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R. L. Birdwhistell, Kinetics in Context,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1970.
- A. Mehrabian, Nonverbal Communication, Antherton, 1972.
- P. W. Miller, Non-verbal Communication (3rd ed),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1988.
- B. Pease and A. Pease, The Definitive Book of Body Language, New York, NY: Bantam Books, 2006.
- 이경탁, "교수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사용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략마케팅학회지, 제18권, 제4호, pp.125-140, 2010.
- 이호열, 박재우, "공무원 연수 체육프로그램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참여자의 스포츠 몰입 및 지속적 참여행동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51권, 제4호, pp.223-235, 2012.
- 이승아, 무용교사의 언어적.비언어적 지도행동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장성호, 이제영, 이재영, "대학교수의 비언어적 요소가 수업성취도에 미친 영향의 유형에 관한 연구: Q방법론 적용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12권, 제3호, pp.90-117, 2014.
- G. M. Goldhaber,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Brown Company Publishers, 1983.
- A. Kendon(ed.), Nonverbal Communication, Interaction, and Gesture. Selections from Semiotica Series, Vol.41, Walter de Gruyter, 1981.
- D. S. Sundaram and C. Webster, "The role of nonverbal communication in service encounter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4, No.5, pp.378-391, 2000. https://doi.org/10.1108/08876040010341008
- C. P. Zeki, "The importance of non-verbal communication in classroom management,"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1, pp.1443-1449, 2009. https://doi.org/10.1016/j.sbspro.2009.01.254
- 이경탁, "교수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사용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제18권, 제4호, pp.125-140, 2010.
- 신진화, 김공, "교수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따른 학생들의 전반적인 태도 및 인식 예측 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4권, 제4호, pp.657-672, 2015.
- B. G. Witmer and M. J. Singer, "Measuring Presence in Virtual Environments: A Presence Questionnaire," Presence, Vol.7, No.3, pp.225-240, 1998. https://doi.org/10.1162/105474698565686
- M. J. Wang and M. Kang, "Cybergogy for engaged learning: A framework for creating learner engagement through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M. S. Kinde (Ed.), Engaged Learning with Emerging Technology, pp.225-253, Springer Publishing, 2006.
- P. Campbell and M. Cleveland-Innes, "Educational presence in the community inquiry model: The student's viewpoint," 21st Annual Conference of Distance Teaching and Learning, 2005.
- 강명희, 협력학습을 위한 Cybergogy 모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2005.
- M. H. Kang, S. H. Kim, H. S. Choi, and S. H. Park, "Validating an Emotional Presence Scale to Measure Online Learners' Engagement," In G. Richards (Ed.), 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E-Learning in corporate, Government, Healthcare, and Higher Education, pp.6079-6082, Chesapeake, AACE, 2007.
- 서창원, "감성정보로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의의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0권, 제6호, pp.203-211, 2009.
- 장현종,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직원의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이 고객의 감정, 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9호, pp.217-231, 2014.
- 조원호, 김영환, 최대혁, 윤용진, "에어로빅 지도자이미지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참여자의 감정반응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4권, 제1호, pp.321-339, 2015.
- 최윤희, 비언어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U. Hess, The communication of emotion. In A. Kaszniak (Ed.), Emotions, qualia, and consciousness (pp. 397-409), Singapore: World Scientific Publishing. 2001.
- D. D. Gremler and K. P. Gwinner, "Customer-employee rapport in service relationship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3, No.1, pp.82-104, 2000. https://doi.org/10.1177/109467050031006
- W. T. Faranda and I. Clarke, "Student observations of outstanding teaching: Implications for marketing educators,"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26, No.3, pp.271-281, 2004. https://doi.org/10.1177/0273475304268782
- N. A. Granitz, S. K. Koernig, and K. R. Harich, "Now it's personal: Antecedents and outcomes of rapport between business faculty and their students,"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31, No.1, pp.52-65, 2009. https://doi.org/10.1177/0273475308326408
- L. C. Huff, J. Cooper, and W. Jones, "The development and consequences of trust in student project groups,"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24, pp.24-34, 2002. https://doi.org/10.1177/0273475302241004
- J. H. Wilson, R. G. Ryan, and J. L. Pugh, "Professor-student rapport scale predicts student outcomes," Teaching of Psychology, Vol.37, No.4, p.246, 2010. https://doi.org/10.1080/00986283.2010.510976
- N. G. Webb and L. O. Barrett, "Student views of instructor-student rapport in the college classroom," Journal of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Vol.14, No.2, pp.15-28, 2014. https://doi.org/10.14434/josotl.v14i2.4259
- 주형철, 조원호, 김원경, 김수현, "에어로빅 지도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갈등, 유대감 및 운동지속의사의 구조적 관계," 코칭능력개발지, 제16권, 제2호, pp.25-36, 2014.
- 지성애, 정재은, "유아의 정서지능과 인지능력, 또래상호작용, 유아-교사관계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5호, pp.335-358, 2011.
- 송윤희, 지성구, "대학 수업에서 교수자의 유머러스함, 래포, 몰입 및 만족도와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4호, pp.245-269, 2012.
- J. H. Wilson, R. G. Ryan, and J. L. Pugh, "Professor-Student Rapport Scale Predicts Student Outcomes," Teaching of Psychology, Vol.37, No.4, pp.246-251, 2010. https://doi.org/10.1080/00986283.2010.510976
- J. M. Keller,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3.
- D. Kirkpatrick,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Berrett-Koehler, 1998.
- 주영주, 김소나, 박수영, 김은경, "사이버교육에서 학습자의 만족도, 학업 성취도 및 학습전이 간의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1호, pp.23-43, 2009.
- M. L. Machado, R. Brites, A. Magalhaes, and M. Sa, "Satisfaction with higher education: Critical data for student development,"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Vol.46, No.3, pp.415-432, 2011. https://doi.org/10.1111/j.1465-3435.2011.01489.x
- 박유찬, "고등학교 체육교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교사-학생 상호작용이 체육수업 태도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4권, 제2호, pp.171-184, 2019.
- 정샘, 정태겸, 박성언, "여자 중학교 체육교사의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수업태도 및 수업만족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4권, 제6호, pp.197-208, 2015.
- 한영일, 박도헌, "체육관련학과 교수의 언어적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따른 수업 효과 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4권, 제6호, pp.373-388, 2015.
- 김지심, 강명희,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자가 인식한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 학습효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아시아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pp.29-56, 2010.
- 이정민, 오성은, 정현민, "페이스북을 활용한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과 각 실재감 하위요인의 학습만족도, 학습지속의지 예측," 제26권, 제3호, pp.489-510, 2014. https://doi.org/10.17927/TKJEMS.2014.26.3.489
- 정찬수, 조태수, "해양교육 프로그램 관리자의 래포와 서비스 만족, 구전, 충성도의 관계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74권, pp.91-106, 2018.
- 홍성윤, 신승호, "검도지도자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라포 및 수련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9권, 제1호, pp.303-316, 2020.
- M. Kang, J. Kim, and M. Park, "Investigating presence as a predictor of learning outcomes in e-Learning environments," Proceeding of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 Multimedia, Hypermedia and Telecommunications 2008, pp.4175-4180, 2008.
- N. Shi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Vol.24, No.1, pp.69-86, 2003. https://doi.org/10.1080/01587910303048
- 김계수,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한나래아카데미, 2010.
- 유영진, "서비스 제공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2호, pp.319-331,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12.319
- 목선아, 백준기,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바라본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에 대한 접근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585-594,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2.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