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나영, 이민희. (2019). 중등예비수학교사의 활동 일지에서 살펴본 노티싱의 특징.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2(1), 63-80. https://doi.org/10.30807/ksms.2019.22.1.004
- 김동중, 최상호, 이주희. (2020). 담론적 역량 개발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예비수학교사의 인식 분석. 수학교육 논문집, 34(2), 41-68.
- 김슬비, 이종희. (2019). 일차함수의 그래프에서 교사와 학생의 수학적 주목하기 차이에 관한 설명적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교과교육연구소, 23(5), 422-434.
- 김승정, 이수정, 신정철, 김재근, 유준희, 이경화, 홍훈기, 강은정, 권정희, 김은경, 김지애, 김현숙, 이일, 정태실. (2015). 수학, 과학 교과 중등교원양성 교육과정의 현장 적합성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6(4), 1-30.
- 김영천 (2014). 질적연구방법론.I: Bricoleur(제2판). 경기: 아카데미프레스.
- 김은주. (2010). 실천적 지식의 탐색: 교사교육에의 함의와 문제. 한국교원교육연구, 27(4), 27-46.
- 박미미, 김연. (2020). 수학적 논의 수업의 설계와 실행에서 교사의 주목하기. 학교수학, 22(3), 763-790.
- 방정숙. (2014). 예비 교사의 초등 수학 수업에 대한 기술과 비평의 변화.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339-424.
- 방정숙, 권민성, 선우진. (2017). 수학 교육에서 노티싱(Noticing)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학교수학, 19(4), 795-817.
- 방정숙, 선우진. (2015). 예비 교사의 초등 수학 수업에 대한 비평 수준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4), 625-647.
- 방정숙, 선우진. (2016). 교육실습 및 수업 논의를 통한 예비 교사들의 초등 수학 수업에 대한 비평 변화.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2), 259-281.
- 심상길, 이강섭. (2015). 학교현장실습이 중등 예비수학교사들의 교사의 지식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친 영향. 수학교육, 54(4), 351-363.
- 유지원, 황혜정. (2020). 수학 교과에서의 교과 역량을 반영한 수업비평문 개발연구. 영남수학회, 36(4), 475-492.
- 윤장호. (2019). 소수 연산에 관한 초등 교사의 학생 이해 지식과 노티싱의 상관관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청주.
- 윤혜경, 박지선, 송영진, 김미정, 정용재. (2018). '수업을 보는 눈'으로서 교사의 전문적 시각에 대한 기준 연구의 특징과 쟁점 분석. 대한과학교육학회지, 38(6), 765-780.
- 이선. (2017). 녹화된 모의수업 동영상과 동료협의를 통한 초등영어 예비교사들의 수업성찰에 대한 분석. 영상영어교육, 18(1), 233-253.
- 이수진, 박종희. (2018). 과제 대화록에 나타난 중등수학 예비교사들의 수학적 주목하기: 함수 그래프 그리기 지도 상황에서. 학교수학, 20(3), 425-443.
- 이윤미, 이수진. (2018). 수업평가와 수업성찰에서 나타나는 예비 중등 수학교사의 주목하기(Noticing). 학교수학, 20(1), 185-207.
- 이은정, 이경화. (2016). 교사의 사전 주목하기와 수학수업에서 실제 주목하기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18(4), 773-791.
- 이진아, 이수진. (2019). 중등 수학 예비교사의 수업 과정에서 보여지는 '수학적 주목하기(Mathmatical Noticing)'. 학교수학, 21(3), 561-589.
- 이혁규. (2007). 수업 비평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한 탐색적 논의. 교육인류학연구, 10(1), 155-185.
- 한채린, 김희정, 권오남. (2018). 학생의 통계적 변이성 이해에 대한 수학 교사의 노티싱 변화 양상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1(2), 183-206. https://doi.org/10.30807/KSMS.2018.21.2.005
- 황혜정, 최승현, 조성민, 박지현. (2020). 수학교육학신론2. 용인: 문음사.
- Ball, D. (2011). Foreword.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35-50. New York: Routledge.
- Barnhart, T., & van Es, E. (2015). Studying teacher noticing: Examining the relationship among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bility to attend, analyze and respond to student think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5, 83-93. https://doi.org/10.1016/j.tate.2014.09.005
- Elbaz, F. (1981). The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Report of a Case study. Curriculum Inquiry, 11(1), 43-71. https://doi.org/10.2307/1179510
- Huang, R., & Li, Y. (2012). What matters most: A comparison of expert and novice teachers' noticing of mathematics classroom event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12(7), 420-432. https://doi.org/10.1111/j.1949-8594.2012.00161.x
- Jacobs, V. R., Lamb, L. L. C., & Philipp, R. A. (2010). Professional noticing of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1(2), 169-202.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1.2.0169
- Jacobs, V. R., Lamb, L. L., Philipp, R. A., & Schappelle, B. P. (2011). Deciding how to respond on the basis of children's understandings.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Seeing through teachers' eyes (pp. 97-116). New York: Routledge.
- Lobato, J., Rhodehamel, B., & Hohensee, C. (2012). "Noticing" as an alternative transfer of learning process,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1(3), 433-482. https://doi.org/10.1080/10508406.2012.682189
- Orlova, N. (2009). Video recording as a stimulus for reflection in pre-service EFL teacher training. English Teaching Forum, 47(2), 30-35.
- Santagata, R., & Yeh, C. (2014). Learning to teach mathematics and to analyze teaching effectiveness: evidence from a video- and practice-based approach.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7, 491-514. https://doi.org/10.1007/s10857-013-9263-2
- Sherin, B., & Star, J. (2011). Reflections on the study of teacher notic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Seeing through teachers' eyes. 66-78. New York: Routledge.
- Sherin, M. G., & van Es, E. A. (2009). Effects of video club participation on teachers' professional vis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1), 20-3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8155
- Sherin, M. G., Russ, R. S., & Colestock, A. A. (2011). Assessing mathematics teachers' in-the-moment noticing. In M. G. Sherin, V. R. Jacobs, & R. A. Philipp (Eds.). Mathematics teacher noticing: Seeing through teachers' eyes, 80-94. New York: Routledge.
- Stockero, S. L., & Zoest, L. R. (2013). Characterizing pivotal teaching moments in beginning mathmatics teachers' prac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6(2), 125-147. https://doi.org/10.1007/s10857-012-9222-3
- Star, J. R., & Strickland, S. K. (2008). Learning to observe: Using video to improve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ability to no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 107-125. https://doi.org/10.1007/s10857-007-9063-7
- van Es, E. A., & Sherin, M. G. (2002). Learning to notice: Scaffolding new teachers' interpretations of classroom interactions.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0(4), 571-596.
- van Es, E. A., & Sherin, M. G. (2006). How different video club designs support teachers in "learning to notice". Journal of computing in teacher education, 22(4), 125-135.
- van Es, E. A., & Sherin, M. G. (2008). Mathematics teachers' "learning to notice" in the context of a video club.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2), 244-276. https://doi.org/10.1016/j.tate.2006.11.005
피인용 문헌
- 수학 교과에서의 주목하기(Noticing)에 관한 이해 vol.37, pp.4, 2021, https://doi.org/10.7858/eamj.202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