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수학과 인공지능(AI) 핵심 개념과 <인공지능 수학> 내용 체계 분석

The Core Concepts of Mathematics for AI and An Analysis of Mathematical Contents in the Textbook

  • 투고 : 2021.11.22
  • 심사 : 2021.12.20
  • 발행 : 2021.12.30

초록

본 연구는 AI 교육을 위해 수학교과에서 다루어야 할 AI 핵심 개념으로 '데이터 수집', '데이터 표현', '데이터 분석', '최적화 및 의사결정' 4가지로 선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각 영역별 수학 핵심 개념 및 내용 요소와 대비하여 AI 핵심 개념에 대한 포함 여부를 조사하였다. 또한 <인공지능 수학>의 내용 체계의 적정성을 핵심 개념과 관련 학습 요소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인공지능 수학>의 학습 경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둘째, <인공지능 수학>의 성격에 관한 재정의 논의가 필요한가?, 셋째, <인공지능 수학>의 핵심 개념 선정 및 용어 선택은 적절한가?, 넷째, <인공지능 수학>의 내용 체계의 관련 학습 요소 제시는 적절한가?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In this study, 'data collection', 'data expression', 'data analysis, and 'optimization and decision-making' were selected as the core AI concepts to be dealt with in the mathematics for AI education. Based on this, the degree of reflection of AI core concepts was investigated and analyzed compared to the mathematical core concepts and content of each area of the elective course. In addition, the appropriateness of the content of was examined with a focus on core concepts and related learning contents. The results provided some suggestions for answering the following four critical questions. First, How to set the learning path for ? Second, is it necessary to discuss the redefinition of the nature of ? Third, is it appropriate to select core concepts and terms for ? Last, is it appropriate to present the relevant learning contents of the content system of ?

키워드

참고문헌

  1. 고호경(2020). 인공지능(AI) 역량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내용 구성에 관한 소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2), 223-237. https://doi.org/10.30807/KSMS.2020.23.2.003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9). "IT 강국을 넘어 인공지능 강국으로!" 인공지능 국가전략. 보도자료 (2019.12.17.)
  3. 교육부(2016).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 세종: 교육부.
  4. 교육부(2020).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20-236호 [별책 8]. 세종: 교육부.
  5. 국립국어원(2021). 표준국어대사전. Retrieved from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6. 위키백과(2021). 위키백과. Online Edition. Retrieved from https://ko.wikipedia.org/wiki
  7. 이상구, 이재화, 함윤미(2020).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과 대학수학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34(1), 1-15.
  8. 한국교육개발원(2016). 2016 해외교육동향.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CRM 2016-184-01.
  9. 한국과학창의재단(2020a).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인공지능 기초 과목 시안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자료 BD20120003.
  10. 한국과학창의재단(2020b).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인공지능 수학 과목 시안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자료 BD20100001.
  11. 황선욱, 권성운, 정두섭, 박상의, 홍창섭(2021). 고등학교 인공지능수학. 서울: (주)미래앤
  12. Berendt, B., Littlejohn, A., & Blakemore, M. (2020). AI in Education: Learner Choice and Fundamental Rights.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45(3), 312-324. https://doi.org/10.1080/17439884.2020.1786399
  13. Gadanidis, G. (2017). Artificial Intelligence, Computational Think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Learning Technology, 34(2), 133-139. https://doi.org/10.1108/ijilt-09-2016-0048
  14. Guo, Y. (2019). Coding the 7 Steps of Machine Learning. Retrieved September 22, 2021, from https://www.slideshare.net/Codemotion/yufeng-guo-coding-the-7-steps-of-machine-learning-codemotion-madrid-2018
  15. Shih, W. C. (2019). Integrat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the Process of Learn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Proceedings of the 2019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and Multimedia Technology, 364-368. ACM.
  16. UNESCO (2019). Planning Education in the AI Era: Lead the Leap.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