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덕중. (2019. 3. 27). 루이비통, 블록체인 기반 상품 관리 플랫폼 상반기 가동. 더비체인. 자료검색일 2020. 4. 1, 자료출처 https://www.thebch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04
- 김소영, 마진주. (2019). 패션 브랜드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버버리사례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7(5), 449-460. https://doi.org/10.29049/rjcc.2019.27.5.449
- 김순신. (2018. 11. 13). '162년 전통' 버버리의 변신...AI·빅데이터 입혀 新성장 '날개' 달다. 한국경제. 자료검색일 2020. 4. 8, 자료출처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8111318881
- 김승운, 강희택. (1999). 기업 웹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전략학회지, 2(1), 262-289.
- 김영인, 고애란, 홍희숙. (2000). 의복 이미지선호에 따른 20 대 여성 정장시장 세분화 및 색채 선호도. 한국의류학회지, 24(1), 3-14.
- 김은영. (2017. 5. 29). '럭셔리 민주주의' 시대... 특권 내려놓은 명품, 온라인 비즈니스로 승부수. 조선비즈. 자료검색일 2020. 4. 6, 자료출처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26/2017052602518.html
- 김지은, 이진화. (2018).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패션산업의 동향. 한국의류학회지, 42(1), 148-158. https://doi.org/10.5850/JKSCT.2018.42.1.148
- 나종연. (2010). 사용확산모형을 적용한 소비자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용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1(2), 443-472.
- 박로명. (2018. 10. 18). [박로명의 패션톡톡] 콧대 높은 버버리의 변신..'오프라인 탈출'. 헤럴드경제. 자료검색일 2020. 4. 7, 자료출처 https://news.v.daum.net/v/g5IEkycUTZ?f=p
- 박소정. (2019. 7. 11). "구찌 신발, 집에서 신어보세요"... 명품 브랜드 마케팅, AR을 입다. Brand Brief. 자료검색일 2020. 3. 30, 자료출처 http://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62
- 박소정. (2019. 9. 26). 콧대높은 명품, '롤' 입는다... 루이비통, e스포츠 마케팅으로 젊은층 공략. Brand Brief. 자료검색일 2020. 4. 4, 자료출처 http://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14
- 박옥미, 이운영. (2019). 해외 글로벌 패션기업의 디지털전환 전략 동향 분석. 한국디자인 문화학회지, 25(4), 223-239.
- 박인혜. (2016. 8. 18). [패션 & 뷰티] 구찌의 파격...'온라인 only' 상품 판다. 매일경제. 자료검색일 2020. 4. 6, 자료출처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6/08/586678/
- 박정홍. (2018). 의료산업 블록체인 도입을 위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6), 155-168. https://doi.org/10.5392/JKCA.2018.18.06.155
- 박혜원. (1997). 의류 상품의 편익이 상표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백승익, 임규건, 여등승. (2016). 인공지능과 사회의 변화. 정보화정책, 23(4), 3-23. https://doi.org/10.22693/NIAIP.2016.23.4.003
- 삼성디자인넷. (2019. 1. 7). The State of Fashion 2019. 삼성디자인넷. 자료검색일 2020. 2. 19, 자료출처 http://samsungdesign.net
- 삼성디자인넷. (2019. 1. 17). 2019 Key Trend 100. 삼성디자인넷. 자료검색일 2019. 12. 28, 자료출처 http://samsungdesign.net
- 새롭게 태어난 루이 비통 패스 어플리케이션. 루이 비통 공식 온라인스토어. 자료검색일 2020. 5. 6, 자료 출처 https://kr.louisvuitton.com/kor-kr/articles/a-new-look-for-lv-pass
- 안혜정. (2020. 2. 3). 의류업계, 블록체인 기술 중요성 간과. 블록체인투데이. 자료검색일 2020. 3. 8, 자료출처 https://www.blockchai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152
- 이영지. (2019. 6. 7). 패션 뉴 전략 '드롭컬처' 뜬다. 패션비즈. 자료검색일 2020. 4. 10, 자료출처 https://m.fashionbiz.co.kr:6001/index.asp?idx=172614
- 이운영. (2010). 증강현실 기술동향과 패션산업의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6(2), 367-377.
- 이진미, 장수화. (2012).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실행 방법론 사례 연구: 글로벌 전자제품 기업 대상.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1(3), 19-33.
- 장윤희. (2012).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과에 관한 연구-포탈 광고, 블로그, SNS 채널의 특징과 성과 비교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0(8), 119-133. https://doi.org/10.14400/JDPM.2012.10.8.119
- 전은하. (2013). The influence of interactivity and motivation on network capital and its effects in fashion social platform.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재석. (2019). VR 패션쇼에 대한 고객경험이 고객만족 및 고객자산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윤설, 조택연. (2019). 밀레니얼 세대의 공간소비에서 나타난 특징 분석.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5(1), 413-429.
- 최원희. (2018. 12. 4). 샤넬과 넷플릭스의 만남, 넷플릭스에서 샤넬 영화를 볼 수 있다?!. ELLE Korea. 자료검색일 2020. 4. 15, 자료 출처 https://www.elle.co.kr/article/21726
- 최일경. (1995). 혜택세분화와 인식도에 의한 진의류 브랜드 이미지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정길. (2017). 손안에 들어오는 4차 산업혁명. 서울: S&M Media.
- 황신희, 주다영. (2019).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 활용에 따른 서비스 사용성 평가: 네이버 앱을 중심으로. 감성과학, 22(2), 49-58.
- Achille, A., Marchessou, S., & Remy, N. (2018. 2. 1). Luxury in the age of digital Darwinism. McKinsey & Company. 자료검색일 2019. 12. 4, 자료출처 https://www.mckinsey.com/industries/retail/our-insights/luxury-in-the-age-of-digital-darwinism
- Adobe Korea. (2019. 2. 27). 럭셔리 브랜드, 디지털로 밀레니얼 세대를 껴안다. Adobe Korea. 자료검색일 2019. 9. 17, 자료출처 https://blogs.adobe.com/digitaldialogue/customer-experience-ko/luxury-brands-to-embrace-digital-to-engage-with-millenialls
- Armed, I., Balchandani, A., Berg, A., Hedrich, S., Poojara, S., & Rolkens, F. (2019. 11. 20). The state of fashion 2020: navigating uncertainty. McKinsey & Company. 자료검색일 2019. 12. 4, 자료출처 https://www.mckinsey.com/industries/retail/our-insights/the-state-of-fashion-2020-navigatinguncertainty
- Arrigo, E. (2018). Social media marketing in luxury brands: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and implications for management research. Management Research Review, 41 (6), 657-679. https://doi.org/10.1108/MRR-04-2017-0134
- Arthur, R. (2017. 12. 8). Louis Vuitton becomes latest luxury brand to launch a chatbot. Forbes. 자료검색일 2020. 5. 7, 자료출처 https://www.forbes.com/sites/rachelarthur/2017/12/08/louis-vuitton-becomes-latest-luxury-brand-to-launch-a-chatbot/#739b09c3fe10
- Azuma, R. T. (1997).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Teleoperators & Virtual Environments, 6(4), 355-385. https://doi.org/10.1162/pres.1997.6.4.355
- Biocca, F. (1992). Communication within virtual reality: Creating a space for research. Journal of communication, 42(4), 5-22. https://doi.org/10.1111/j.1460-2466.1992.tb00810.x
- Burberry's art of the trench. (2010. 2. 1). LadyLux. 자료검색일 2020. 5. 4, 자료출처 https://www.ladylux.com/articles/burberrys-art-of-the-trench
- Burberry brings products to google search through augmented reality. (2020. 2. 25). Burberry plc. 자료검색일 2020. 5. 10, 자료출처 https://www.burberryplc.com/en/news/news/corporate/2020/burberry-brings-products-to-google-search-through-augmented-real.html
- Coulter, K. S. (2012). Special issue on "Marketing and social media". Management Research Review, 35(9).
- Croft, W. B., Metzler, D., & Strohman, T. (2010). Search engines: Information retrieval in pratice(Vol. 520). Boston: Addion-Welsey.
- D'Arpizio, C., & Levato, F. (2017. 5. 18). The millennial state of mind. Bain & Company. 자료검색일 2020. 1. 20, 자료출처 https://www.bain.com/insights/the-millennialstate-of-mind/
- Deng, H. (2018. 2. 21). Chanel teams up with Farfetch. will China's toplife be next?. Jing Daily. 자료검색일 2020. 4. 18, 자료출처 https://jingdaily.com/chanel-teams-up-with-farfetch-will-chinas-toplife-be-next/
- Diderich, J. (2019. 12. 16). Chanel and Farfetch unveil 'Boutique of tomorrow'. WWD. 자료검색일 2020. 5. 14, 자료출처 https://wwd.com/business-news/retail/chanel-and-farfetch-unveil-boutique-of-tomorrow-1203399375/
- Financial Times. (2017. 11. 29). Definition of digital marketing. 자료검색일 2020. 1. 7, 자료출처 https://web.archive.org/web/20171129124232/http:/lexicon.ft.com/Term?term=digital-marketing
- Francisco, K., & Swanson, D. (2018). The supply chain has no clothes: Technology adoption of blockchain for supply chain transparency. Logistics, 2(1), 2. https://doi.org/10.3390/logistics2010002
- Fu, B., Shu, Z., & Liu, X. (2018). Blockchain enhanced emission trading framework in fashion apparel manufacturing industry. Sustainability, 10(4), 1105. https://doi.org/10.3390/su10041105
- Gilliland, N. (2020. 2. 3). Why Chanel is the most influential luxury brand on social. Econsultancy. 자료검색일 2020. 4. 14, 자료출처 https://econsultancy.com/why-chanelis-the-most-influential-luxury-brandon-social
- Hoffman, D. L., & Fodor, M. (2010). Can you measure the ROI of your social media marketing?. MIT Sloan Management Review, 52(1), 41.
- James, H. (2020. 3. 4). Burberry partner with Google for AR shopping experience. This Is Retail. 자료검색일 2020. 4. 10, 자료출처 http://thisisretail.com.au/blog/burberry-partner-with-google-for-ar-shopping-experience/
- Kim, A. J., & Ko, E. (2012). Do social media marketing activities enhance customer equity? An empirical study of luxury fashion brand.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5(10), 1480-1486. https://doi.org/10.1016/j.jbusres.2011.10.014
- Park, S., & Park, H. W. (2020). Diffusion of cryptocurrencies: web traffic and social network attributes as indicators of cryptocurrency performance. Quality & Quantity, 54 (1), 297-314. https://doi.org/10.1007/s11135-019-00840-6
- Phan, M., Thomas, R., & Heine, K. (2011). Social media and luxury brand management: The case of Burberry. Journal of Global Fashion Marketing, 2(4), 213-222. https://doi.org/10.1080/20932685.2011.10593099
- Royle, J., & Laing, A. (2014). The digital marketing skills gap: Developing a digital marketer model for the communication indus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4(2), 65-73. https://doi.org/10.1016/j.ijinfomgt.2013.11.008
- Smith, K. T. (2011). Digital marketing strategies that millennials find appealing, motivating, or just annoying. Journal of Strategic marketing, 19(6), 489-499. https://doi.org/10.1080/0965254X.2011.581383
- Wong, E. (2020. 3. 10). Burberry ups its marketing game with Augmented reality. Tech Wire Asia. 자료검색일 2020. 4. 10, 자료출처 https://techwireasia.com/2020/03/burberry-ups-its-marketing-game-with-augmented-reality/
- Wymbs, C. (2011). Digital marketing: The time for a new "academic major" has arrived.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33(1), 93-106. https://doi.org/10.1177/0273475310392544
- #CHANELTower. (2017. 7. 5). Instagram. 자료검색일 2020. 5. 13, 자료출처 https://www.instagram.com/santiagoelegante
- #TFWGUCCI. 구찌 공식 온라인 스토어. 자료검색일 2020. 5. 11, 자료출처 https://www.gucci.com/kr/ko/st/stories/videos/article/spring_summer_2017_tfw_gucci_m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