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혁미, 김정희. (2016). 수업 성찰을 통한 초등미술수업의 본질 탐구. 미술교육연구논총, 45. 35-62.
- 김남균, 유제정. (2015). 초등학교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수학 수업 비평의 관점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54(1), 1-11.
- 김도기, 김효정. (2013). 수업컨설팅의 개념과 위상. 교원교육, 29(3). 131-156.
- 김상미. (2018). 소수 나눗셈 수업의 계획, 실행, 비평 과정에서 초등 교사의 성찰관 실천에 관한 사례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1(3), 309-327.
- 김순희. (2009). 교사의 반성적 수업 실천을 위한 방안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101-121. https://doi.org/10.24211/TJKTE.2009.26.2.101
- 김영은, 이문복, 이정찬, 안지연. (2018). 학생 역량 강화를 위한 초학문적 융합 수업 현장 실행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2018-1.
- 김태현. (2012).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서울; 좋은 교사.
- 김효수, 김은남, 김선경, 박윤환, 손현탁. (2018). 나와 공동체를 세우는 수업 나눔. 서울; 좋은교사.
- 김효수, 진용성. (2017), 수업 나눔을 적용한 단위학교 수업협의 사례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4(3), 81-107.
- 김희정 (2017). 수학 교사교육 연구와 실천과제: 효과적인 수학 수업의 다섯 가지 필수 측면 프레임으로 분석한 고등학교 수열 단원 수업과 교사 전문성 신장에 대한 소고. 수학교육학연구, 27(4). 639-661.
- 나귀수. (2009).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 수업 비평의 특징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11(4), 583-605.
- 류현종. (2004). 사회과 수업 비평: 예술비평적 접근. 박사 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방정숙, 선우진. (2015). 예비교사의 초등 수학 수업에 대한 비평 수준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4), 625-647.
- 서근원. (2008). 수업 개선의 대안적 방안 탐색-교육인류학의 수업대화. 아시아교육연구, 9(1), 95-132. https://doi.org/10.15753/AJE.2008.9.1.005005
- 선우진, 방정숙. (2014). 교사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연구의 긍정적인 측면과 한 계점 분석. 초등수학교육, 17(3). 189-203.
- 신을진. (2015). 교사의 성장을 돕는 수업 코칭, 서울; 에듀니티.
- 오택근. (2016). 수학 수업의 성찰적 실천을 위하여 : 학교 안 수학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연구, 학교수학. 18(1), 105-126.
- 유지원, 황혜정. (2020). 수학 교과에서의 교과 역량을 반영한 수업 비평문 개발 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6(4), 475-492.
- 이규철. (2016). 수업코칭, 수업 친구와 함께하는 수업 나눔. 서울; 맘에드림.
- 이금선, 강옥기. (2008). 수학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 반성에 대한 준거 제안, 학교수학. 10(2), 199-222.
- 이동국, 김태숙, 백순주, 장예진, 김갑용, 강종숙, 최윤선, 이정혜, 성은경, 최예정, 주은정, 정향미, 이현정, 심하영, 이봉희, 나영숙, 진은화, 임진명, 우성은, 양준식, 유영택, 안용현. (2019).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과 학습공동체 이야기. 서울; 테크빌교육.
- 이혁규. (2007). 수업 비평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한 탐색적 논의. 교육인류학연구, 10(1), 151-185.
- 이혁규, (2010). 수업 비평의 개념과 위상. 교육인류학연구, 13(1), 69-94. https://doi.org/10.17318/JAE.2010.13.1.003
- 이화진, 오은순, 송현정, 전효선, 강대현, 권점례, 곽영순, 진의남, 유정애, 이경언, 양윤정, 이병천, 이미숙, 김명화, 오상철, 홍선주. (2006). 수업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 및 교과별 내용 교수법(PCK) 개발 연구 - 2006 KICE 교수학습개발센터 운영을 중심으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2006-1.
- 임현정. (2010). 성찰과 비평의 개념에 기초한 수업보기. 초등교육학연구, 17(1), 105-128.
- 정재찬. (2006). 국어 수업 비평론. 국어교육학연구, 25집, 389-420.
- 최승현 (2007).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학과 내용 교수 지식(PCK) 연구. 연구보고 RRI 2007-3-2.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승현, 황혜정 (2008). 수학과 내용 교수 지식(PCK)의 의미 및 분석틀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4), 569-593.
- 황혜정. (2011). 수학 수업의 교사 지식에 관한 평가 요소 탐색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241-263.
- 황혜정. (2012). 수학 수업에서 요구되는 교사 지식에 대한 평가 기준 재탐색. 수학교육 논문집, 26(1), 29-55.
- 황혜정. (2018). 수학 교과 역량을 반영한 수업평가 기준 탐색 -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을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32(1). 97-111.
- 황혜정, 최승현, 조성민, 박지현. (2019). 수학교육학신론2. 용인: 문음사.
- Cavanagh, M., & McMaster, H. (2015). A professional experience learning community for secondary mathematics: developing pre-service teachers' reflective practice.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7, 471-490. https://doi.org/10.1007/s13394-015-0145-z
- Heaton, R. M. (1994). Creating and studying a practice of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for understand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East Lansing.
- Horn, I. S. (2012). Teachers learning together: Pedagogical reasoning in mathematics teachers' collaborative conversations. In Proceding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ICME-12) 1057-1065.
- Kane, T. J. & Staiger, D. O. (2012). Gathering feedback for teaching: Combining high-quality observations with student surveys and achievement gains. Research Paper. MET Project. 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4). Principles to actions: Ensuring mathematics success for all. Reston, VA: Author.
- Sherin, M. G., & van Es, E. A. (2009). Effects of video club participation on teachers' professional vis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1), 20-3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8155
- Van Es, E. A., & sherin, M. G. (2008). Mathematics teachers' "learning to notice" in the context of a video club.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 244-276. https://doi.org/10.1016/j.tate.2006.1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