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19S1A5A2A03041635)
참고문헌
- 김가형.이현주(2017). 지역사회연계 미세먼지 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이슈에 대한 이해와 시민으로서의 인성과 가치관 함양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학회지, 37(6), 911-920.
- 김가형.이현주(2019). 블록체인을 활용한 적정기술에 대한 청소년 과학캠프 참여를 통한 이공계 대학(원)생과 과학기술자의 교육경험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23(3), 251-263.
- 김태훈(2015). 전문가 인식 조사에 의한 공학 설계 능력의 정의 및 하위 영역과 요소 도출. 공학교육연구, 18(3), 24-32.
- 김태훈.이소이.노태천(2005). 공학설계능력의 평가 요소 구명. 공학교육연구, 8(3), 49-56.
- 박기문.이규녀(2011). 공과대학생들의 학습성과(PO)에 대한 교육요구도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14(3), 38-44.
- 박수정(2021). 온라인 수업에서 팀 학습 어떻게 할까. 서울: 학지사.
- 설경란(2001).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의 자원봉사활동 향후 지속성 예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안윤정.임윤서(2017).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학생 인식과 진로교육의 방향모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8), 329-351.
- 유양석(2019). 4 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과 준비 여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3), 566-575. https://doi.org/10.5392/JKCA.2019.19.03.566
- 이정은(2019). 공학역량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분석. 공학교육연구, 22(3), 3-10. https://doi.org/10.18108/jeer.2019.22.3.3
- 이현옥(2020). 공과대학 학생을 위한 과학기술관련 사회.윤리 쟁점기반 수업이 인성과 가치관에 미치는 효과 탐색. 공학교육연구, 23(3), 3-12. https://doi.org/10.18108/JEER.2020.23.3.3
- 이현주 외(2020). 이공계 대학생의 사회적 책임감 함양을 위한 ENACT 모형의 개발과 교육적 함의. 공학교육연구, 23(6), 3-16. https://doi.org/10.18108/JEER.2020.23.6.3
- 진성희(2018). 공학설계와 지역사회봉사활동을 통합한 서비스러닝 교육프로그램 운영 사례 및 효과. 공학교육연구, 21(4), 35-45.
- 최현수(2007).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지속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공주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 한경희(2014). 공학교육과 과학기술학(STS)의 학제적 협력 방안 탐색. 공학교육연구, 17(2), 50-58.
- 한경희.최문희(2018). 리빙랩 기반 공학설계교육의 경험과 평가: 학생들은 언제, 어떻게 배우는가? 공학교육연구, 21(4), 10-19.
- 한경희.허준행.이충용(2009). 공학 윤리 교육: 현황과 쟁점, 그리고 전략. 공학교육연구, 12(1), 31-41. https://doi.org/10.18108/JEER.2009.12.1.31
- 허지숙.황윤자(2020). 공학 융합역량에 대한 산업체와 대학생의 인식 비교분석. 공학교육연구, 23(4), 3-13. https://doi.org/10.18108/JEER.2020.23.4.3
- 홍연숙(2001).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 지속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 황영미.오정진(2016). 기후변화 영화를 활용한 융합교육 모형 연구: 다큐멘터리 <불편한 진실>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9(5), 57-64.
- Bielefeldt, A. R.(2018). Professional social responsibility in engineering. In I. Muenstermann (Ed.), Social responsibility (pp. 41-60). London, England: IntechOpen.
- Canney, N. E., & Bielefeldt, A. R.(2016). Changes in the social responsibility attitudes of engineering students over time.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 22(5), 1535-1551. https://doi.org/10.1007/s11948-015-9706-5
- Christensen, C.(2009). Risk and school science educat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5(2), 205-223. https://doi.org/10.1080/03057260903142293
- Corley, E. A., Kim, Y., & Scheufele, D. A.(2016). Scientists' ethical obligations and social responsibility for nanotechnology research.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 22(1), 111-132. https://doi.org/10.1007/s11948-015-9637-1
- Glenn, J. C.(1972). Futurizing teaching vs futures course. Social Science Record, 9(3), 26-29.
- Hughes, T. P.(2012). The evolution of large technological Systems. In W. E. Bijker, T. P. Hughes, T. Pinch, & D. G. Douglas (Eds.), The social construction of technological systems: New directions in the sociology and history of technology (pp. 45-74). Cambridge: MIT Press.
- Mehalik M. M. & Schunn C. D.(2006). What constitutes good design? A review of empirical studies of design proce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2(3), 519-532.
- Mejlgaard, N. et al.(2019). Teaching responsible research and innovation: A phronetic perspective.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 25(2), 597-615. https://doi.org/10.1007/s11948-018-0029-1
- Sjostrom, J., & Talanquer, V.(2014). Humanizing chemistry education: From simple contextualization to multifaceted problematization.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91(8), 1125-1131. https://doi.org/10.1021/ed5000718
- Volti, R.(2009). Society and technological change. New York, NY: Worth Publishers.
- Waight, N., & Abd-El-Khalick, F.(2012). Nature of technology: Implications for design, development, and enactment of technological tools in school science classroom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18), 2875-2905. https://doi.org/10.1080/09500693.2012.698763
- Wyndham, J. M. et al.(2015). Social responsibility: A preliminary inquiry into the perspectives of scientists, engineers and health professionals. Washington, DC: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