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언택트 콘텐츠 혁명에 대하여 콘텐츠 변화의 측면(내용, 선택, 향유, 연결, 재이용)을 조명하며

  • Published : 2020.10.30

Abstract

코로나19로 많은 신조어가 탄생했는데 그중 하나가 언택트(untact)이다. 비대면 상황에 의해 사람들의 변화된 일상을 표현한 말이다. 이번 글에서는 코로나19라는 비대면 상황에서 탈바꿈하고 있는 콘텐츠의 변화양상을 다루어 보았다. 코로나19가 어떠한 요소를 통해 콘텐츠의 변화를 야기했는지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코로나19의 특징들이 콘텐츠 선호 내용, 선택하는 방식, 향유하는 방법, 연결되고 재이용하는 방식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각 사례들을 통해 그 변화의 측면들을 조명해봤다.

Keywords

References

  1. WHO, Coronavirus disease (COVID-19), Weekly Epidemiological Update, 2002. 9. 6.
  2. https://www.uctoday.com/wp-content/uploads/2020/04/SMART-GUIDE-VIDEO-CONFERENCING.pdf
  3. https://www.who.int/news-room/detail/01-08-2020-covid-19-emergency-committee-highlights-need-for-response-effortsover-long-term
  4. UN(UNCTAD), The coronavirus shock: a story of another global crisis foretold and what policy makers should be doing about it, 2020. 3. 9.
  5. https://www.nature.com/articles/d41586-020-00502-w
  6. https://www.cbsnews.com/news/trump-contradicts-cdc-director-covid-19-vaccine-masks
  7. https://blog.adobe.com/en/publish/2020/08/13/5-covid-19-driven-video-content-consumption-trends-towatch.html#gs.hr4j9l
  8. https://about.netflix.com/en/news/see-whats-popular-on-netflix
  9.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dynamite+cover&sp=CAASAhAB
  10. PwC, Likely impact of COVID-19 on the K media industry, 2020. 4.
  11. https://watch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