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승원(2014). 2007 개정 수학 교과서와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2009 개정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석사학위논문. 수원대학교.
- 강옥선(2014). 수학교과서의 스토리텔링 내용 분석 및 활용실태조사 - 고등학교 1학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학회논문집, 17(3), 337-358.
- 교육인적자원부(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07-79호. 교육인적자원부.
-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 총론.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 2009-41호.
-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8].
- 교육과학기술부(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보도자료.
- 교육부(2015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 교육부(2015b).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 보도자료.
- 교육인적자원부(2007). 고등학교 교육과정(I).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4].
- 권오남, 주미경, 박규홍, 오혜미, 박지현, 조형미, 이지은, 박정숙(2012).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51(3). 215-237.
- 권오남, 박지현, 조형미, 김미주(2013). '수학사탐구형'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사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7(3), 221-248.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3.221
- 권오남, 박규홍, 이상구, 박제남, 주미경, 신준국, 김영록, 이재성, 장훈, 김지선, 박지현, 박정숙, 오혜미, 김영혜, 박윤근, 박상의 전철(2013). 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한국과학창의재단 2013-8, 55-59, 230-253.
- 권오남, 주미경, 박정숙, 박지현, 오혜미, 조형미(2013).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와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7(3), 249-266.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3.249
- 김경애(2014).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1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분석.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김민정(2017).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분석 : 확률과 통계 영역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 김유정, 김지선, 박상의, 박규홍, 이재성(2013). 실생활 연계형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 개발 - 도형의 방정식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7(3), 179-203.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3.179
- 김지민(2013). 교과서와 익힘책의 스토리텔링 구현 현황 및 교사와 학생들의 이해와 활용 실태 조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김형선(2014).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학 보충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 -고등학교 2학년 방정식 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 박경미(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II. 한국과학창의재단.
- 박노은(2014). 스토리텔링이 적용된 2009 개정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 상경아(2016).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15 결과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
- 서보억(2013). 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storytelling)에 대한 문헌 분석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52(1), 65-82. https://doi.org/10.7468/MATHEDU.2013.52.1.065
- 송정란(2007).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제. 서울: 문학아카데미.
- 오민정(2014). 스토리텔링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 2009 개정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II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윤정형(2007). 스토리텔링의 구조 대비를 통해 본 서사양식의 변용상 고찰. 한국문예비평연구, 24(15), 389-419.
- 이강섭, 황석근, 김부윤, 심성아, 왕규채, 송교식, 김진석, 김경돈, 주창수, 양인웅,차주연, 정재훈, 김원일, 조보관, 김원중(2013). 수학I. 미래엔출판사.
- 이강섭 황석근, 김부윤, 심성아, 왕규채, 송교식, 김진석, 김경돈, 주창수, 양인웅,차주연, 정재훈, 김원 일, 조보관, 김원중(2013). 수학II. 미래엔출판사.
- 이상구, 신준국, 김경원(2013).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에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과 미분적분학 단원에 관한 개발 사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8(1), 65-79. https://doi.org/10.7468/JKSMEE.2014.28.1.65
- 이인선(2013).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비교.분석 및 스토리텔링 교과서의 효과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이재학, 서보억, 권영철, 신현용, 이경언, 이근숙, 전윤배(2013). 중학교 2학년 스토리텔링 모델 수학교과서 개발 및 적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7(3), 321-339.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3.321
- 전지영(2015).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와 MIC 교과서에 반영된 스토리텔링 비교 분석 - 중학교 함수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 주미경, 박정숙, 오혜미, 김영기, 박윤근(2013). "의사결정형"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 조건부 확률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7(3), 205-220.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3.205
- 허예림(2015). 스토리텔링 기반 중학교 수학교과서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 황선욱, 강병개, 윤갑진, 이광연, 김수영, 이문호, 김원일, 박문환, 박상의(2017). 수학. 미래엔출판사.
- 황신웅(2014). 스토리텔링 교육을 아우르다.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황우형, 권혁진, 김인수, 김동화, 조남일, 박승렬, 이채형, 차순규, 이병하, 김혜란, 김원중(2008). 수학. 대한교과서.
-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2016). 수학교육신론. 서울: 문음사.
- Boidy, T.(1994). Improving students' transfer of Learning among subject areas through the use of an integrated curriculum and alternative assessment, Chicago: saint Xavier University.
- Bruner, J.(1986). Ethnography as narrative. In V. W. Turnaer & E. M. Bruner (Eds.), The anthropology of experience (pp.139-155). Urban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 Egan, K.(1986). Teaching as story telling: An alternative approach to teaching and curriculum in the elementary school.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Egan, K.(2008). Connitive tools and imagination. Abailable:http://www.psychologicalscience.org/observer/getArticle.cfmid=1562
- Ellis, G. & Brewster, J.(1991). The Storytelling handbook primary teachers, Penguin Books.
- Heven, K.(2000). Super simple storytelling: A can-do guide for every classroom. Englewood, CO: teacher Idea Press.
- Mor, Y. and Noss, R.(2004). Towards a narrative-oriented Framework for designing mathematical learning. In proceedings of the 1st CSCL SIG Symposium Lausanne, Switzerland.
- Morgan, A. S.(2006). Alternative methodologies for teaching mathematics to elementary students: Pilot study using childres's literatu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merican University, Washington.
- Zazkis, R. & Liljedahl, P.(2008). Teaching mathematics through storyteliing. Sense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