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2020학년도 서울교육대학교 교내 연구비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References
- 강석진, 김영희, 노태희(2004). 과학사를 이용한 소집단 토론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996-1007.
- 강유미, 신영준(2011). 과학사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30(3), 330-339.
-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9]. 교육부.
- 권명순, 김선영(2014). 과학사를 배경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진화 관련 개념 및 진화수용에 미치는 영향. 생물교육, 42(4), 386-397. https://doi.org/10.15717/BIOEDU.2014.42.4.386
- 김경순, 노정아, 서인호, 노태희(2008). 중학교 과학 '물질의 구성' 단원에서 과학사 소재를 활용한 명시적·반성적 과학의 본성 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1), 89-99.
- 김도욱(2012). 아보가드로의 '분자설'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과학사-역할놀이의 적용 효과. 현장과학교육, 6(2), 124-134.
- 김도욱(2015). 과학사 주제에 따른 과학사-역할놀이가 대학생의 과학의 본성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원자모형의 변천과 멘델레프의 주기율표의 변천 주제를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지, 39(1), 15-27.
- 김민지, 서혜애(2012).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생명과학I'에 제시된 과학사 내용의 특징. 생물교육, 40(3), 315-326.
- 김석기, 김학성, 박용필, 위수민(2015). 초등 과학 영재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한 과학사-CPS 수업 모형 기반 날씨 영역 수업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2), 43-58.
- 김현철(2008). 비모수 통계분석. 경기: 교육과학사.
- 동효관, 홍준의, 신영준, 김경호, 이길재(2002). 과학사를 이용한 과학영재 생물교수학습 모듈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0(4), 363-373.
- 문만용(2009). 한국 근현대 과학사의 초등교육 활용 방안. 초등과학교육, 28(2), 197-212.
- 박상우, 정원우, 박영관(2016). 과학사와 융합인재교육의 적용 실태와 과학사를 활용한 설계 기반의 융합인재교육 수업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 과학교육연구지, 40(2), 166-188. https://doi.org/10.21796/jse.2016.40.2.166
- 박세기, 이기영, 이면우(2011). 과학 교과서의 과학사 자료 분석을 위한 삼원 분석틀 개발 및 적용: 지구과학사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32(1), 99-112. https://doi.org/10.5467/JKESS.2011.32.1.99
- 신동희, 강혜진(2011). 지구의 연령 측정 관련 과학사 수업 개발. 한국지구과학회지, 32(3), 324-333. https://doi.org/10.5467/JKESS.2011.32.3.324
- 신동희, 신하윤(2012). 과학사 활용 과학 윤리 수업 모형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346-37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2.346
- 양승훈, 송진우, 김인환, 조정일, 정원우(1996). 과학사와 과학교육: 과학교육을 위한 과학사적 학습지도. 서울: 민음사.
- 이기영, 안희수(1999). 과학사 자료를 이용한 지구과학 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0(3), 213-222.
- 이면우(2003). 한국과학사 자료를 이용한 과학교육의 가능성. 초등과학교육, 22(2), 211-222.
- 이봉우, 신동희(2011).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5), 815-826.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5.815
- 이종승(2009). 교육.심리.사회 연구방법론. 경기: 교육
- 과학사. 이종혁, 백종호(2019).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프로그램에서 과학사 및 과학철학 기반 융합문제를 해결한 이공계열과 인문사회계열 대학생들의 사례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4), 499-510.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4.499
- 이주현, 이미숙, 주희영, 이길재(2011). 영재 학생들을 위한 과학사-CPS 수업 모형을 활용한 분자생물 영역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과학교육연구지, 35(2), 262-273. https://doi.org/10.21796/JSE.2011.35.2.262
- 장명덕(2014). 초등과학교육 이론과 실제. 경기: 아카데미프레스.
- 정고은, 황신영, 정영란(2015). 2009 개정 중학교 과학교과서의 과학사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9(2), 389-405.
- 정지연, 노석구(2017). 과학사를 활용한 자유탐구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가설설정 및 변인통제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4), 193-214.
- 조헌국(2014). 근대 과학자와 예술가의 사례를 통해 살펴 본 융복합교육으로서의 과학교육: 과학과 예술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8), 755-765.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8.0755
- 주희영, 동효관, 김성하, 김희백, 이길재(2005). 과학사와 CPS 모형에 기초한 발생 생물의 수업 프로그램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3), 264-276.
- 홍지연, 황성용, 원정현, 신광복(2013). 고등학교 과학사 및 과학철학. 서울특별시교육청.
-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The influence of history of science courses on students'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10), 1057-1095. https://doi.org/10.1002/1098-2736(200012)37:10<1057::AID-TEA3>3.0.CO;2-C
- Aikenhead, G. & Ryan, A. G. (1992). The development of a new instrument: 'Views on Science-Technology-Society' (VOSTS). Science Education, 76(5), 477-491. https://doi.org/10.1002/sce.3730760503
- Brush, S. G. (1974). Should the history of science be rated X? Science, 183(4130), 1164-1172. https://doi.org/10.1126/science.183.4130.1164
- Bybee, R. W. (1987). Science education and the science-technology-society (STS) theme. Science Education, 71(5), 667-683. https://doi.org/10.1002/sce.3730710504
- Chang, Y., Chang, C. & Tseng, Y. (2010). Trends of science education research: An automatic content analysi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9, 315-332. https://doi.org/10.1007/s10956-009-9202-2
- Eliyahu, E. B., Assaraf, O. B. Z. & Lederman, J. S. (2020). Do not just do science inquiry, understand it! The views of scientific inquiry of Israeli middle school students enrolled in a scientific reserve cours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https://doi.org/10.1007/s11165-020-09925-x
- Hodson, D. (1988). Toward a philosophically more valid science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2(1), 19-40. https://doi.org/10.1002/sce.3730720103
- Irwin, A. (2000). Historical case studies: Teaching the nature of science in context. Science Education, 84(1), 5-26.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200001)84:1<5::AID-SCE2>3.0.CO;2-0
- Jensen, M. S. & Finley, F. N. (1995). Teaching evolution using historical arguments in a conceptual change strategy. Science Education, 79(2), 147-166. https://doi.org/10.1002/sce.3730790203
- Klein, M. J. (1972). The use and abuse of historical teaching in physics, in King, A. L. Eds: History in the Teaching of Physic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Working Seminar on The Role of the History of Physics in Physics Education, University Press of New England, Hanover, N.H. Brush and King.
- Lederman, N. G. (2007). Nature of science: Past, present, future. In S. K. Abell & N. G. Lederma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pp. 831-879). Mahwah: Lawrence Erlbaum. https://doi.org/10.4324/9780203097267
- Lederman, N. G. & Lederman, J. S. (2019). Teaching and learning nature of scientific knowledge: Is it Deja vu all over again? Disciplinary and Interdisciplinary Science Education Research, 1(6), 1-9. https://doi.org/10.1186/s43031-019-0002-0
- Lederman, N. G., Lederman, J. S. & Antink, A. (2013).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as contexts for the learning of science and achievement of scientific literacy.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1(3), 138-147.
- Matthews, M. R. (1994). Science teaching: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NY: Routledge.
- Minskoff, E. & Allsopp, D. (2003). Academic success strategies for adolesc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ADHD. MD: Paul H. Brookes Publishing Co., Inc.
- Nouri, N. & McComas, W. F. (2019). History of science (HOS) as a vehicle to communicate aspects of nature of science (NOS): Multiple cases of HOS instructors' perspectives regarding NO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https://doi.org/10.1007/s11165-019-09879-9
- Reiner, M., Slotta, J. D., Chi, M. T. H. & Resnick, L. B. (2010). Naive physics reasoning: A commitment to substance-based conceptions. Cognition & Instruction, 18, 1-34.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801_01
- Schwartz, R. & Lederman, N. G. (2002). It's the nature of the beast: The influence of knowledge and intentions on learning and teaching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3), 205-236. https://doi.org/10.1002/tea.10021
- Sequeira, M. & Leite, L. (1991). Alternative conceptions and history of science in physics teacher education. Science Education, 75(1), 45-56. https://doi.org/10.1002/sce.3730750105
- Solomon, J., Duveen, J., Scott, L. & McCarthy, S. (1992). Teach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through history: Action research in th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409-421. https://doi.org/10.1002/tea.3660290408
- Wandersee, J. H. (1985). Can the history of science help science educators anticipate student's misconceptions?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3(7), 581-597. https://doi.org/10.1002/tea.3660230703
- White, R. & Wallace, J. (1999). Heroism and science education reform.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4), 417-430. https://doi.org/10.1007/BF02461587
- Wilcoxon, F. (1945). Individual Comparisons by Ranking Methods. Biometrics Bulletin, 1(6), 80-83. https://doi.org/10.2307/3001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