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최현주(2016).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매개 효과. 보건의료산업학회지, 10(4): 225-237. https://doi.org/10.12811/kshsm.2016.10.4.225
- 박현태(2014). 간호학과 신입생의 정서지능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5(3): 1576-1583. https://doi.org/10.5762/KAIS.2014.15.3.1576
- 안태성, 송영아(2015).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요인. 동서간호학연구지, 21(1): 10-17. https://doi.org/10.14370/JEWNR.2015.21.1.10
- 윤은자, 권영미, 안옥희(2005). 간호전문직관 측정도구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35(6): 1091-1100. https://doi.org/10.4040/jkan.2005.35.6.1091
- Weis, D., Schank, M.J.(2000).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7: 114-120.
- Schank, M.J., Weis, D.(2001). Service and education share responsibility for nurse, value development.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17(5): 226-233. https://doi.org/10.1097/00124645-200109000-00002
- 함연숙, 김화순, 조인숙, 임지영(2011). 졸업학년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전문직관 영향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9(4): 536-543.
- 한상숙, 김명희, 윤은경(2008). 간호 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4(1): 73-79. https://doi.org/10.5977/JKASNE.2008.14.1.073
- 곽윤경(2013). 간호대학생의 자존감, 자아탄력성, 사회적지지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4(5): 2178-2186. https://doi.org/10.5762/KAIS.2013.14.5.2178
- 김계현, 하혜숙(2000). 대학생의 학과(학부)만족의 요인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1(1): 7-20.
- 장문영(2004). 대학생의 학과만족도, 귀인성향 및 진로결정수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선화, 한승희(2016).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전공만족도가 대학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8): 517-526. https://doi.org/10.5762/KAIS.2016.17.8.517
- 홍성실, 박미정(2014).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무력감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2): 369-377.
- 염은희(2017).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간호전문직관, 감정노동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4): 320-330. https://doi.org/10.5392/JKCA.2017.17.04.320
- Trenholm, S., Jensen, A.(2008). Interpersonal communic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한국간호교육평가원(2012). 간호사 핵심역량 및 간호학 프로그램 학습성과.
- 정수진, 정정희(2019). 혈액투석실 간호사의 전문직관, 조직의사소통이 환자안전문화에 미치는 영향. 임상간호연구, 25(1): 98-105. https://doi.org/10.22650/JKCNR.2019.25.1.98
- 김금옥, 고미숙, 최은희, 김혜정(2018). 외래병동간호사와 병동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과 간호전문직관, 업무환경 및 직무만족도 비교.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 13(2): 175-183.
- 송인자(1993). 간호이미지에 관한 의사, 간호사, 병원직원 및 일반인의 견해 비교분석. 대한간호학회지, 32(5): 51-61.
- 최정, 하나선(2009). 간호학생이 지각한 간호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전문직사회화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15(1): 54-63.
- 박미영, 김순이(2000). 전문대 간호학생들의 첫 임상실습 체험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6(1): 23-35.
- 황혜민(2018). 임상실습 후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가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9(6): 476-483. https://doi.org/10.5762/KAIS.2018.19.6.476
- 양승경, 정미라(2016). 간호대학생의 학업소진,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1): 613-629.
- 강경숙, 고영숙(2016).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의료커뮤니케이션, 11(2): 179-189.
- 유미자, 기현정(2018). 남자 간호 대학생의 학습태도와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8): 867-883.
- 황은희, 신수진(2017).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간호학회지, 31(1): 97-108. https://doi.org/10.5932/JKPHN.2017.31.1.97
- 최현주(2017).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조절 및 매개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8(6): 68-77. https://doi.org/10.5762/KAIS.2017.18.6.68
- 강경자, 유수정, 서현미, 박명숙, 유미, 채영란, 최동희(2014). 간호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간호전문직관의 차이와 영향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4): 491-501.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491
- 제남주, 박미라(2020). 간호대학생의 도덕적자아, 도덕적행동, 자기통제력, 공감, 대인관계능력이 융복합시대의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18(8): 361-370. https://doi.org/10.14400/JDC.2020.18.8.361
- 임경민, 김희영, 박금자(2017). 간호사 이미지, 전공만족도가 남자 간호 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8(10): 423-431. https://doi.org/10.5762/KAIS.2017.18.10.423
- 임경민, 조은주(2016).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간호사 이미지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4): 556-566. https://doi.org/10.5762/KAIS.2016.17.4.556
- 홍은영(2017). 간호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 이미지와 전공만족도 사이의 관계에서가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에 대한 융합적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8(10): 85-93. https://doi.org/10.15207/JKCS.2017.8.10.085
- 조헌하, 김남희(2014).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간호전문직관, 간호사 이미지, 간호전문직업성 핵심요소간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4): 548-557.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548
- 문미영, 황선영(2016). 간호대학생의 성격강점이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8): 403-418.
- 박민희, 임소연(2017). 간호대학생의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자기효능감 및 간호전문직관의 관계. 한국보건간호학회지, 31(2): 365-375. https://doi.org/10.5932/JKPHN.2017.31.2.365
- 박미정, 유하나(2019).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5(1): 38-47.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1.38
- 박현정, 오재우(2020).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및 간호 전문직관의 관계. 디지털융복합연구, 12(12): 417-426. https://doi.org/10.14400/JDC.2014.12.12.417
- 박병준, 박선정, 조하나(2016).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 능력과 간호전문직관의 연관성.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7): 220-227. https://doi.org/10.5762/KAIS.2016.17.7.220
- 이송현(2016).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동재(2004). 남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성정체감.고정관념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 양일심(1998). 간호이미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순희, 김숙영, 김정아(2004). 간호학생의 간호이미지와 임상실습만족도. 간호행정학회지, 10(2): 219-231
- 이시라(2011). 남자간호대학생의 간호사이미지와 전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인오, 이경완, 정석희(2015).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긍정적 사고, 자아존중감 및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21(1): 122-132.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1.122
- 박소연, 심정신(2018). 시뮬레이터 기반 분만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간호전문직관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지, 12(5): 199-207.
- 임소연, 김희정(2017). 간호역사문화 융합프로그램 수행 전.후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사이미지 비교. 한국융합학회논문지, 8(9): 85-91. https://doi.org/10.15207/JKCS.2017.8.9.085
- 김유정, 정인주(2018).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임상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지, 12(3): 297-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