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에서 대학의 공헌과 도전 - 인천대학교의 인문도시지원사업을 중심으로 -

Contributions and challenges of universities in community education

  • 투고 : 2020.07.31
  • 심사 : 2020.08.29
  • 발행 : 2020.08.31

초록

대학은 최상위 교육기관으로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의 교육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일반 시민들에게 대한 교육까지도 요구받고 있고 일정부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시민사회에서 대학교육은 주로 평생교육에만 집중되어 있어 대학이 다변화하는 지역사회의 교육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방안들이 필요한 상황이다. 2014년부터 한국연구재단에서는 인문도시지원사업을 시행하여 대학이 지역의 인문자산들을 활용하여 인문강좌, 인문체험, 인문주간 등의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들은 해당 대학이 소재하고 있는 지역을 매개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종전의 인문학 관련된 학술사업에 비해 참여의 폭과 범위가 넓어졌다는 의의가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단발성 사업에 의해서 진행된다는 점에서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이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역인문학센터가 마련되어야 하고 대학이 소재하고 있는 기관들과의 효율적인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한다.

The university is a top-level educational institution that requires not only the education of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but also the education of ordinary citizens in the community. However, in civil society, university education is mainly focused on lifelong education, and additional measures are needed for universities to implement more education about civil society. Since 2014, the Korea Research Foundation has implemented humanities city support projects, and universities have implemented programs such as humanities lectures, humanities experiences, and humanities week by utilizing local humanities assets. Although these projects are meaningful in that they are carried out through the medium of the area where the university is located, and the scope of participation is wider than that of previous academic projects related to humanities, because they are still carried out by one-off projects, a regional literature center should be established that can continue to conduct the projects even after completion. Furthermore, an efficient network should be established with the institutions in the area in which the university is located.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재관(2000), 한국 대학평생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동북아논촌, 17, 163-182.
  2. 김지원. 윤영득(2017), 인문도시지원사업의 현황 및 시사점: 한국연구재단 선정사업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17(2), 19-26.
  3. 김진경. 권양이(2018), 한국 시민대학의 평생 교육적 의미, 교육연구, 3(3), 73-87.
  4. 박화춘(2018), 아카데미 서비스 학습을 통한 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 교육, 성인계속교육연구, 9(3), 66-86.
  5. 이정희. 권기헌(2018), 인문도시지원사업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정책설계. 리더십. 자원. 네트워크 요인을 중심으로, 국정관리연구, 13(3), 91-120. https://doi.org/10.16973/JGS.2018.13.3.004
  6. 이호영. 김상돈(2004), 지역사회 연결망을 통한 평생교육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도시연구, 5(2), 117-133.
  7. 손승남(2015),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의 역할과 개혁과제, 교양교육연구, 9(3), 71-96.
  8. 송덕근. 노영희. 곽우정(2019), 인문도시지원사업의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21, 10(4), 179-194.
  9. 국토정보지리원 홈페이지 www.ngii.go.kr
  10. 인천광역시 공식블로그 http://blog.naver.com/incheontogi/221679291551
  11. 일간경기 2019년 8월 29일 미추홀구 토지금고 마을박물관 이전 개관 용현2동 LH3단지서 새롭게 선보여