyers, but negative in terms of the strong bargaining power of new entrants and substitutes. The outcome of this research has significance as basic data implying that companies that are trying to enter the vinyl record industry need to make strategic decisions.

본 연구의 목적은 LP 산업의 구조를 분석하여 해당 산업의 매력도를 이해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에 있다. 선행연구는 급증한 LP 수요에 주목하며 소비자 관점에서 해당 소비와 LP 산업을 이해하였으나, 본 연구는 LP의 생산 및 유통의 주체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LP 산업 내 현업종사자들과 심층면접 및 다양한 이차자료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포터(1980/2008)의 5요인 이론(Five Forces model)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LP 산업의 매력도는 산업 내 경쟁 강도가 적정하고 구매자의 교섭력이 약하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지만, 신규 진입자와 대체재의 위협 및 공급자의 교섭력이 강하다는 측면에서 부정적이다. 이는 LP 산업에 신규 진입하려는 기업들의 전략적 판단을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의의가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곽영호(2020), 「레코드의 비밀 - 개정증보판」, 서울: 도서출판 앨피.
  2. 금융감독원(2018. 04. 02.),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사업보고서」, 서울: 금융감독원 전자 공시시스템
  3. 김경욱(2020. 10. 22.), "한정판 엘피 200만원!" 되팔이 극성...팬심을 돈으로 우롱하지 마세요. 「한겨레」. 2021. 11. 28. 검색, https://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966730.html
  4. 김경욱.남지은(2020. 04. 19.), 스트리밍 시대에 '힙한' 이것...LP여, 영원하라. 「한겨레」. 2021. 11. 28. 검색, https://www.hani.co.kr/arti/culture/music/941065.html
  5. 김기훈(2017. 06. 01.), LP '제2의 붐' 맞을까...마장뮤직, 바이닐팩토리 설립. 「연합뉴스」. 2021. 11. 28. 검색, https://www.yna.co.kr/view/AKR20170601099400005
  6. 김도헌(2021. 04. 05.), 중고가 천만 원 LP판, 김동률.이승환도 거북하다 한 이유. 「오마이뉴스」. 2021. 11. 28. 검색,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731743
  7. 김선재(2020. 05. 07). 현대카드, 온.오프라인 문화 이벤트 '렛츠 다이브(Let's DIVE)' 진행. 「파이낸셜투데이」.
  8. 김성근(2007), 국내 음악 산업 현황 및 수익창출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
  9. 김연주(2017. 06. 01.), LP가 돌아왔다. 「매일경제」. 2021. 11. 28. 검색,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7/06/368439
  10. 김유미.이금숙(2001), 문화 산업의 입지적 특성 분석: 음반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4(1), 37~60.
  11. 김재면(2018), 20대의 바이닐(Long-Playing Record) 수집 및 구매 경험에 관한 근거 이론 접근.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서울.
  12. 김학민(2010), 기술자들에게 요구되는 경영마인드. 「한국수자원학회지」, 42(5): 95-99
  13. 김혜경(2018), 심층면접, 「문화사회학의 관점으로 본 질적 연구방법론」(최종렬.김성경.김귀옥.김은정 엮음), 서울: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14. 나건웅(2018. 07. 09), 4차 산업혁명 시대 '아날로그의 역습'...'지지직' LP 들으며 '사각사각' 손글씨. 「매일경제」. 2021. 11. 28. 검색, https://www.mk.co.kr/economy/view/2018/430435
  15. 나카노 아키라(2010), 「마이클 포터의 경쟁 전략」, Competitive Strategy Michael Eugene Porter(고은진 역), 서울: 비즈니스맵. (원서출판 2005).
  16. 마이클 포터(2008),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경쟁우위에 서기 위한 분석과 전략」,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조동성 역), 서울: 21세기북스. (원서출판 1980).
  17. 문지영.박천일(2015), 국내 OTT사업자들의 시장 초기 가입자 확보에 미치는 영향요인 및 사업전략 분석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6(2): 5-36. https://doi.org/10.22876/BNC.2015.16.2.001
  18. 박준호(2021. 04. 16.), 아날로그 감성에 따뜻한 음색까지...제2 전성기 누리는 LP. 「서울경제」. 2021. 11. 28. 검색, https://www.sedaily.com/NewsView/22L3W40KMZ
  19. 반진욱(2021. 05. 18.). 스트리밍 시대 부활하는 LP... MZ 세대 뉴트로 열풍과 굿즈 문화 결합. 「매경이코노미」. 2109: 78-79.
  20. 백운선(2003), 국내 음반 산업의 가요 음반 제작 시스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서울.
  21. 변재웅(2015), Successful Global Brand of the Adidas: Porter's 5 Forces and SWOT Analyses. 「무역통상학회지」, 15(4): 141-167.
  22. 변재웅(2017), Why is LEGO so Successful? : Porter's 5 Forces Analysis. 「무역통상학회지」, 17(4): 43-64
  23. 서울 레코드페어(2019), 서울 레코드페어 공식 홈페이지, 2021. 08. 30. 검색, http://recordfair.kr/records
  24. 서지경(2020. 03. 20.), '금금밤' 이승기, 국내 유일 LP 엔지니어 백희성 만남..."소리 기계 국내 유일". 「스타투데이」. 2021. 08. 29. 검색, https://www.mk.co.kr/star/broadcasting-service/view/2020/03/292659
  25. 성미경(2017. 12. 19). LP와 카세트 테이프가 소환하는 소유와 경험의 음악. 「KOCCA 이슈분석」. 17-23호.
  26. 손준영(2021. 07. 25), [월간중앙] MZ세대의 LP 사랑. 「중앙일보」. 2021. 08. 29. 검색, https://www.joongang.co.kr/article/24113287
  27. 손예술(2013. 12. 23.), 40대는 LP로 듣는다. 「이코노믹리뷰」. 2021. 11. 28. 검색,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145548
  28. 송남은.류유희.장웅조(2020), 하비프러너(hobby-preneur)의 출현과 문화예술 생태계 구조 변화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예술경영연구」, 55: 5-38.
  29. 송민정(2003), DMB사업자의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 방향 연구: 산업구조 분석을 토대로. 「방송문화연구」, 15(2): 221-244.
  30. 신용일(2009), 자사상품 경쟁력 분석 및 확보 기법 - 마이클 포터의 Five Forces 모델을 중심으로 -. 「자치발전」, 2009.6: 44-53.
  31. 양승규.김재범(2013), 생태시스템 (Eco System) 관점에서 바라본 음악산업 변화의 흐름. 「예술경영연구」, 28: 203-231.
  32. 양승준(2018. 01. 04.). LP 카세트테이프 CD USB 이어 다운로드 코드까지... 앨범의 진화. 「한국일보」.
  33. 예스24 보도자료(2020. 12. 16.), 「2020년은 LP의 시대... 가요 LP 중심으로 LP 시장 성장세」
  34. 오성윤(2020. 12. 25.), 21세기의 LP붐은 Z세대의 '패션'일까?. 「에스콰이어」. 2021. 07. 19. 검색, https://www.esquirekorea.co.kr/article/50924
  35. 이은경(2013),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대중음악 제작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서울.
  36. 이은민(2005), 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 산업의 구조변화. 「정보통신정책」, 17(23)
  37. 이일열(2013), 새로운 여가 트렌드로서 엘피레코드 음반 문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관광학연구」, 37(6): 57-76.
  38. 이재인(2008), 디지털 음원산업의 발전에 따른 주요 쟁점과 전망.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용인.
  39. 이지선(2011), 저비용 항공사의 포지셔닝 및 경쟁전략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
  40. 이진우(2020), 온라인 미술시장에서 신진 미술가 작품의 가치화과정에 관한 연구 - 사치아트(Saatchi Art) 선정 국내작가 경험을 중심으로 -. 「예술경영연구」, 56: 189-215.
  41. 이혜운(2020. 08. 18.), 벨벳 언더그라운드부터 BTS까지... LP가 돌아왔다. 「조선일보」. 2021. 11. 28. 검색,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18/2020081800052.html
  42. 이혜정.정철(2018), 전문대학 예체능계열 대학생의 진지한 여가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진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30(2): 83-107.
  43. 임정은(2018. 11. 12.), [오피니언] 복합적 음악 문화 행사로 발전하고 있는 서울 레코드 페어. 「아트인사이트」. 2021. 11. 28. 검색, https://www.artinsight.co.kr/news/view.php?no=38430
  44. 임희윤(2020. 01. 15.a), 33년만에 CD 넘었다... 디지털 시대에 부는 LP열풍, 「동아일보」. 2021. 11. 28. 검색,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00115/99227623/1
  45. 임희윤(2020. 12. 30.b), 해외 음반 국내서 독점 제작...LP, 판을 뒤집다. 「동아일보」. 2021. 11. 28. 검색,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01230/104691553/1
  46. 장병호(2020. 12. 29). 아빠에겐 '그리움' 우리에겐 '새로움'..2030세대 LP 유행 되살리다, 「이데일리」. 2021. 11. 28. 검색,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371046626003440&mediaCodeNo=257
  47. 전병준(2005), 음원의 디지털화에 따른 음악 시장의 변화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7(4): 1-17.
  48. 최주욱.송태준(2019), 「KR 신용평가 일반론」. 서울: 한국기업평가
  49. 추승엽.임혜민.임성준(2019), 디지털 음악 시대에서의 물리적 음반. 「Korea Business Review」, 23(2): 95-116. https://doi.org/10.17287/kbr.2019.23.2.95
  50. 하종욱(2017), 소유와 접촉, 감상의 행복 미래세대의 음악으로 부활하는 LP. 「한국콘텐츠진흥원 N 콘텐츠」. 3(1): 18-21.
  51. 한국콘텐츠진흥원(2020), 「2019 음악 산업백서」. 서울: 한국콘텐츠진흥원
  52. 한현우(2004. 11. 05.), 국내 마지막 LP 공장 서라벌레코드 문닫아. 「조선일보」. 2021. 11. 28. 검색,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04/11/05/2004110570294.html
  53. 허경석.최석웅.김남일.김원준(2018), 디지털 음악의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서비스 간에 보완성과 대체성 및 LTE 보급률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8(5): 490-501.
  54. 홍소희.김민(2021), MZ 세대 특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메소드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24(1): 113-120.
  55. Aktouf, O., Chenoufi, M. & Holford, W. D.(2005), The False Expectations of Michael Porter's Strategic Management Framework. Problems and Perspectives in Management. 4: 181-200. https://doi.org/10.21511/ppm.14(4-1).2016.06
  56. Hsieh, H.-F. & Shannon, S. E.(2005),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5: 1277-1288. https://doi.org/10.1177/1049732305276687
  57. Kaye, D.(2016), Same song, new dance: analyzing market structure and competition in the digital music aggregation industry (PhD Thesis). Kansas State University, Kansas.
  58. Kutnohorska, O. & Kristufkova, J.(2019), Application of Porter's five forces model to the Czech dairy industry after the abolition of milk quota. Littera Scripta, 2019.1: 89-102.
  59. Li, B.(2020), Analysis on the Competitive Situation of Yunnan Sports Tourism Industry from the Perspective of Porter's "Five Forces Model". Journal of Qujing Normal University, 39(2): 56-62.
  60. Nagyova, P.(2020), [NEOBHAJENO] A Business Plan for a Dance Studio (Bachelor's thesis). Tomas Bata University, Zlin.
  61. Porter, M. E.(2008), The five competitive forces that shape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86(1): 78.
  62. Vinyl Pressing Plants.(2021). Vinyl Pressing Plants. Retrieved July 19, 2021, from https://vinylpressing-plants.com
  63. Yao, W.(2010), Mobile third party payment competitive strategy with five forces model. 201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Business and E-Government, 164-167.
  64. Yunna, W. & Yisheng, Y.(2014), The competition situation analysis of shale gas industry in China: Applying Porter's five forces and scenario model.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40: 798-805. https://doi.org/10.1016/j.rser.2014.08.015
  65. Ziomek, A., & Radilova, O.(2020), Fundraising competitive forces of small art and cultural NGOs during the crisis. Ekonomia Spoleczna, 92-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