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은복 (2005). 생태지향적 관점에 근거한 유아 환경교육의 전망. 아동교육, 14(1), 83-96.
- 구혜현, 김숙자 (2017).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근거한 유아 원예활동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연구, 37(6), 5-27. doi:10.18023/kjece.2017.37.6.001
- 김경철, 김은혜 (2019).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39(2), 125-151. doi:10.18023/kjece.2019.39.2.006
- 김민경, 문상호 (2013). 환경친화적 태도와 과학적 지식이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국가의 문화성향을 조절변수로 하여. 한국행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665-690.
- 김선경 (2011).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지각한 학교상담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 상담학연구, 12(5), 1473-1488.
- 김수경 (2004). 체험학습 중심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숙자, 우신욱 (2014).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환경 관련 교육 내용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8(1), 365-386.
- 김은나 (2020). 예비유아교사 대상 세계시민교육 모형 개발 및 적용.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영숙, 최석란 (2006).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1(4), 311-328.
- 김정원, 이지영 (2004). 유아교사의 환경친화적 가치관과 유아환경교육에 관한 인식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2), 161-179.
- 김혜순, 최준섭 (2001). 초등학교 6학년에서 수질환경교육을 위한 STS수업 모형의 적용 효과. 실과교육연구, 7(1), 117-128.
- 김혜진 (2013). 유아환경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나정 (2005). 유치원실태조사보고. 보건복지포럼, 2005(9), 32-45.
- 류덕연, 유연옥 (2016). 유아교사의 환경보전 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조사. 한국유아교육학회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16(1), 182-182.
- 박광배 (2000). 다차원척도법. 서울: 교육과학사.
- 박지영 (2017). 유아 환경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환경친화적 교육태도와 유아의 환경태도 분석.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태윤, 정완호, 최석진, 최돈형, 이동엽, 노경임 (2002). 환경교육학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 박희숙, 신금호 (2008). 유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의 환경교육 인식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관한 비교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1), 99-114.
- 이새별, 황희숙 (2018).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개념도 분석. 인지발달중재학회지, 9(3), 91-104. doi:10.21197/JCEI.9.3.5
- 이지영 (2003). 유아교사의 환경친화적 가치관과 환경문제 해결방안 및 유아환경교육에 관한 인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승렬 (2001). 유아교사 평가의 새로운 접근. 유아교육연구, 21(1), 87-116.
- 장필경, 조부경 (2017). 일상생활과 연계된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19(2), 125-148. doi:10.15409/riece.2017.19.2.125
- 정경수, 임부연, 김현령 (2015). 유아교사론을 수강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교사교육"에 관한 개념도와 면담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3), 203-227.
- 조하경 (2020). 현대미술감상을 통한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환경보전태도 및 미술 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주수미, 신금호, 이수진, 정진희 (2017). 예비유아교사의 환경보전 지식, 환경친화적 태도, 환경보전행동이 환경 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1(6), 102-125.
- 지성애 (2012). 환경교육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6(2), 5-29.
- 최경순, 차미영 (2004). 유아교육기관의 환경보전 부모교육프로그램 효과연구. 아동학회지, 25(4), 177-190.
- 최돈형, 손현아, 이미옥, 이성희 (2007). 환경교육 교수.학습론. 서울: 교육과학사.
- 최윤정, 김계현 (2007). 진로상담: 고학력 기혼여성의 진로단절 위기 경험에 대한 개념도 (Concept Mapping) 연구-진로지속 여성과 중단 여성 간의 비교. 상담학연구, 8(3), 1031-1045.
- 최재천 (2020). 생태와 인간. 최재천, 장하준, 최재붕, 홍기빈, 김누리, 김경일 편, 코로나 사피엔스(pp. 14-43). 서울: 인플루엔셜.
- 하시연 (2001). 인터넷 환경교육과 야외 환경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유성, 정은희, 이우진 (2009). 예비 일반교사와 예비 특수교사의 교육관 비교 및 상호이해 수준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6(3), 311-337. doi:10.24211/tjkte.2009.26.3.311
- 허정무, 박현진 (2016). 유아환경교육 관련 연구 경향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96, 101-127.
- 환경부 (2002). 국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교육 추진전략 개발 연구. 서울: 환경부.
- 환경부 (2006).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서울: 양서원.
- 환경부 (2007). 환경교육 효과 평가 연구-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경기도: 환경부.
- 환경부 (2014). 국가 수준 환경교육 기준개발 연구. 세종: 환경부.
- Beck, J., Czerniak, C. M., & Lumpe, A. T. (2000). An exploratory study of teachers' beliefs regarding the implementation of constructivism in their classroom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1(4), 323-343. doi:10.1023/a:1009481115135
- Brelet-Rueff, C. (2000). Helping children in the humid tropics: Water education. Eric, ED444865, 1-70.
- Chawla, L. (1998). Significant life experiences revisited: A review of research on sources of environmental sensitivity.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9(3), 11-21. doi:10.1080/00958969809599114
- Gol, A. R., & Cook, S. W. (2004). Exploring the underlying dimensions of coping: A concept mapping approach.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3(2), 155-171. doi:10.1521/jscp.23.2.155.31021
- Hsu, S., & Roth, R. E. (1998). An assessment of environmental literacy and analysis of predictors of responsible environmental behaviour held by secondary teachers in the Hualien area of Taiwa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4(3), 229-249. doi:10.1080/1350462980040301
- Iozzi, L. A. (1989). What research says to the educator: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he affective domai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0(3), 3-9. doi:10.1080/00958964.1989.9942782
- Kane, M., & Trochim, W. M. K. (2007). Concept mapping for planning and evaluation (Vol. 50).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Kruskal, J. B., & Wish, M. (1978). Multidimensional scaling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s). Beverly Hills, CA: Sage.
- Novak, J. D., Bob Gowin, D., & Johansen, G. T. (1983). The use of concept mapping and knowledge vee mapping with junior high school science students. Science Education, 67(5), 625-645. doi:10.1002/sce.3730670511
- Richardson, V. (1996). The role of attitudes and beliefs in learning to teach. In J. Sikula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2nd ed. (pp. 102-119). New York: Macmillan.
- Spencer, A. (1995). Phonology: Theory and description (Vol. 9). Malden, MA: Wiley-Blackwell.
- Stapp, W. B. (1996). Environmental education for empowerment: Action research and community problem solving. Ann Arbor, MI: Kendall/Hunt Publishing.
- Trochim, W. M. K. (1989). An introduction to concept mapping for planning and evaluation.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12(1), 1-16. doi:10.1016/0149-7189(89)90016-5
- Wilson, R. A. (1996). Starting early: Environmental education during the early childhood years. ERIC, ED402147,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