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보라 (2012).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강지은 (2015). 음악 동화를 활용한 음악교육활동이 유아의 음악 인지능력과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 권오선 (2017). 음 개념에 기초한 유아 새 노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규식 (2002). 재미있는 오르프 1. 서울: 창지사.
- 김미영 (2010). 유아 음악적 창의성 검사 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보라 (2018). 전래동화를 활용한 유아 극 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성윤, 김권일, 김영옥 (2015).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 열린유아교육연구, 20(1), 453-485.
- 김한나 (2012). 창작 활동을 활용한 음악 감상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음악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성숙 (2013).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15(1), 55-80.
- 박미경, 엄정애 (2008). "새 노래 부르기" 활동에서 다루고 있는 유아 교사의 음악적 개념과 지도의 어려움. 아동학회지, 29(3), 93-113.
- 박은영 (2011). 반응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지현 (2011). 초등학생의 음악 창작 활동 과정 및 지도방안 연구. 아동교육, 20(2), 5-18.
- 백지혜 (2009). 그림책을 이용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3(5), 189-212.
- 서영민 (2017). 패턴중심 음악만들기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패턴인지 및 음악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보영, 황은영 (2015). 시각적 지원 전략을 적용한 음악활동이 치매 노인의 인지 기능 재활에 미치는 영향. 예술심리치료연구, 11(2), 41-62.
- 양경여 (2017). 모차르트 작은 별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을 활용한 음악 만들기 지도방안: 초등학교 5, 6학년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 (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서울: 양서원.
- 이옥주, 정수진, 윤지영 (2015). 음악 요소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 서울: 신정.
- 임미경, 장기범, 함희주 (2004).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예종.
- 임혜정, 김영연 (2004). 유아교육기관에서 선호하는 동요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악곡 분석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4(6), 193-211.
- 장미현 (2012). 사운드 스케이프를 활용한 음악 만들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은주 (2009). 유아 음악교육 : 유아교육과 음악교육의 통합에 기초한. 파주: 양서원.
- 전경원 (2014).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 차영숙, 최정아 (2015). 유아 음악수업의 컨설팅 매뉴얼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4), 391-424.
- 최예린, 이은형, 이하영 (2015).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과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9(5),117 -142.
- Baltzer, S. W. (1989). A factor analytic study of musical creativity in children in the primary grad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State University, Bloomington, USA.
- Calogero, J. M. (2002). Integrating music and children's literature. Music Educators Journal, 88(5), 23-30. doi:10.2307/3399822
- Campbell, P. S., & Scott-Kassner, C. (2010). Music in childhood : From preschool through the elementary grades(3rd ed.). Boston, MA: Schirmer Cengage Learning.
- Flohr, J. W. (2004). Musical lives of young children.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 Glover, J. (2000). Children Composing 4-14. London, UK: Routledge. doi:10.4324/9780203134412
- Gordon, E. E. (1970). Taking into account musical aptitude differences among beginning instrumental student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7(1) 41-53. doi.10.3102/00028312007001041
- Gordon, E. E. (1990). A music learning theory for newborn and young children. Chicago, IL: GIA
- Greenberg, M. (1979). Your children need music.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Gordon, E. E. (2004).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 음악오디에이션의 초급측정과 중급측정(이헬렌 옮김). 경기: 새한기획출판부(원판 1979).
- Moerk, E. L. (1985). Picture - book reading by mothers and young children and its impact language development. Journal of Pragmatics, 9(4), 547-566. doi:10.1016/0378-2166(85)90021-9
- Olson, M. W., & Gee, T. C. (1988). Understanding narratives: A review of story grammar research. Childhood Education, 64(5), 302-306. https://doi.org/10.1080/00094056.1988.10521557
- Rho, J. H. (2004). Development of an early childhood music curriculum for South Korean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mple University, Philadelphia, USA
- Swanner, D. L. (1985). Relationship between musical creativity and selected factors, including personality, motivation, musical aptitude, and cognitive intelligence as measured in third grade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Cleveland, USA
- Webster, P. R. (1990). Creative thinking in music : Creativity as creative thinking. Music Educators Journal, 76(9), 21-28. doi:10.2307/3401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