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정화, 황옥경, 권연희, 박지윤, 정연아 (2020. 10). 코로나19와 보육현장의 영유아, 교사: 대응가이드라인이 필요하지 않은가. 2020년 한국보육지원학회 추계학술대회 주제발표 논문, 온라인.
- 박영아, 조미현 (2020). 어린이집의 코로나-19 대응 현황과 어려움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25, 145-172. doi:10.37918/kce.2020.11.125.145
- 박인숙, 배지현 (2020).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의 코로나19 대응 관련 원장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25, 1-23. doi:10.37918/kce.2020. 11.125.1
- 보건복지부 (2013). 제2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 세종: 보건복지부.
- 보건복지부 (2017). 제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2018-2022). 세종: 보건복지부.
- 보건복지부 (2019). 보육통계. 세종: 보건복지부.
- 보건복지부 (2020. 2).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유행대비 어린이집용 대응지침. 세종: 보건복지부(보육정책관).
- 보건복지부 (2020. 3). 어린이집 휴원 기간 4월 5일까지 연장.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53592에서 2021년 1월 20일 인출
- 보건복지부 (2020. 8).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행대비 어린이집용 대응지침 V-2판. 세종: 보건복지부(보육정책관).
- 보건복지부 (2021.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행대비 어린이집용 대응지침 VII-2판. 세종: 보건복지부(보육정책관).
- 손희나 (2020).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어린이집원장의 어려움과 코로나19에 대한 대응방안: 가정어린이집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성은 (2006). 가족연구를 위한 혼합방법론에 대한 고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9), 1-8,
- 장경은, 최혜영, 유준호, 권수정 (2020. 10). 코로나19와 영유아의 사회적 경험: 긴장과 도전 그리고 지원을 찾다. 한국보육지원학회 추계학술대회, 온라인.
- 전아현 (2020). COVID-19로 인한 등원 불가기간 보육교사의 긴급보육 경험.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익중 (2020). 코로나19로 인한 아동돌봄 문제에 대한 해외 대응과 그 시사점. 국제사회보장리뷰, 13, 47-59.
- 정익중 (2020. 10). 코로나19와 아동기 정신건강. 제10차 한국생애학회 추계학술대회 주제발표 논문, 온라인.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n.d.). 국내발생현황. http://ncov.mohw.go.kr/bdBoardList_Real.do?brdId=1&brdGubun=11&ncvContSeq=&contSeq=&board_id=&gubun=에서 2021년 2월10일 인출
- 통계청 (2020). 경제활동인구조사. 대전: 통계청. http://index.go.kr/potal/ stts/idxMain/selectPoSttsIdx MainPrint.do?idx_cd=1572&board_cd=INDX_001 에서 2021년 1월 12일 인출
- 최예린 (2020). 코로나 19에 대한 보육교사의 정서적 경험과 달라진 어린이집 일상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22(1), 253-279. doi:10.15409/riece.2020.22.1.12
- Bedrick, E., & Daily, S. (2020). States are using the CARES Act to improve child care access during COVID-19. Bethesda, MD: Child Trends. ERIC, ED607069
- Hashikawa, A. N., Sells, J. M., DeJonge, P. M., Alkon, A., Martin, E. T., & Shope, T. R. (2020). Child care in the time of Coronavirus disease-19: A period of challenge and opportunity. The Journal of Pediatrics, 225, 239-245. doi:10.1016/j.jpeds.2020.07.042
- Lopez, A. S., Hill, M., Antezano, J., Vilven, D., Rutner, T., Bogdanow, L., et al. (2020). Transmission dynamics of COVID-19 outbreaks associated with child care facilities - Salt Lake City, Utah, April-July 2020. 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 69(37), 1319-1323. doi:10.15585/mmwr.mm6937e3
- Malik, R., Hamm, K., Lee, W. F., Davis, E. E., & Sojourner, A. (2020). The Coronavirus will make child care deserts worse and exacerbate inequality. Center for American Progress. Retrieved from https://cdn.americanprogress.org/content/uploads/2020/06/18123133/Coronavirus-Worsens-Child-Care-Deserts.pdf?_ga=2.201509012.400569276.1616573347-1778073401.1616573347
- Morgan, D. L. (1997). Focus groups as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 Moustakas, C.(1994).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s. London, UK: Sage.
- UNICEF (2020). Psychosocial support for children during COVID-19: A manual for parents and caregivers. https://www.unicef.org/india/media/3401/file/PSS-COVID19-Manual-ChildLine.pdf에서 2021년 1월 8일 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