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NS 몰: 전자상거래에서 적용할 수 있는 SNS의 기능 분석 및 활용에 관한 연구

SNS Mall: A Study on the Analysis of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Functions Applicable to Electronic Commerce for Building Regular Relationship with Customers

  • 김미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첨단공학부 강의교수) ;
  • 나영국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교수)
  • 투고 : 2020.08.07
  • 심사 : 2020.10.09
  • 발행 : 2020.10.31

초록

소셜네트워킹서비스와 쇼핑몰을 결합하면 오프라인 거래에서처럼 단골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한번이라도 물품을 구매한 고객은 SNS의 팔로우(Follow) 기능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단골고객으로 등록하여, 구매자와 생산자와의 관계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향후에도 지속될 수 있게 하여 잠재고객이 되고, 장기적으로 재구매가 이루어지게 한다. 단골이 된 고객에게 생산자는 신상품 출하 시 객관적인 물품정보 외에 재배하는 동안의 농장 모습이나 농작물의 성장과정 등 생생한 근황과, 파종에서 수확까지의 숨겨진 이야기를 통해 자신이 농사지으며 전원생활을 하는듯한 감성을 자극한다. 소비자는 자신의 SNS 홈에서 기존의 단골 관계인 생산자의 파종, 농사, 수확, 신상품 등의 소식을 타임라인에서 확인하여 필요한 상품을 원클릭(one click)으로 구매할 수 있다. 생산자는 소비자에게 뉴스 및 할인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단골로 만드는 고객 관리가 가능하고, 저장법이나 요리법 등의 다양한 사용법을 안내하며 새로운 물품을 추천하거나 홍보를 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은 기존의 전자상거래에서 상품의 판매와 홍보가 분리되어 링크를 통해 외부로 연결되어야 하는 문제에서 벗어나 판매와 홍보가 하나의 계정 안에서 수행하도록 하여 사이트 접근성을 높여준다. 이처럼 SNS의 인맥 마케팅 기능에 더하여 시스템은 생산자의 판매 물품을 자동 분류한 카테고리로 소비자의 SNS 홈 페이지에 쇼핑물의 기능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는 자동으로 소비자와 생산자를 단골관계로 연결해준다. 또한 구매자 간에도 구매한 상품에 대한 구매경험을 공유하고, 상품추천, 구매후기 작성 및 기존 구매후기의 재배포가 용이하다. 이처럼 서로 알지 못하던 구매자 사이의 소통도 가능하게 하여, 상품을 추천하고 소식을 확산시키는 것이 'SNS 몰'의 가장 큰 특징이다.

We can build regular customer relationships combining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with shopping mall like offline trade. A customer who once purchased is registered as reaular and the relationship continues afterward. The registered regular customer get sthe information about objective product shipment and besides it, he contacts with a story of frams, growth of vegetables, sows to harvests. Consumer can purchase with one click necessary foods as he looks at timeline. Sellers give information about news. discounts to customers. Besides it, food storages, recipes can be given to consumers. The good point here is that selling and promoting can be performed within one account. This is better than link is provided for selling an promoting separately. Like this, besides personal connections using SNS, categorization function gives consumers on line shopping mall service. Once the consumer purchase, he is registered as regular. Besides, the consumers who do not know each other, can share information, suggest products, spread the news.

키워드

Ⅰ. 서론

1. SNS에 대한 선행 조사 및 연구

기본적으로 모든 SNS는 사람을 중심으로 한 관계에 기반하고 있으며 이에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속성이 덧붙여지면서 고유한 서비스 가치를 갖고 사용자 간에 상호 작용하며 소통하고 있다. 경종수, 김명수 (2012) 역시 SNS의 가장 큰 특징은 이용자들의 사회적 연결성을 기반으로 서비스되는 점이며, 이는 SNS가 마케팅 기회로서 주목을 받는 가장 큰 이유가 되며 상호작용, 관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속성이라고 하였다. 장삭 (2012) 또한 SNS 특성 중에 사용자 관점에서 관계성, 상호작용성, 즐거움, 사회적 실재감을 주요 구성요인으로 도출하였다. Jin (2013)은 SNS가 갖는 기능적 속성 중 중요한 세 가지는 관계와 상호작용,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들고 있다. Shih (2010)에 의하면 SNS로 인해 거의 모든 분야에서 급격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기술 중심의 어플리케이션은 사람 중심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정보 중심의 웹은 사람과 관계의 웹으로 발전시켜가고 있다. 이희정 (2012)에 의하면 SNS가 독특한 이유는 단순히 사람들과의 연결을 제공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공개한다는 데 있다. 김현석 외 (2011)는 SNS에서의 사용자는 보다 즉각적이고 휘발성이 높은 방식으로 특정 콘텐츠의 확산에 기여함으로서 자신의 존재를 온라인상에 드러내며 자신이 구축하고 있는 지인을 기반으로 형성된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하였다. Anderson & Srinivasan (2003)는 구매자의 신뢰와 거래에 대한 기대가 공급자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자와 소비자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증가시키고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하였다1,2.

소셜네트워크는 친구들과의 관계를 모든 인터넷 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에서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웹을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중 대표적인 SNS가 트위터와 페이스북이라 할 수 있다. 최영택 (2013)에 의하면, 트위터의 특성으로는 전파성, 개방성, 접근성을, 페이스북의 특성으로는 콘텐츠 다양성과 관계성(네트워킹)을 꼽았으며, 모두 대외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홍보에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기존 SNS 마케팅은 트위터를 이용한 방법이 대부분이었으나 근래에는 사용자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페이스북으로 바뀌고 있다. 김태진 (2012)에 의하며, 국내에서도 Facebook을 이용한 마케팅을 적극 이용하는 추세이다. 활성화 정도가 높은 세 곳의 페이지는 기본적으로 페이지의 ‘like this’가 높았는데 신상품, 세일 정보를 지속해서 게시하고 이벤트를 적절하게 진행하고 있었다. 이것을 통하여 사용자들이 페이지에 관심을 끌게 하고 페이지 내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켜주고 있었다

사람들은 정보를 검색하거나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에도 전혀 모르는 사람보다는 지인이나 친구의 말을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최근의 소셜쇼핑 역시 오프라인의 지인이 아닐지라도 SNS를 통해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의 의견이므로 신뢰하게 되어 입소문의 파급력이 생기는 것이다. 그래서 SNS를 잘 활용하면 온라인 쇼핑몰의 이미지가 강화되어 충성스런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농산물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로, 한인선 외 (2011a)는 친밀감, 호혜성, 감정의 강도를 SNS의 대표적인 특성으로 도출하였고 이들은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신뢰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는 SNS 를 통해 형성된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들이 관련 기업이나 사이트 자체에 대한 신뢰 또는 관련 기업이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구매의도를 향상시켜 실제 구매행위로 이어질 수 있음이 실증된 결과이다. 유한대학(2013)에 의하면 SNS를 활용한 농산물판매는 SNS가 갖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어 공산품과 마찬가지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3.

2. 단골관계 형성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단골관계 형성 및 구매자와의 관계지속을 위한 ‘SNS 몰’의 가장 큰 특징은 그림 1.의 다섯 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OTNBBE_2020_v20n5_1_f0001.png 이미지

그림 1. ‘SNS 몰’의 특징

Fig. 1. The characteristics of SNS mall

첫째, SNS의 팔로우 기능을 이용하여 한번 구매하면 단골 관계를 자동으로 맺어주고4, 둘째, 생산자와 구매자와의 유대관계를 지속시키는 방법을 시스템적으로 제공하여, 재구매율을 높여 농가수익을 증대하는 것이다5. 셋째, 인터넷 판매에 애로사항이 많은 고령 또는 소농의 판매자를 배려하여 생산품 등록을 위한 자세한 템플릿을 제공함으로써, 상품 등록 정보 생산을 최대한 쉽게 한다. 이는 상품 검색 및 상품 구매 역시 용이하게 한다.' 넷째, 타임라인을 두어 “좋아요, 댓글달기, 추천하기” 등을 이용하여 빠르게 사용자들을 연결하고 구매자와 지인 등의 계속적인 접속을 이끌어 내며, 상품에 연계된 정보가 지속적으로 사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고안하여 구매자 간의 상품 추천과 소식 확산 기능을 가능하게 한다. 다섯째, 추천이나 홍보 시 판매자 사이트가 외부로 링크되는 불편함 없이 판매와 홍보가 하나의 계정안에서 이루어지도록 하여 최근의 모바일 추세에 최적화된, 농산물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다.

Ⅱ. 시나리오 프로세스(Process)

‘SNS 몰’의 시나리오 구성 요소는 여섯 가지이다.

첫째, 판매자의 물품 관리이다. 이는 고령의 판매자를 배려하여 판매할 품에 대한 정보를 간단히 입력할 수있는 세한 “상품 등록” 템플릿을 제공하고 이미지 첨부 버튼 클릭만으로, 직접 상품을 촬영하여 올리거나, 앨범에서 선택하여 올릴 수 있게 한다. 또한 판매와 관련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하여 지금 해야 할 일을 잊지 않도록 한다.

둘째, 자동 단골 형성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구매자가 원하는 물품을 손쉽게 검색한 후 구입하게 되면 단골 관계 거부의사를 표시한 고객을 제외하고, 생산자의 단골 목록에 구매자를 자동으로 추가한다. 단골에게는 생산자의 신상품 출하 소식을 타임라인에 추가하여 생산자의 새로운 물품 출하 소식을 보고 본인이 필요로 하는 생산품을 쉽게 재구매할 수 있게 한다.

셋째, 단골 고객에 대한 지원이다. 신상품 출하 시 객관적인 물품정보와 스토리텔링을 통해 재배하는 동안의 농장 모습이나 농작물의 성장과정 등 생생한 근황과, 파종에서 수확까지의 숨겨진 이야기 등을 올려 자신이 농사지으며 전원생활을 하는듯한 감성을 자극한다. 이러한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 저장법이나 요리법 등의 다양한 사용법을 안내하고 새로운 물품을 추천, 홍보한다6.

넷째, 물품구매는 상품 검색 및 상품 구매가 용이하도록 하고 구매 의향이 있는 품목의 생생한 정보를 취득하게 함으로써 물품 구매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입소문이 좋은 판매자와의 지속적인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다섯째, 구매자 상호간의 교류를 통한 관계 형성을 지원한다. 구매자는 구매한 상품에 대한 구매경험을 공유하고 신뢰감 있는 판매자를 친구에게 추천하고, 구매후기 작성 및 기존 구매후기를 재배포하게 하여 서로 알지 못하던 구매자 사이의 소통 가능하게 한다.

여섯째, 구매후기 작성 및 상품추천이다. 낯선 사람의 구매후기와 추천은 신뢰감이 적다. 자신과 조금이라도 관계가 있는 사람의 말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실제 구매자의 구매후기 작성을 유도하고 재배포하여 입소문을 빠르게 확산시켜 잠재고객을 확보한다7,8.

이는 그림 2. 와 같이 세 개의 프로세스(시나리오)로 구성하는데 이중, 물품판매/ 자동 단골 형성/ 단골 고객 지원은 판매자의 상품관리 시나리오로 구성하고 물품구매는 구매자의 상품구매 시나리오, 구매자 간의 교류/ 구매후기 작성 및 상품추천은 알림 시나리오로 구성한다.

OTNBBE_2020_v20n5_1_f0002.png 이미지

그림 2. 프로세스(시나리오) 구성

Fig. 2. The process (Scenario)

Ⅲ. 판매자의 상품 관리 시나리오

1. 사용자 전환에 따른 맞춤 메뉴

판매자로 로그인한 경우는 고령자도 매우 쉽게 상품 등록 및 상품관리, 주문배송관리, 고객관리 등을 수행할수 있도록 한다. 판매자는 또 다른 물품에서 구매자가 될 수도 있고, 이 경우 보여 지는 메뉴가 달라야 하므로 “사용자 전환”메뉴를 두어, 구매자일 때와 판매자일 때의 역할에 맞는 항목이 보여 진다. 그 3. 판매자의 상품 관리 시나리오 에서 “6. mng-메뉴“ 의 상부에 있는 이름인 “김영제” 는 구매자, 상호인 “오천리 사과농장“ 은 판매자이다. 현재의 상태는 판매자인 “오천리 사과농장“ 을 선택했을 때의 화면인데 판매 관리에 관련된 빠른 메뉴인, “판매 요약화면, 상품 관리, 주문 배송 관리, 문의 답변” 메뉴를 보이게 함으로써 판매자 화면으로 접속하지 않아도, 자주 발생하는 해당 작업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OTNBBE_2020_v20n5_1_f0003.png 이미지

그림 3. 판매자의 상품 관리 시나리오

Fig. 3. The scenario of Seller’s product management

2. 구매자의 상품 구매 시나리오

그림 4. 구매자의 상품구매 시나리오는 판매자 페이지에 처음 오는 손님 또는 구매 경험자로 접속을 했을 때 보이는 일련의 화면으로, 판매자가 올린 글 또는 각종 요약 화면을 볼 수 있게 하고 이의 전체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다.

OTNBBE_2020_v20n5_1_f0004.png 이미지

그림 4. 구매자의 상품구매 시나리오

Fig. 4. Consumer’s product purchase scenario

첫째, 판매자가 올린 글 또는 각종 요약 화면을 볼 수 있게 하여 판매자와 구매자의 소통을 높일 수 있게 한다.

둘째, 상품 구매 과정은 “사용자 전환”에서 구매자를 선택했을 경우, 동일 화면의 “메뉴”에서 “간편 구매, 장바구니, 주문 배송 조회” 항목을 두어 구매와 관련된 일련의 작업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한다. 원하는 상품명을 알고 있다면 직접 입력으로 검색하여 구매 가능하다.

셋째, 리뷰작성의 단순성, 신속성과 확산성을 높이기 위해 상품 구매 페이지의 아래쪽에 ‘좋아요, 댓글달기, 추천하기’ 버튼을 두어 해당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간단히 댓글을 작성할 수 있고 작성 즉시 모든 사용자에게 노출되어 글을 읽거나, 상품의 인기도를 나타내어 구매 결정을 쉽게 하고 해당 상품에 대한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게 하며 자신의 관심사인, 친구들이 올린 이야기에 댓글을 달고 ‘좋아요’를 클릭하면서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고, 이것이 친구들 간의 원활한 소통에 중요한 요인이 되어 사이트를 활성화하고 매출 증대에 기여하게 된다.

3. 구매자의 알림 시나리오

페이스북과 유사한 SNS 모델을 도입하여 계속적인 접속을 이끌어 내며, 상품에 연계된 정보가 지속적으로 사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알림 시나리오를 통해 사용자들의 상 구매나 관련 활동들이 실시간으로 다른 사용자들에게 알려지며 고정된 알림 아이콘을 두어 새로운 이벤트가 발생한 우 즉시 확인 가능하도록 한다.

첫째, 구매자끼리의 교류를 통한 관계형성을 가능하게 한다. 현재의 전자상거래는 다른 구매자가 자신의 구매 경험 또는 후기를 올린 것을 단지 보기만 하는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일반적이다. 구매자끼리의 교류를 통한 관계를 형성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구매 의향이 있는 품목의 실질적인 정보를 취득함으로써, 구매실수를 줄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전자상거래는 첫 거래의 성사부터가 몹시 어려운 부분인데 이 경우 참고할 수 있는 것이 추천이다. 생산자와 관련이 없는 추천인은 추천에 따른 어떤 금전적 이익이 없기 때문에 그의 추천을 믿고 구매를 하겠지만, 추천인이 생산자와 관련이 없음을 확신하기 어렵다. 이때 내가 알고 있는 지인이나 나와 동등한 구매자 자격의 추천이 있게 되면 구매의욕에 매우 큰 영향력을 끼쳐 일단 첫 거래를 하게 되고, 거래 후 품질에 대한 본인의 확신이 서게 되면 생산자에 대한 신뢰도가 급상승하여 다른 상품도 믿고 거래하게 된다. 이를 위해 구매자A가 구매자B와 클릭 한번으로 친구를 맺게 하고 추천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상품관련 질문이나 구매후기 공유를 통한 신뢰성 향상이다. 구매자A의 호의적인 상품 구매후기가 구매자B의 타임라인에서 보이게 하여 구매예상자 입장에서의 질문이나 상품 후기를 교환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구매자A의 상품 구매후기가 친구인 구매자B의 타임라인에서 보여 지고 구매자B가 구매자 A의 구매후기를 자신의 타임라인에 공유하면 구매자B가 구매자A로부터 공유한 구매후기가 구매자B와 친구인 구매자C의 타임라인에 보여 진다. 구매자B는 타임라인에 나타난 구매후기를 통해서도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한다. SNS에 올려진 정보는 바이러스와 같이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르며, 한번 퍼진 정보에 대한 완전한 삭제 및 인식의 전환이 어려우므로 생산자의 입장에서도 혹시나 발생될 수도 있는 생산자의 잘못을 의도적이 아닌 그 순간의 착오나 실수였다는 것을 평소의 신뢰관계로 만회하고, 반드시 개선될 것이라는 구매자의 믿음으로 새로운 거래를 계속할 수 있게 된다.

그림 5. 구매자의 알림 시나리오는 화면 상단에 고정 배치되어 있는 “알림 아이콘”과 하부의 “친구 추가”와 “글 남기기” 버튼을 통해 구매자 간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여 서로 상품을 추천하고 지인이 추천한 상품을 믿고 구매하는데 도움을 준다.

OTNBBE_2020_v20n5_1_f0005.png 이미지

그림 5. 구매자의 알림 시나리오

Fig. 5. The scenario of purchaser’s alarm

Ⅲ. ‘SNS 몰’의 차별화된 기능

현재의 농산물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비하여 ‘SNS 몰’의 차별화된 기능은 그림 6. 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째, 스토리텔링에 의한 생산품 관련 메시 공유 기능이다9.

OTNBBE_2020_v20n5_1_f0006.png 이미지

그림 6. ‘SNS 몰’의 차별화된 기능

Fig. 6. The discriminating functions of SNS mall

둘째, 상품 등록 템플릿을 제공하고 이를 통한 상품 등록 시 상품목록을 자동으로 작성한다.

셋째, 상품홍보 메시지를 통한 즉각적인 구매기능이다. 본 모델은 그림 7. 과 같이 웹기반 농산물 쇼핑몰에 모바일을 이용한 SNS를 결합하여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 이용고객은 물론, “모바일 점핑(Mobile Jumping)족” 또는 “모바일 온리(Mobile Only)족”으로 이동하는 현재의 추세(Trend)에 적합한 새로운 쇼핑몰의 모델을 제시하여 시대의 흐름을 주도하며 유통 단계 축소에 의한 가격 경쟁력으로 급변하는 판매환경에 대응한다9,.

OTNBBE_2020_v20n5_1_f0007.png 이미지

그림 7. 홍보와 판매를 통합한 SNS 기반의 쇼핑몰

Fig. 7. SNS based hoppomg mall for the integration of promotion and selling

넷째, 구매자와 SNS를 통한 친구 맺기 기능을 제공한다10. 구매자가 한번이라도 물건을 구매하면, 자동으로 단골 등록되므로, 판매자와 구매자의 관계를 지속할 수 있어 단골손님을 늘리고 거래를 활성화한다.

다섯째, 구매완료 메시지에 후기작성 및 추천기능을 둔다. 구매완료시 본인의 타임라인에서 메시지 작성 버튼을 클릭하고 간단히 후기 및 추천글을 작성할 수 있다. 이는 작성 즉시 모든 사용자에게 노출되어 글을 읽거나, 상품의 인기도를 나타내어 구매 결정을 쉽게 하고 해당 상품에 대한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11.

여섯째, 후기작성 시 본인의 구매 목록 중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기간별, 상태별, 상품별’로 정렬된 자신의 구매목록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여 간편히 후기 및 추천글을 작성할 수 있다. 현재의 전자상거래에서는 판매자 사이트에 접속하여 마이페이지 등을 통해 구매한 상품 확인 후 작성해야 한다12.

일곱째, 템플릿을 이용하여 등록한 상품에 대하여 자동으로 목록을 작성한다13. 판매자가 판매할 상품에 대한 정보를 간단히 입력하거나 리스트 중, 선택하여 등록할 수 있는 상세한 “상품등록” 템플릿에 의하여 등록한 상품은 “상품별, 테마별, 지역별, 제철 상품” 등의 카테고리 별로 자동으로 목록을 작성해준다. 이를 통해 구매자는 키워와 카테고리를 통한 상품 브라우징 및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고 상품 검색 후에는 원클릭으로 즉각 구매 가능하게 한다. 현재는 상거래 포털을 제외한 사이트에서는 판매자마다 자신의 사이트에서 본의 상품만 브라우징 및 검색이 가능하다14. 이를 정리한 것이 그림 8. 이다.

OTNBBE_2020_v20n5_1_f0008.png 이미지

그림 8. ‘SNS 몰’의 차별화된 기능에 따른 타임라인 상의 행위

Fig. 8. The activities in Timeline according to SNS mall’s discriminating functions

Ⅳ. 연구결과 요약

SNS와 쇼핑몰을 결합하면 오프라인 거래에서처럼 단골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농산물 직거래의 예를 들면, 소비자는 자신의 SNS 홈에서 기존의 단골 관계인 생산자의 소식(파종, 농사, 수확, 신상품 등)을 타임라인에서 확인하여 필요한 상품을 원클릭으로 구매할 수 있고 생산자는 소비자에게 뉴스 및 할인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단골로 만드는 고객 관리가 가능하다15,16.

이를 위해 판매자로 로그인한 경우는 고령자도 매우 쉽게 상품 등록 및 상품관리, 주문배송관리, 고객관리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구매자로 접속했을 경우, 자신의 계정 내에서 친구의 추천이 많은 신뢰성 있는 판매자 및 필요한 상품을 검색하고 곧바로 구매할 수 있게 한다. 구매자는 구매한 상품에 대한 추천 및 구매후기 작성을 통해 기존의 구매후기 재배포도 가능하며 친구의 친구로 전파되는 SNS의 특성17으로 인해 서로 알지 못하는 구매자 간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잠재고객을 확보한다는 것이 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처럼 SNS의 인맥 마케팅 기능18에 더하여 시스템은 생산자의 판매 물품을 자동 분류한 카테고리19로 소비자의 SNS 홈페이지에 쇼핑물의 기능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는 자동으로 소비자와 생산자를 단골관계로 이어준다.

기존의 전자상거래에서 상품의 판매와 홍보가 분리되어 링크를 통해 외부로 연결되어야 하는 문제에서 벗어나 판매와 홍보가 하나의 계정안에서 수행하도록 하여 사이트 접근성을 높인다. 또한 구매자간에도 상품을 추천하고 소식을 확산하게 하여 구매자는 구매한 상품에 대한 구매경험을 공유하고, 추천, 구매후기 작성 및 기존 구매후기를 재배포하여 서로 알지 못하던 구매자 사이의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Jong-soo Kyoung, Myoungsoo Kim, "The Study of Impact of Characteristics and Interaction of SNS Service on Trust and Commitment", The e-Business Studies, vol.13, no.3, pp. 3-25, 2012. DOI: 10.15719/geba.13.3.201209.3
  2. Misu Kim, Wonseok Woo (2015a), "Functional Analysis for the integration of SNS and Shopping Mall",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5, No. 2, pp.239-244, Apr. 30, 2015. DOI : http://dx.doi.org/10.7236/JIIBC.2015.15.2.239
  3. Misu Kim, Wonseok Woo, (2015b), "SNS Mall: A Study on the Analysis of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Functions Applicable to Electronic Commerce for Building Regular Relationship with Customer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0, No. 4, April 2015 DOI : http://dx.doi.org/10.9708/jksci.2015.20.4.131
  4. Taejin Sunga jin, "A Study on the State of Fashion Marketing Using the SNS -Focused on the Facebook-",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2, vol. 13, No., 5, 2012.5-2312, 2012.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2.13.5.2305
  5. Hyunseok Kim, Juhyeon Yoon, "Usefulness of acquaintance recommendation through SNS ", HCI Korea, page(s): 137-145. 2011.
  6. Hyunseok Kim, Juhyeon Yoon,, "Preferences of product recommendation based on SNS friends in online shopping mall",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12, No. 12, page(s): 137-145, 2011.
  7. Yoohan Univ., "Bases on web-IT technique, Agricultural E-commerce Strategy Study: Finall Report",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2013
  8. HeeJoung Lee, "Inside SNS(Social Network Service), Interaction impact Factors and Consumer's Information Viral Effect" Seoul National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12.
  9. Sak Jang, Jongho Lee, "Affluence of SNS Characteristics on On line Shopping Mall Purchase Intention: Korea and China Comparison Study",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Proceedings of Spring Conference 2011, page(s): 131-147.
  10. Young Taek Choi, "A Study on Corporate Public Relations Activities Utilizing Social Networking Service(SNS) in Korea Focusing on SNS & Corporate Characteristics", Inha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13
  11. Inseon Han, 5 etc. "Affluence of SNS Characteristics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Using Agricultural E-Commerce", Proceedings of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Conference. Vol. .2011 No.9, page(s): 365-380, 2011. DOI: https://doi.org/10.5392/JKCA.2012.12.11.358
  12. Inseon Han etc., "Effect of SNS Characteristics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Agri-food Contents", Korea E.Commerce Research Academy. Vol. 12, No. 4, page(s): 3-19, 2011.
  13. Anderson, R.E., and Srinivasan, S.S.(2003), "E-satisfaction and e-loyalty : A contingency framework", Psychology and Marketing, Vol. 20, page(s): 123-138. DOI: 10.1002/mar.10063
  14. C. H. Jin (2013), "The Perspective of a Revised TRAM on Social Capital Building : The Case of Facebook Usage," Information & Management, Vol.50, No.4, page(s): 162-168. DOI: https://doi.org/10.1016/j.im.2013.03.002
  15. Shih, C. (2010), "The Facebook Era: Tapping Online Social Networks to Build Better Products, Reach New Audiences, and Sell More Stuff", PrenticeHallPTR
  16. TaeWoo Kwon, Jong-Yong Lee and KyeDong Jung, "A Study of Data Interoperability System using DBaaS for Mobility Handicapped", Vol.11 No.1, pp.97-102, 2019. .DOI:https://doi.org/10.7236/IJIBC.2019.11.1.97
  17. Chansook Lim, "A Survey on Congestion Control for CoAP over UDP", CoAP, congestion, IoT, WSN, Vol.11 No.1, pp.17-26, 2019. DOI : 10.7236/IJIBC.2019.11.1.17
  18. Tayong Sim, Seongjun Yoon, "A study on the effect of online shopping mall characteristics on consumers' emotional response,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revisit based on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2)",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Issue 4, Pages.374-383, 2020. DOI; https://doi.org/10.5762/KAIS.2020.21.4.374
  19. Se-Joon Park, etc., "A Hybrid Collaborative Filtering based on Online Shopping Patterns using XGBoost and Word2Vec",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8, No. 9, pp.1-8, 2020. DOI; https://doi.org/10.14801/jkiit.2020.1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