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Relationship between Youtube Music Video Views and Visual Characteristic: Focused on K-pop Music Video

유튜브 뮤직 비디오의 조회수와 시각적 연출 특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 케이팝 뮤직 비디오를 중심으로

  • 강윤후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 박진호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Received : 2020.07.23
  • Accepted : 2020.12.29
  • Published : 2020.12.31

Abstract

This paper researches the relationship between Youtube K-pop music video views and visual characteristics. K-pop music video, which is the subject of study has intrigued the world since 'Gangnam Style' became Youtube's most viewed video in 2012. This paper questions the existence of element that are related to music video views which is not externally visible and the availability of the discovering the specific element. Previous studies had difficulty in searching the inherent elements of the music video associated with views because they chose a research method that compares music videos based on one or two pieces of work and had a biased result. Therefore, this paper goals to divide nine music videos according to the number of views in three groups and analyze their visual characteristics to find out the differences between the groups and their each features. This paper will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music video field in Youtube market where the number of views is getting more important recently.

이 연구는 유튜브 케이팝 뮤직 비디오의 조회수와 시각적 연출 특성 간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한다. 2012년 '강남스타일'의 국제적인 주목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전 세계로부터 관심받고 있는 케이팝 뮤직 비디오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직관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뮤직 비디오 조회수에 관련한 요소의 실재 여부와 조회수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요소의 발견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이전 연구는 조회수와 관련된 뮤직 비디오의 요소를 알아내는 데에 있어서 소수의 작품을 중심으로 뮤직 비디오들을 비교하는 연구방법을 선택했기 때문에 중심이 되는 작품에 편향된 결과가 나온다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조회수에 따라 9개의 뮤직 비디오를 3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시각적 연출 특성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3개의 그룹 간 차이점 및 각 그룹의 특징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연구는 조회수라는 요소가 주목받고 있는 유튜브 시장 내 뮤직 비디오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재현, 뮤직 비디오 30년, 한류 열풍에도 기여. https://www.yna.co.kr/view/AKR20110802002400092 2019.09.11.
  2. 숫자로 보는 유튜브. https://www.youtube.com/intl/ko/about/press 2019.10.11.
  3. 이규탁(2014). 케이팝의 세계화와 디지털화 -유튜브 반응 동영상과 커버댄스 경연대회-. 한류비즈니스연구, 1(1): 73-107.
  4. 김현진(2019).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 케이팝(K-Pop) 콘텐츠의 참여적 이용에 관한 연구: 유튜브 콘텐츠 SNA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양승은, 이은주, 백승호, 김법민(2015). 싸이의 유튜브 뮤직비디오에 대한 뇌파 및 혈류역학 반응. 한국마케팅학회, 30(2): 75-97.
  6. 이상윤(2015). 뮤직 비디오에서 음악의 공간적 성격과 미장센.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43-46.
  7. Top Youtube Statistics That Matter In 2020. https://www.socialmediatoday.com/news/top-youtube-statistics-that-matter-in-2020-infographic/576242/ 2020.11.01
  8. 강현옥(2008). 영상 이미지의 시각적 구조와 몰입에 관한 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11(3): 1-12.
  9. 김기범, 김경수(2014). 뮤직 비디오의 시각적 몰입감 분석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18: 93-104.
  10. 이장혁, 김가윤, 우원석(2014). K-POP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 Youtube 조회수와 Google 검색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관리학회, 19(4):83-97.
  11. 공수경(2019). 인터랙티브 영상에서 색상이 내러티브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20(10): 45-54.
  12. 김기범, 김경수(2014). 뮤직 비디오의 시각적 몰입감 분석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18: 93-104.
  13. 김혜진(2020). 뉴미디어를 통한 케이팝 댄스의 지속가능성 연구.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이상윤(2015). 뮤직 비디오에서 음악의 공간적 성격과 미장센.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43-46.
  15. 성창경(2012). 입체영상에서 시각적 연출의 표현 연구. 동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강선애, 블랙핑크 '뚜두뚜두' MV 10억뷰 대기록. http://sbsfune.sbs.co.kr/news/news_content.jsp?article_id=E10009714662 2020.01.13.
  17. 케이팝 레이더. https://www.kpop-radar.com/ 2019.05.11.
  18. 한국음악콘텐츠협회. http://k-mca.or.kr/board/board.php?bo_table=media&idx=372 2020.06.14.
  19. Making an impact on the cultural landscape: The power of Youtube. https://www.thinkwithgoogle.com/intl/en-154/consumer-insights/consumer-trends/making-impact-culturallandscape-power-youtube/ 2020.11.02.
  20. 유튜브가 밀고 팬들이 끌며 케이팝, 주류가 되다. http://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893488.html#csidx4b576bbe5fbc7e08910a72f5f201020 2020.11.02.
  21. 김보경, 김윤정, 김동현, 박영경(2014). 영화 및 드라마 영상의 색채 보정에 의한 감성연구.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8(2): 37-48.
  22. 박상현, 케이팝 인기요인은 화려하고 절도 있는 칼군무. https://yna.co.kr/view/AKR20200114157400005 2020.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