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중심 미디어 생태계와 미디어 이용능력 코로나 이후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능력

  • Published : 2020.10.30

Abstract

Keywords

References

  1. 노창희 (2020a).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디어 생태계의 향방. 방송문화, 421호, 89-106.
  2. Horkheimer, M. & Adorno, T. (1969). Dialektik der Aufkl?rung: Philosophische Fragmente. 김유동 (역) (2001). 계몽의 변증법. 서울: 문학과 지성사.
  3. Schenker, J. (2020). The future after COVID: Futurist expectations for changes,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after the COVID-19 pandemic. 박성현 (역) (2020). 코로나 이후의 세계. 고양: 미디어숲.
  4. 닐슨 코리아 (2020). <상반기 미디어 리포트: COVID19가 촉발한 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와 시사점>.
  5. Netflix (2020). Final-Q2-20-shareholder-letter.
  6. 노창희 (2020b). 스트리밍 이후의 플랫폼. 서울: 쓰리체어스.
  7. 노창희 (2020. 5. 20). 코로나로 앞당겨진 디지털 대전환.. 미디어의 선택은? 아주경제.
  8. Webster, J. G. (2014). How audiences take shape in a digital age. 백영민 (역) (2016). 관심의 시장: 디지털 시대 수용자의 관심은 어떻게 형성되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9. Teixeira, T. S. (2019). Unlocking the customer value chain: How decoupling drives consumer disruption. 김인수 (역) (2019). 디커플링: 넷플릭스, 아마존, 에어비엔비…한순간에 시장을 점령한 신흥 기업들의 파괴 전략. 서울: 인플루엔셜.
  10. Buckingham, D. (2002). Media education: Literacy, learning and contemporary culture. Cambridge: Polity Press.
  11. McIntyre, L. (2018). Post-Truth. 김재경 (역) (2019). 포스트트루스: 가짜뉴스와 탈진실의 시대. 서울: 누리반.
  12. 이광석 (2020). 디지털의 배신. 서울: 인물과 사상사.
  13. 노창희 (2020. 4. 21). 이용자 중심 시대의 정보 주권. 아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