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재기.정미경(2014). 공과대학생의 핵심역량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6(4), 687-716. https://doi.org/10.17927/TKJEMS.2014.26.4.687
- 김창환 외(2013). 한국의 교육지표. 지수 개발 연구(II): 학생역량기수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태훈.조한진.강문주(2020). 자기 보고식 공학설계 역량 검사도구 개발. 공학교육연구, 23(1), 37-46. https://doi.org/10.18108/JEER.2020.23.1.37
- 소효정.이지향.이혜란(2017). 이화핵심역량진단평가 개발을 위한 정책과제 최종 보고서.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 엄미리(2009). 국내교수 설계자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12(1), 1-23.
- 윤필현(2008). 역량기반의 인적자원관리 체제 개발: 종합유선케이블 TV 기업을 대상으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0(1), 167-194.
- 이경희 외(2010). 공학교육정책: 공과대학 신입생의 핵심역량 인식수준을 통한 공학교육방향 연구. 공학교육연구, 13(6), 57-71.
- 임규연 외(2015). 특성화 트랙 설계 구조화 정책 연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 정제영 외(2017). 이화핵심역량진단평가 개발을 위한 정책과제.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 정제영 외(2013).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정책의 시사점 탐색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진미석(2013). 수도권 및 지방대학생 핵심역량의 격차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23(1), 105-127.
- 진미석(2016). 핵심역량은 교육의 오래된 질문에 대한 새로운 해답이 될 수 있는가?. 핵심역량교육연구, 1(1), 1-24.
- 진미석.손유미.주휘정(2011).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제 구축방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9(4), 461-486.
- Boyatizis, R. E.(1982). The competent manager: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New York: Wiley.
- Hair, Joseph F. et al.(1995).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New Jersey.
- Kline, R. B.(2004).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McClellend, D. C.(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 1-14. https://doi.org/10.1037/h0034092
- Mirabile, R.(1997). Everything you wanted to know about competency modeling. Training and Development, 51(8), 73-77.
- Raelin, J. A. & Cooledge, A.S.(1995). From generic to organic competencies, Human Resource Planning, 18(3).
- Rychen, D. S. & Salganik, L. H.(eds.)(2003). Key compe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 OECD.
- Spencer, L. M. & Spencer, S. M.(1993). Competence at Work. New York: Wiley.
피인용 문헌
- 공학계열 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vol.24, pp.4, 2020, https://doi.org/10.18108/jeer.2021.2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