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19년도 호남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
References
- 박정현, 박경한, 이영일(2011). 기초의학 통합 강의 운영을 위한 가상강의(Cyber Lecture)의 개발 및 적용.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2(5): 2222-2229. https://doi.org/10.5762/KAIS.2011.12.5.2222
- 박혜진, 김대현, 박원균, 금동윤, 권선영, 김재범, 김진희, 황일선, 김민서(2016). 임상실습 중 의과대학생의 기초의학 관련 요구도 조사: '기본의학교육 학습성과: 과학적 개념과 원리 중심'. 의학교육논단, 18(2): 65-82. https://doi.org/10.17496/KMER.2016.18.2.65
- 최윤섭(2016). 인공지능: 미래의사의 역할을 대체할 것인가. 의학교육논단, 18(2): 47-50. https://doi.org/10.17496/KMER.2016.18.2.47
- 박수정, 박윤희, 박보라(2015). 정신의학 수업을 위한 영상 매체 활용의 효과.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9(2): 29-34.
- 변혜선, 권경희, 서부덕(2014). 시뮬레이션 기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이 간호학생의 지식,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8(4): 261-273.
- 최병수, 유상미(2013). 컴퓨터교과교육 : 대학 강의실 수업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H형 블렌디드 이러닝 적용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3): 49-60. https://doi.org/10.32431/KACE.2013.16.3.006
- 문대영(2009). 실과 교육에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적용 방안 탐색. 실과교육연구, 15(1): 49-66. https://doi.org/10.17055/JPAER.2009.15.1.49
- 우종정, 김보나, 이옥형(2009). 대학에서 면대면 수업 대안으로서의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7(2): 219-225.
- 한지영, 이은화(2010).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e-Learning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정도와 학습만족도 -S 대학 보건교육학 강좌를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3(6): 69-77. https://doi.org/10.32431/KACE.2010.13.6.007
- 허균(2009).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수업만족 영향요인의 구조적 모델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0(1): 135-143.
- 백수희(2003). 디자인교육에서 혼합형 수업(Blended learning) 적용 가능성 -학습자 만족도 조사를 중심으로-. 디자인학연구, 16(4): 43-452.
- 이신남(2010). Blended Learning 활용에 따른 학업성취와 만족에 대한 연구. 회계연구, 15(3): 113-131.
- SMU Blended Learning. https://smublendedlearning.weebly.com/blended-learning-models.html/2020.09.01
- Walne, M.B.(2012). Emerging Blended-learning Models and School Profiles. In G. H. C. Foundation (Ed.). Houston: Community Foundation.
- Blended Learning Universe. https://www.blendedlearning.org/models/2020.09.01
- Truitt, A.A., & Ku, H.Y.(2018). A case study of third grade students'perceptions of the station rotation blended learning model in the United States. Educational Media International, 55(2): 153-169. https://doi.org/10.1080/09523987.2018.1484042
- Steam VR, 3D Organon VR Anatomy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48010/3D_Organon_VR_Anatomy/2020.09.01
- 클래스카드(Classcard). https://www.classcard.net/2020.09.01
- 3B scientific. https://www.3bscientific.kr/2020.09.01
- Mondragon, M.C., Acelajado, M.J., & La, D. (2018). Blended Learning Station-Rotation Model: Effects on Grade 10 Students'Performance in and Attitude Toward Mathematics. In Electronic Proceedings of the 23rd Asian Technology Conference in Mathematics.
- Nisa, I., & Mubarok, H.(2018). The Effectiveness of Using Station Rotation Model to Improve Students'Reading Skill in Recount Text(A Quasi Experimental Research at the Tenth Grade Students of MA NU Mu'allimat Kudus). Journal Linguistiks Terapan dan Pendidikan Bahasa Inggris, 5(1): 37-46.
- Govindaraj, A., & Silverajah, V.G.(2017). Blending Flipped Classroom and Station Rotation Models in Enhancing Students' Learning of Physics. In Proceedings of the 2017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Technology and Computers.
- Othman, S.Z., Zaid, N.M., Harun, J., & Abdullah, Z.(2018). Developing Higher Order Thinking Skill with the 120-Minute Instructional Station Rotation (MRSP120) Approach: Students' Perceptions. In 2018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Assessment, and Learning for Engineering(TALE).
- Lim, S.(2015). A Blended Learning Case Study: The Application of Station Rotation Model in ELT Listening and Speaking Class at Phayao Pittayakhom School.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anguage, Literature, Culture and Education.
- Tremmel, M.(2018). The Effects of a Station-Rotation Model of Blended Learning on Student Engagement. University of Northern Iowa, Graduate Research Paper, Master of Ar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