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신천, "인공지능, 멀티플랫폼 그리고 언스케일드 교육대혁명", SW중심사회, 10월호, 2021년 10월.
- 고선호, "코로나19 비대면 시대, '이러닝' 시장 거침없는 성장세", 이뉴스투데이, 2021년 3월 14일.
- 고용노동부, "청년, 디지털 신기술의 날개를 달다", 고용노동부 공식블로그, 2021년 3월 3일.
- 권성호, 이준, 한승연, 방선희, "대학 교양교육에서의 이러닝(e-learning) 활용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6권, 제1호, 2012, 9-32.
- 김선국, "산업부, AI.VR 등 4차혁명기술 활용 '이러닝' 적극 육성", 아주경제, 2017년 3월 1일.
- 김수환, 김갑수, 김성훈, 김영식, 김재현, 김종범, 김한일, 김현배, 김현철, 김홍래, 박다솜, 박선주, 박천수, 손원성, 송석리, 심재권, 이재호, 이정서, 전수진, 전우천, 전용주, 정웅열, 서정연,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 개발을 위한 기능 및 서비스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24권, 제2호, 2021, 25-37.
- 김영은, "학습플랫폼의 원격 학습에의 적용: COVID-19 미국 캘리포니아의 교육청 사례", 교육과정평가 연구, 제24권, 제2호, 2021, 77-102.
- 김채현, "'오전 내내 먹통' EBS 온라인클래스, 오늘도 접속오류", 서울신문, 2020년 4월 14일.
- 성민주, "'네카라쿠배' IT 기업 떠오르면서 취업전선에 도 '코딩 바람'", 시빅뉴스, 2021년 4월 27일.
- 송동길, 권혜성, 임철일, "플랫폼으로서의 학습관리시스템(LMS) 시대"에서 교육공학의 역할, 한국교육공학매거진 2호, 2018. Available at: https://www.facebook.com/KSETMAG/.
- 윤소라, "기술정보화(IT) 시대의 회계 교육 : IT교과와의 융합교육의 제안",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20권, 제1호, 2021, pp.91-109.
- 이동주, 김미숙,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학 온라인 원격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23권, 제3호, 2020, 359-377.
- 이지연, 성은모, 이지은, 임규연, 한승연, "코로나19 시대 온라인 수업의 도전과 과제",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호, 2020, 671-692.
- 이희남, "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교육훈련 정보화 및 지능화 전략",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20권, 제1호, 2021, 67-79. https://doi.org/10.9716/KITS.2021.20.1.067
- 위영은, 정효정, 임정연,"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기반 교육모델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2019, 37-46. https://doi.org/10.5392/JKCA.2019.19.01.037
- 정영애, "코로나19와 디지털 대전환", 광장, 제221권, 2021, 51-63.
- 휴넷, "교육의 미래를 바꾸는 '에듀테크',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다!", EduTech Quaterly, 제1권, 2021, 4-13.
- Batirel, H.F., J. Assouad, H. Etienne , and X.B. D'Journo, "Auditorium of the future: e learning platform", Journal of Thoracic Disease, Vol.13, No.3, 2021, 2038-2043. https://doi.org/10.21037/jtd.2019.12.69
- Delone, W.H. and E.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 2003, 9-30. https://doi.org/10.1080/07421222.2003.11045748
- Dokko, G., S.L. Wilk, and N.P. Rothbard, "Unpacking Prior Experience_How Career History Affects Job Performance,", Organization Science, Vol.20, No.1, 2009, 51-68. https://doi.org/10.1287/orsc.1080.0357
- Horton, W. K., E-learning by design, San Francisco, CA: Pfeiffer, 2006.
- Macfadyen, L.P. and S. Dawson, "Mining LMS data to develop an "early warning system for educators: A proof of concept", Computers & Education, Vol.54, No.2, 2010, 588-599, https://doi.org/10.1016/j.compedu.2009.09.008
- Tharunou, P., A.M. Saks, and C. Moore, "A Review and Critique of Research on Training and Organizational level Outcomes",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17, No.3, 2007, 251-273. https://doi.org/10.1016/j.hrmr.2007.07.004
- Wei, H.C., H. Peng, and C. Chou, "Can more interactivity improve learning achievement in an online cours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perception and actual use of a course-management system on their learning achievement", Computers & Education, Vol.83, 2015, 10-21. https://doi.org/10.1016/j.compedu.2014.12.013
- Zhang, Y., G. Qin, L. Cheng, M. Karuppiah, and S. Kumar, "Interactive Smart Educational System Using AI for Students in the Higher Education Platform", Journal of Multiple-Valued Logic & Soft Computing, Vol.36, Issue 1-3, 2021, 8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